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대문학사] 한유유종원의 고문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고문운동
<한유, 유종원 작품 소개>
2. 당대의 변문
3. 당대의 민간사(民間詞)
4. 당 · 오대의 문인사
5. 당대의 전기소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문운동

중국의 문장은 한(漢)대 이후 두드러지게 날로 아름다운 형식과 수사를 중시하여, 위(魏)·진(晉)을 거쳐 남북조(南北朝)에 이르러서는 결국 변려문을 발전시켰다. 즉, 당나라 이전인 위진남북조 시대는 유미주의 문학이 성행하던 때였고, 이 시기에 유행하던 문체는 변려문으로 동한 말엽부터 불기 시작한 의식적인 대구의 사용이 위진시대로 접어들면서 하나의 문학장르를 형성하게 된 것이다. 변려문이란 일반적으로 한 구절이 4자와 6자로 이루어지며(그래서 四六文이란 말도 쓰였다), 대구가 많이 쓰이고, 전고를 많이 사용하고 미려한 문사를 추구하는 문장 스타일을 이른다. 남북조 시대 이래로 문단에서 성행했던 변려문은 대우(對偶)와 성률(聲律), 전고(典故), 사조(詞藻) 등 형식에 치우쳐 화려하긴 했지만 내실이 없어서 실용적으로 쓰이기에는 적합하지 않았다. 서위(西魏)의 소작(蘇綽)은 일찍이 『상서』를 모방해서 『대고大誥』를 지으면서 주나라 때의 고문으로 문체를 개혁하자고 주장했지만 실효를 거두지는 못했다. 수문제(隋文帝)때에도 포고령을 내려 "문장이 겉만 화려하고 아름다운 것"을 금지하고, 이악(李 )은 글을 올려 화려한 문체를 개혁할 것을 건의했는데, 모두 그릇된 풍조를 바로잡지는 못했다. 당나라 초기 문단은 여전히 변려문이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에 당 초기 진자앙은 변려 문풍에 반대하여 문학의 혁신을 주장했으며, 뒤를 이어 소영사(蘇潁士), 이화(李華), 원결(元結), 독고급(獨孤及), 유면(柳冕), 양숙(梁肅)등도 문풍 혁신에 적극 참여하였다. 그들은 문장이란 구세권속(救世勸俗)의 사명을 지녀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론의 결핍과 사회적 영향력의 부족 등 여건의 미비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그러나 당대 고문운동의 견실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참고문헌
『중국문학사』, 김학주, 신아사, 2001
『역사따라 배우는 중국문학사』, 이수웅, 다락원, 2001
『중국의 문예인식』, 임종욱, 이회, 2001
『이야기 중국문학사』, 지세화, 일빛, 2002
『앵앵전:당대소설선집』, 정범진,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5
『당대소설연구』, 전인초,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근세 문학사] 당송팔대가의 시와 사
  • 중근세문학사 2조 1. 한유韓愈(한유;768∼842)는 字(자)가 退之(퇴지)로 중당을 대표하는 문학가이다. 그는 유종원과 함께 고문운동을 제창하여 복고를 기치로 삼아, 先秦(선진)과 兩漢(양한)의 산문전통을 계승할 것을 주장하고 文以載道(문이재도)를 강조하였다.한유는 고문가답게 자신의 시풍을 尙怪(상괴)와 산문화의 방향으로 발전시킴으로써 당시의 새로운 일가를 이루었다. 그래서 송대의 진사도는 그의 後山居士詩話(후산거사시화)에서 퇴지

  • [중국문학사, 중국의 문학사] 중국문학사 핵심정리 슈퍼서브
  • 고대 문장의 자연스럽고 소박한 양식을 존중하는 고문은 근세 이후에 주류를 이루었다. 단, 양쪽이 모두 전고를 즐겨 인용하는 것은 하나의 공통적 특색이다. 시나 문장은 선인의 명언이나 고사를 인용함으로써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지만, 전고가 지식인의 공통적인 이해의 범위에서 벗어나면 난해하다는 비난을 면할 수 없게 된다. 근대의 문학혁명운동에서 전고를 인용하지 않는다는 조목이 들어 있었던 것도 그 때문이다. 대구나 전고

  • [중국문학사] 당대의 산문과 시
  • 고문운동 주창자【1】한유【2】유종원 고문운동의 영향당대의 소설 전기 소설 전기란? 전기소설의 특징 전기와 지괴의 차이점 전기의 발달사 전기의 발생요인 전기의 내용당대 고문운동의 배경 및 특징당대 고문운동의 배경 및 특징실제로 당대를 통틀어 볼 때산문의 주류는 변려문“1. 변려문: 문벌귀족사회였던 남북조시대를 거치며 완성유미적 / 화려함 추구 / 형식미를 추구당대 고문운동의 배경 및 특징문학사

  • 송맹동야서(送孟東野序) 해석
  • 중국 고대의 임금인 순 임금의 성씨)咎허물 구(죄), 성 구(성씨 중 하나)陶질그릇 도(진흙으로 만든 그릇), 사람이름 요夔짐승이름 기, 조심할 기鐸방울 탁 : 고대 교령을 선고할 때 흔들어 울리던 큰 방울.(목탁(木鐸)과 금탁(金鐸) 두 가지가 있는데 목탁은 문사(文事), 금탁은 무사(武事)에 쓰임.)聃 耼(本字) 귓바퀴 없을 담, 사람이름 담.騈나란히 할 변, 늘어설 변, 늘어놓을 변.鄒땅 이름 추衍넘칠 연, 퍼질 연, 펼 연佼예쁠 교昻밝을 앙, 들

  • [중국문학사]중국문학사
  • 운동-원양호접파 -좌익문학의 발전과 중국 현대문학의 발전을 이룩하는 데 큰 기여. -마오둔 , 라오서老舍〈낙타상자 駱駝祥子>, 바진巴金          내우외환 속의 1940년대 중국문학 - 1937∼1949년의 중국문학 - -역사적 풍파 속 중국문예계 침체: 항일선전 일색, 정치적 도구 -향촌적 특색, 희곡 발달 : 대형가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