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인 동시 짓기 활동의 기본 원리와 동시 개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시 개념
1) 동시의 정의와 특성
2) 동시의 요소
2. 통합적인 동시 짓기 활동의 기본 원리
1) 감각 일깨우기와 자연 친화
2) 감상을 통한 개념 익히기
3) 언어 및 문학적 감수성 키우기
4) 동시짓기와 집단형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동시 개념
1) 동시의 정의와 특성
동시는 동요와 함께 서정시로부터 발전한 운문 문학의 한 형태로서 동시라는 말은 ‘동’은 아이라는 뜻이며, ‘시’는 글귀 혹은 생각이라는 뜻이다. 시는 정서와 상상의 문학이며 리듬과 운율을 지닌 언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동시에 대해 학자들은 ‘마음에 느낀 바를 문득문득 흥겹고 재미있게 말을 추리고 다듬어서 나타낸 노래글로 짧게 나타낸 노래’ 또는 ‘동심을 바탕으로 한 노래이자 생활의 노래’, 혹은 ‘아동문학의 여러 갈래 중에서 가장 사고력을 응축하고 표현력을 함축한 문학예술이며
.
.

2. 통합적인 동시 짓기 활동의 기본 원리
통합적인 동시짓기활동은 동시짓기에 필요한 기본활동과 본 활동, 동시관련 활동과 주제 활동이 어우러져 있는 활동이다. 이러한 통합적인 동시짓기활동의 기본원리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1) 감각 일깨우기와 자연 친화
시 창작에 있어서 감각의 중요성은 시가 갖는 이미지라는 속성에서 비롯된다. 이미지란 시작품 속에 구성된 언어 조직이 우리 마음속에 불러일으키는 어떤 영상을 말한다. 이 영상은 우리 마음속에 나타나는 어떤 형태라는
참고문헌
- 이송은, “통합적인 동시짓기 활동이 유아의 동시짓기와 감상 및 교사의 동시인식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2001
- 김영순, “감각적 탐색을 통한 동시 짓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사회교육]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
  • 동시에 환경문제의 예방과 해결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Lucas(1982)▶ 환경교육에 대한 3가지 기본적 요소 정리- 환경에 관한 교육(Education About Environment) : 지식적 측면- 환경 안에서의 교육(Education in Environment) : 심미적, 정의적 측면- 환경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Environment) : 행동적 측면 ▶ Palmer(1998)는 환경개념에 대한 논의를 검토한 후 환경교육의 개념모형을 정리① 환경에 관한 교육(Education About the Environment) 은 환경

  • [유아교육개론E]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부산소재 어린이집방문]
  • 기본 생활습관 형성, 학습태도 형성, 사회성 형성 등에 있어서 성인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사랑으로 유아를 돌보고 교육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측면에서 유아교사의 역할은 더 없이 중요하다 하겠다.Ⅳ. 참고 문헌1. 이영자 외 공저(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2. 이인원 저(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3. 임미혜외 공저(2011),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 운영관리, 공동체4. 정경자 외 공저(2010), 유아

  • [영유아교수방법] 유아 수학 교육 -수학교육의 내용요소를 중심으로 한 접근
  • 개념의 발달4. 도형개념의 발달5. 기하도형 - 미술교육과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Ⅳ. 유아 수학 교육을 위한 환경구성1.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2.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활동자료Ⅴ. 유아 수학 교육 활동의 예☆ 수학은 최근 다양한 정보화 물결 속에서 단순한 암기위주의 산술교육이 아닌 사회 각 분야의 실제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수학은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의 모태인 동시에 창의적 사고의 기초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

  • [언어교육] 언어교육 접근법에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하여 서술하고 실제활동에 예를 2가지 이상
  • 기본적인 요구의 충족, 공상력과 상상력의 신장, 언어발달 등에 도움을 주므로 가치가 매우 크다고 하겠다.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언어교육 접근법에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하여 서술하고 실제활동에 예를 2가지 이상 제시해 보았다.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사회적 관계를 맺고, 자신을 둘러싼 주변 구성원들과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는 존재이다. 완전한 인간으로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사회를 떠날 수 없으며, 구성원들과 갈등을 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