인터넷과 컴퓨터는 현대인의 삶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고 있는데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교육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인터넷과 컴퓨터는 현대인의 삶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고 있는데 이러한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교육을 제시하시오.
- 본문내용
-
현대의 정보화 사회는 정보자체가 핵심적인 자원으로 기능하며, 정보 매체나 기술이 사회 전 영역에 걸쳐 보급되어 그 결과 대부분의 사회행위와 상호작용 등이 정보망을 통해 조직되는 사회라고 할 수 있다. 교육에서도 교육정보화는 필수적이다. 교육정보화란 다양한 기술정보를 이용하여 교육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적시에 활용할 수 있게 하고, 교육 수요자의 개성과 특성에 맞는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언제, 어디서, 누구나 평생 학습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교육의 본질적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가 추구하는 인재의 모습은 사회변화에 따라 다르게 정의된다. 정보사회는 인간의 욕구가 개성화, 다양화, 고도화되며 욕구 충족을 위한 새로운 방법과 지식이 지속적으로 급속하게 발전된다.
<중 략>
유아교사들은 유아가 인터넷을 비교육적인 용도로 사용하고 있더라도 유아의 발달을 해치지 않을 정도에서 허용하거나 보다 건설적인 놀이로 허용해야 할 것이다. 유아들의 인터넷 사용을 유아교육기관에서 일과에 통합하여 놀이로 발전시키는 것 또한 예방방법이다. 그러나 인터넷을 유아들의 놀이로 허용하되 활동형식에 있어 교사의 동의하에서 교사와 함께 놀이를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을 처음 접하는 유아기부터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의 바람지간 인터넷 사용을 위해 유아들에게 일과에 통합한 인터넷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참고문헌
-
이충호 외, 유아 컴퓨터교육의 이론과실제, 동문사, 2008
대한교련, 놀이 지도 자료집, 서울 : 한국 교육 출판, 2004
최정금『2009』『집중력을 높이는 유아놀이』『경향미디어』
홍혜경, 유아컴퓨터교육, 학지사, 2007
정진 외 공저『2007』『유아놀이지도 이론과 실제』『학지사』
유구종, 유아컴퓨터 교육 활동 지도 자료, 창지사, 2010
곽금주 외, 아동발달심리학, 박학사,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