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계용묵 `백치아다다`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계용묵의 작품세계
Ⅱ. 계용묵의 <백치아다다>

본문내용
Ⅰ. 계용묵의 작품세계
계용묵의 작품세계는 그의 기질적 특징에 영향을 받고 있다.
그는 어려서부터 서당에서 한학을 수학했는데 이는 의식속에 동양적 윤리관으로 뿌리를 내려 그의 일생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여기에서 배운 도덕성은 양심적이며 윤리적인 인간관을 형성시켰으며 현실에 대한 반성과 순응을 생활의 자세로 삼게되어 그의 작가의식을 운명론쪽으로 기울게 했다.
계용묵은 전체 작품을 통해 일관된 윤리 의식을 추구하고 있어서 그의 작품의 주인공들은 하나같이 선량한 사람들이며 양심과 인간의 도리를 외면한 사람을 주인공으로 설정했을 때는 그가 파멸한다는 권선징악적 요소를 작품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내었다. 그러나 이러한 윤리의식의 완벽을 추구하는 그의 강박적 성격은 선과 악의 극단적인 대립 양상을 보여주어 작가에게 필요한 무한한 상상력와 독창성의 결핍을 가져오게 된다.
한편 계용묵은 어떠한 상황에 처하더라도 성실하게 노력하는 작가적 자세를 가졌다. 그는 인간다운 가치를 지향했으며 일관된 윤리의식의 추구로 인하여 비록 작가 생활의 파탄을 가져오게 되었지만 작품을 통해서 드러나는 성실하고 진실된 인간의 모습과 그의 의식 속에 끊임없이 내재되었던 사회의식은 높이 평가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학의 세계화 현황과 실천 전략
  • 현대문학 50년』, 서울: 민음사, 1995.이태동, 「한국문학 세계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세계문학비교연구』, 4권, 단일호, 세계문학비교학회, 2000.임진영, 「다시 읽는 역사문학: 소설론; 개인의 한(恨)과 민족의 한(恨)-박경리의 『토지』론」,『한국문학의 연구』, Vol 5, 한국문학연구학회, 1996.정경원, 「세계 속의 한국문학」, 『세계문학비교연구』, 4권, 세계문학비교학회, 2000.현진건, 「운수 좋은 날」, 『한국현대대표소설선1』, 서울: 창작

  • [한국근대 국어표기법, 한국근대 국어파생형용사, 한국근대 희곡, 한국근대 시, 한국근대 소설] 한국근대의 국어 표기법, 한국근대의 국어 파생형용사, 한국근대의 희곡, 한국근대의 시, 한국근대의 소설 심층 분석
  • 소설의 확립○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 나도향* 계급주의 사상의 경향소설등장 빈곤을 소재로 대립을 통해 살인, 방화 등으로결말, 조경희, 최학송4. 1930년대○ 일제탄압으로 정치적 성격을 벗어난 순수문학이나 토속적, 세계 역사소설, 지식인의 고민 모더니즘에 몰입○ 순수소설 : 이효석, 계용묵○ 보수적인것의 탐구 : 김동리김유정○ 농촌소설 :

  • [한국현대문학사, 한국문학사, 현대문학사] 한국현대문학사 A+ 파워서브
  • 소설 : 일제의 탄압에 대응하여 민족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역사 소설도 발표되었다. 이광수의 『이차돈의사』, 『이순신』, 김동인의 『젊은 그들』, 『운현궁의 봄』, 박종화의 『금삼의 피』, 『대춘부』, 현진건의 『무영탑』등이 있다. ⑤ 문학의 예술성 추구와 함께 인간의 근원적 삶의 문제를 천착한 작품들로는, 염상섭의 『삼대』, 계용묵의 『백치 아다다』,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정비석의 『성황당』, 그리고 김동리의 『무녀

  •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사, 한국문학사] 한국현대문학사 요점정리(1900-1960)
  • 현대 문학사의 과제① 남북 분단을 극복할 수 있는 문학사 정립② 식민지 문학사관의 극복. 한국 문학의 주체적 인식.③ 문학사의 시대적 변화와 의미 인식제3장 한국현대문학사의 흐름1. 1900년대 ① 특징 ㄱ. 개화와 계몽사상이 주류를 이룸. ㄴ. 문어체 문장이 구어체 문장에 가까워짐.ㄷ. 창가, 신체시, 신소설, 전기문학 등장.ㄹ. 판소리의 창극화가 이루어짐 ( 상업화, 대중화, 우리문화의 침체 )ㅁ. 신문잡지를 무대로 문학활동이 활발해짐.②

  •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사, 한국문학사, 현대한국문학사,] 한국현대문학사(1900-1960 시, 소설)
  • 한국현대문학사 (1900-1960 시, 소설)-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1. 개념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2. 문학사관① 문학사 부정론ㄱ. T.S.Eloit : 문학은 시대사회적 배경 특정한 속에서 가치 발휘ㄴ. 쇼펜하우워 : 예술(문학)은 특정한 자체의 목표를 향해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