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학 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개론 수업

기말고사 대체 과제물

A+받은 과목 자료입니다.
목차
1.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유형 중에서 놀즈(Knowles)의 모형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모형에 대한 견해를 쓰시오.

2.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을 설명하고, 본인이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어느 단계에 중 점을 두어야 할지를 설명하시오.

3.개정된 평생교육법의 주요내용을 서술하시오.

4.한국의 평생교육정책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평생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쓰시오.

5.평생교육행정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청소년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본인은 왜 청소년에 대한 평생교육이 필요한지를 쓰시오.

7.성인의 평생교육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8.노인의 평생교육 필요성을 설명하고, 본인의 견해를 쓰시오.

9.다문화 교육의 목적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다문화 교육의 목적을 쓰시오.

10.다문화사회에 대비한 평생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1.개인개발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12.조직개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유형 중에서 놀즈(Knowles)의 모형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모형에 대한 견해를 쓰시오.

<놀즈의 모형에 대한 설명>
놀즈의 모형은 놀즈의 교수방식인 “교사가 아닌 학습 조력자의 모습”에서 알 수 있듯이 모든 학생들이 자기들 스스로의 학습에 대한 높은 수준의 책임감과 수행력을 가지고 있을 때 이루어진다. 그래서 놀즈의 모형은 다섯 가지 성인교육학적 철학에 기초하는데, 첫째, 성인학습자들이 자기주도성을 가지고 있다. 둘째, 그들의 학습경험이 학습자원으로 활용된다. 셋째, 사회적 발달과업에 따라 학습준비도가 형성된다. 넷째, 학습자는 학습한 결과를 즉시적으로 활용하기를 원한다. 다섯째, 인간의 외적 동기보다 내적 동기에 의해 더욱 동기 유발된다 이다.

<중 략>

개인개발이란 수행하고 있는 직무와 관련해서 새로운 지식이나 기능, 행동의 개발을 통하여 직무수행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인적자원개발분야에서 가장 기초적인 분야이고 많은 활동이 전개되는 영역이다. 개인개발은 훈련 및 개발과 자주 혼용되어 사용되는데 훈련은 단기적이고 새로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연마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고, 개발은 장기적이고 미래 지향적이며, 개인들의 지식과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훈련과 개발의 역할에 대한 조직에서의 수행은 이해, 운영, 문제해결, 향상, 발명의 5개로 구분된다. 이 5가지는 기존의 방법, 과정, 시설이나 시스템의 언어, 소리, 형태, 상징에 대하여 이해는 이해하는 것이고, 운영은 통제하고 관리하는 것이며, 문제해결은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고, 향상은 보다 나은 상태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발명은 연구나 실험을 통하여 새로운 방법, 과정, 시설, 시스템을 생산하는 것이다.
개인개발은 훈련 및 개발의 의미에서 발전하여 직접적으로 직무에 관련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부분들을 포괄하는 의미로 파악되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성희롱이나 성폭력에 대한 교육이나, 조직원 스스로 학습하는 동호회 활동, 어학 강좌 수강 등이 이에 속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평생교육
  •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복지사회의 실현과 교육기회의 균등한 제공으로 사회정의를 실현하는데 있어서도 평생교육은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평생교육은 앞으로 적극적으로 확대되고 제도적으로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김달효(2006). 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조성일 ․ 신재흡(2004). 교육사회학. 학이당.남정걸 외(2000).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김신일(1983). 평생교

  • 교육학개론 15장 평생교육
  • 제 15장평생교육INDEXⅠ.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개념Ⅱ. 평생교육자 및 평생교육사Ⅲ. 지식기반사회와 대학 평생교육평생교육- 2 -Ⅰ.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개념- 3 -Ⅰ.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개념1) 평생교육의 필요성평생교육(1) 경제와 고용 구조의 변화① 여성, 노령인력, 비정규 고용인력들의 수요증가② 새로운 작업 환경구조 변화③ 작업에 필요한 숙련도 변화④ 새롭게 도입된 기술의 적용에서의 변화⑤ 새로운 물품과 서비스에 대한

  • [교육학개론] 평생교육
  • 목차Ⅰ.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징, 내용1. 평생교육의 개념2. 평생교육의 필요성3. 평생교육의 목표4. 평생교육의 특성5. 평생교육의 내용Ⅱ. 평생교육의 제도적인 측면1. 평생교육법2. 평생교육사3. 평생교육시설4. 학습인증시스템Ⅲ. 평생교육의 쟁점과 전망1. 이념과 제도의 이중 갈등구조 2. 평생교육의 담론적 쟁송성3. 평생교육 담론의 제도화 : 뒤틀린 이념과 실제4. 평생교육의 전망Ⅳ. 참고문헌Ⅰ.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징, 내용1. 평생

  • [교육학개론] 대학에서의 평생교육체제
  • 대학에서의 평생교육체제- 목차 -Ⅰ. 들어가며Ⅱ. 본론1. 대학평생교육의 개념과 의미2. 대학 평생(사회)교육원(1) 대학평생교육원 설치 현황(2) 대학 평생교육원 운영의 특성(3) 대학 평생교육원 프로그램3. 고려대학교 사회교육원(1) 교육목표 및 비전(2) 운영(3) 강좌소개4. 대학 평생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5. 대학평생교육 발전 전략 Ⅲ. 나가며발표일자2006. 06. 09교육학개론 대학에서의 평생교육체제대학에서의 평생교육체제Ⅰ. 들어가

  • 교육학개론 요약
  •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 → 국가의 책임⑥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포함한 교육제도와 그 운영, 교육재정 및 교원의 지위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5. 교육의 본질적 4대 기능과 그 상호 관계(1쪽)☞ 교육의 본질적 4대 기능 첫 번째는 체제의 보수적 기능이다. 이 기능의 핵심은 앞 세대와 뒷 세대의 상호교감 속에서 이루어지는 가르침과 배움, 모범과 모방이다. 이를 전제하에 살펴볼 때, 우선 창세기의 우화적 표현의 대표적인 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