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 체계이론 중 미시체계의 중요성에 대해서 서술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
2. 생태학적 체계이론 중 미시체계의 중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브론펜브레너는 국내외적으로 잘 알려진 학자로서 유럽의 6개 대학에서 명예학위를 받았으며 1994년에는 한국을 방문하여 한국아동학회와 발달심리학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국제학술심포지엄에서 기조연설을 한 바 있다.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이러한 브론펜브레너가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는 다섯 가지의 환경체계가 있다.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그리고 시간체계가 그것이다. 이들은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직접적 환경으로부터 아동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까지를 다 포함하는 것이다. 서로서로 짜 맞춘 듯 들어 있는 한 세트의 러시아 인형처럼 좀 더 근접한 것에서부터 좀 더 광역의 것까지 이 다섯 가지의 체계는 서로 다른 것에 담겨져 있다. 최근에 와서 브론펜브레너가 그의 이론에 생물학적인 영향을 첨가함으로써 그의 이론은 이제 생물생태학적 이론으로 지칭되고 있지만, 그의 이론에서는 여전히 생태학적ㆍ환경적
.
.
2. 생태학적 체계이론 중 미시체계의 중요성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모델에서 아동은 중앙에 위치하는 데 아동의 근접환경이 미시체계이다. 미시체계는 아동이 살고 있는 집의 크기, 근처에 있는 운동장의 시설물, 학교 도서관에 구비된 장서의 크기 등과 같은 물리적 특성을 포함한다. 또한 아동의 가족, 친구, 학교, 이웃이 이 체계에 포함된다. 이들은 아동의 발달에 관련이 있는 특성들을 소유하는데 또래집단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의 교육수준, 교사의 정치적 신념 등이 그것이다. 이 미시체계 내에서 아동과 부모, 친구, 교사, 코치와 같은 사회인자 간에는 대부분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아동은 환경의 영향을 받는 수동적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이민선외,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통한 정신지체학생의 공격행동에 대한 분석과 이혜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euk3***
    (2013.11.27 22:55:08)
회원 추천자료
  • 남성문화연구 -대안문화
  •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몸의 느낌에 대한 자각하며 이를 표현하려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특히 남성성 그 자체에는 전통적 남성성뿐만 아니라 여성적인 품성도 존재하고 있으며, 이 둘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는 자각으로 강함과 부드러움이 동시에 공존하는 통합적인 삶의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인간은 단독자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가정과 사회 속에서 관계 속에서 태어나고 성장한다. 대안문화의 이론적 발생 토대가 어디이든 간에 그

  • 장애아동을 둔 가족 문제 중 가족 구성원에게 미치게 되는 특성을 생태학적 체계 관점에서 서술해보고 가상적으로 본인이 가족 구성원이라
  • 대해서도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생태학적 체계관점에서 본 장애아동을 둔 가족 문제 중 가족구성원에 미치게 되는 특성1970년대 말에서 90년대까지 약 20여 년 간 생태체계이론은 아동발달의 매우 중요한 지평을 열어주었다. 미국의 심리학자인 브론펜브레너는 아동을 매우 다양한 수준의 주위환경에 영향을 받은 관계의 복잡한 체계 속에서 발달하고 있는 존재로 보았다. 브론펜브레너 이전의 학자들도 아동발달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을 언급

  • [아동발달] 아동발달의 다양한 이론 중 학습이론, 동물학적이론, 생태학적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생태학적이론생태학이론은 인간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결정되는 존재가 아니라 개인과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달과 퇴행을 한다는 생태학 환경에 의존한다. 생태학 환경에는 미시체계(microsystem), 중간체계(mesosystem), 외체계(exosystem)와 거시체계(macrosystem)가 있다.미시체계는 발달하는 개인, 독특한 물리적 및 물질적 특성을 가진 환경 내에서 경험하는 활동, 가족의 역할 및 대인관계의 유형 등이 포함된다. 중간체계는 발달하는 개인과 관계

  •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학적 발달이론 및 효과적인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
  • 중하는 관계는 건강한 관계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가정의 중요성과 소중함을 알고 행복한 가정, 건강한 가정, 화목한 가정을 위해 먼저 노력해야한다. 둘째, 올바른 자녀관을 가지고 자녀를 양육해야 한다. 부모는 자녀를 일찍부터 자녀의 개성, 소질, 재능, 독창성을 인정하고 그것이 발전되고 잘 개발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셋째, 자존감과 자신감 있는 자녀로 양육한다.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를 믿어주고 인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관점 중 체계이론, 일반생태적 관점과 생태체계적 관점 및 실천현장에서 한계점
  • 체계와 유사한 수준에서 개입해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체계이론이 환경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사회복지실천의 사정 및 개입의 중요한 영역으로 포함시키는 기능을 했다면, 생태학 이론은 체계이론의 PIE(person-in-environment) 관점을 공고히 하며, 인간와 환경의 상호교류에 대한 이론적 틀 및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는 특성이 있다. 이에 대해 Siporin은 체계이론은 그 인기를 잃어가고 있으며, 생태학적 이론에 의해 대치되어 가는 중이라는 비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