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상담이론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상담기법을 소개하고 각 상담기법의 장단점을 소개한 후 일상생활에서(사례) 기법을 적용하여 그 결과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 상담이론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상담기법을 소개하고 각 상담기법의 장단점을 소개한 후 일상생활에서(사례) 기법을 적용하여 그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상담이론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상담기법
1) 주장 훈련(assertivenesstraining)
2) 체계적 (둔감화)과민성 제거(systematicdesensitization)
3) 토큰경제
4) 결과 직면 과민성 제거법(implosivetherapy)
5) 감동적 구상법
6) 부적연습
7) 심적포화
8) 조형
9) 역할연기
10) 자기지시
11) 사고중지
12) 인지적 행동수정

2. 각 상담기법의 장단점
1) 주장 훈련의 장단점
2) 체계적 (둔감화)과민성 제거의 장단점
3) 토큰경제의 장단점
4) 결과 직면 과민성 제거법의 장단점
5) 감동적 구상법의 장단점
6) 부적연습의 장단점
7) 심적포화의 장단점
8) 조형의 장단점
9) 역할연기의 장단점
10) 자기지시의 장단점
11) 사고중지의 장단점
12) 인지적 행동수정의 장단점

3. 일상생활에서(사례) 기법 적용 - 인지적 행동수정
1) 의뢰사유
2) 주요문제
3) 상담전략 - 인지적 행동수정

4. 기법 적용 결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 상담이론은 인간은 본질적으로 그들의 사회 문화적 환경에 의해서 형성되고 결정되어 진다고 하고,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본다. 인간성에 대한 행동주의자들의 견해는 인간을 환경적이고 유전적인 영향에 의해서 전적으로 결정되어지는 무기력한 운명론적인 존재로 본다. 초기의 행동주의자들은 과학적 법칙성에 의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초기의 인간관은 주로 환경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것이었으며,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 입장이었다. 최근의 인간관은
참고문헌
허창범, 상담이론과 상담실습, 태영출판사, 2008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03
이현수, 이상행동의 심리학, 대왕사, 2001
권육상,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유풍출판사, 2001
이장호 외,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문사, 2000
김충기 외, 현대 상담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상담활동, 진로와 직업의 선택을 도와주는 정치활동(定置活動:placement service), 정치가 끝난 후 선택한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추수지도(追隨指導:follow-up service)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상담의 형태에서 보면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론적으로 보면 정신분석학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이 현장에서 많이 적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개인의 의미를 중요시하는 인본주의적 접근, 생활지도를 인간의 전체

  • 발달장애 정의 특성 하트 하트재단 기관소개 서비스 분석
  • 목 차 Ⅰ. 서 론Ⅱ. 발달장애의 정의 및 특성Ⅲ. 기관의 일반적 사항1. 기관 소개2. 기관의 일반적 사항3. 기관의 프로그램 (내용, 대상, 목적과 목표)4. 기관의 서비스분석5. 서비스 실행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및 발전방향6. 기관의 장단점7. 장애아동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준비해야할자질과 전문적 지식 8.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실천 이론9. 사회복지 윤리적 측면Ⅳ. 결 론※ 참 고 문 헌 Ⅰ. 서론최근 서구 복지사회에서는 장애인을 능력이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빈곤가정- 목 차 -Ⅰ. 서론1. 신문기사2. 이론적 배경3. 필요성4. 목적과 목표Ⅱ. 본론1. 의뢰과정2. 사례개요3. 가족구성원4. 대상자별 특성5. 가계도 및 생태도6. 환경체계7. 목적 및 목표8. 프로그램 진행표9. 과정기록지(1~10회기)10. 종결 및 평가11. 사후관리Ⅲ. 결론Ⅳ. 참고자료Ⅴ. 기타자료1. 일지2. 후기3. 사회복지실천이론4. 기타 관련 자료 및 양식Ⅰ. 서론빈곤은 사회복지의 가장 핵심적인 쟁점이다. 특히 자본주의사회에서 빈곤은

  • 교육공학 한국 사이버 교육 미국 사이버 교육 기능성 게임
  • 그림 등을 이용하여 관찰을 통해 직접적, 실증적 경험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3) 프뢰벨: 프뢰벨은 유아원의 창시자로 아동의 창조활동을 돕기 위해 교구를 고안하여 사용하였는데 그 예로 모형, 도표, 그림, 바느질, 색칠하기 등의 다양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그리하여 감각경험보다 사물의 질적 특성에 의해 획득될 수 있는 상징적 지식을 강조하였다. (4) 몬테소리: 몬테소리는 학교의 교육과정이 실생활과 감각훈련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 [이상 심리학 및 실습] 경계선 성격장애
  • 그러나 치료를 다룰 때에는 필요 할 것 같다.여수정 학생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에 나오는 아이들 중에서 경계선 성격장애를 일으킬 것 같다고 생각되는 아이의 미래를 예측해보는 것도 참신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다. 다음시간까지의 숙제는 찾은 사례를 상담심리학에서 나오는 사례개념화에 대입해서 정리해 와야 한다. 사례개념화란 어떤 신념을 가지고 이런 행동을 보이는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한 것인가 등 사례 개념화를 사용 했을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