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학개론 중간고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개론 기말고사 대체 과제물

A+받은 과목 자료입니다.
목차
1.평생교육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한 평생교육의 의미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2.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견해를 쓰시오.

3.UNESCO와 OECD의 평생교육에 대한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4.한국의 평생학습 정책의 현황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은 어떠한 정책에 가장 관심이 있는지를 설명하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쓰시오.

5.앤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6.집단학습 교육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평생교육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한 평생교육의 의미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객관적 답>
평생교육이라는 용어는 1965년 UNESCO의 성인교육추진국제위원회에서 랭그랑(Lengrand)이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이라는 연구보고서를 제출하면서부터 등장하게 된 것이다.
평생교육이란 말은 처음에는 야간과정(evening course)과 유사한, 비교적 과거에 실천되어 오던 것에 새로운 용어를 적용한 것이나 다름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평생교육이란 개념이 개인과 사회의 관점에서 전체 교육과정(entire educational process)을 포함한다.
평생교육의 20가지 의미
①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의 기초가 되고 있는 용어는 생(life) + 평생(lifelong) + 교육(education)의 세 가지이다.

<중 략>

①강의법은 주로 언어를 통한 설명과 해설을 통해 이루어진다. 짧은 시간에 다량의 내용을 많은 사람들에게 가르칠 수 있어서 학습경제상 유리하지만 획일하고 학습자의 개성과 능력을 무시하기 쉽다.
②강연법은 미리 요청받은 연사가 어떤 주제에 대해 미리 준비한 내용을 발표하는 것이다.8)
③토의법은 의사소통을 전제로 여러 사람이 모여서 한 주제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의사소통능력과 타인의 의견존중 능력을 기를 수 있지만 그 주제에 대한 전문가가 없기 때문에 어려운 주제에 대해서는 다루기가 어렵다.
④구안법은 자기 스스로 마음속에 떠오르는 주제에 대해 학습계획을 세워 스스로 실천하는 방식이다. 자기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기 때문에 주도성과 책임감, 그리고 창의력을 키울 수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이 또한 토의법과 마찬가지로 전문가가 없기 때문에 어려운 주제에 대해서는 다루기가 어렵다.
⑤역할놀이는 몇몇 사람이 모의로 각자의 역할을 받아서 그 역할에 맞는 행동과 대화를 하면서 학습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토의법과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들과의 긴밀한 협력과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의사소통능력과 타인에 대한 존중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해주는 과정에서 리더십 또한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
  • 교육학개론평생교육목차서론 – 평생교육이 나타나게 된 배경본론평생교육이란1.1평생교육의 정의1.2평생교육의 의의1.3평생교육의 필요성우리나라의 평생교육2.1평생교육법2.2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2.3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종류2.3.1대학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2.3.2일반학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2.3.3학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해외의 평생교육3.1미국3.2독일3.3캐나다3.4덴마크3.5일본3.6스웨덴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결론자율적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중간, 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을 토론, 실험, 실습, 프로젝트학습 등 학생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강화와 함께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 학생들의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도모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하고,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해준다.-자유학기제의 장점①적성에 맞는 자기계발 및 인성함양 : 제대

  • [학교문제] NEIS에 대한 쟁점들과 대안
  • 고사장 관리, 합격처리 및 각종 통계산출평생교육평생교육 시설 및 교육프로그램 관리, 학원 및 교습소 관리*보건학교보건실 관리, 학교환경관리, 건강기록부 및 보건 통계*체육학교체육시설관리, 운동부 및 선수관리, 각종현황 및 통계관리교원인사정․현원, 임용시험, 인사기록, 임용발령, 호봉, 전보, 평정, 승진, 연수, 상훈 및 징계, 복무, 기간제교사, 전문직 임용, 자격검정관리일반직인사정․현원, 임용시험, 인사기록, 임용발령, 호봉,

  • [교육학개론] 규준지향적 평가와 준거지향적 평가
  • 고사의 평가방법 또한 단순 시험으로 성적을 메기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지금 교육학개론 수업의 방식대로 토론 방식. 즉 한 가지 토론 주제를 정하고 그에 따라 학생들이 자유롭게 토론하도록 하는 방식으로써, 토론학습의 필요성 및 방법에 대한 선 학습만 충분히 잘 이루어진다면 자기만의 의사 전달력 또한 높일 수 있을뿐더러 여러 사람의 의견을 공유하면서 조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개인적으로 이런 토론 방식의 수업인 교육학개론을 들어

  • [교육학개론] 우리나라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학 개론 5조 기사와 사례 조사, 발표를 맡은 이승헌입니다. 이번 공교육과 사교육을 조사, 발표하면서 바뀌어져야 교육 형태와 학생들을 위한 제대로 된 교육이 무엇인지를 느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피교육자지만 시간이 흐른 뒤에 교육자로서 학생들을 가르친다면 참된 인성과 진실 된 교육이 무엇인지 가르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오늘도 내일도 열심히 노력해야겠습니다.※ 참고문헌1. 김미숙, “사교육 없는 공교육 - 사교육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