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누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누리과정의 전개방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누리과정 전개방향, 누리과정 내용범주, 누리과정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누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누리과정의 전개방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를 주제로 작성한 보고서 입니다. 관련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누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누리과정의 전개방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누리과정의 개념
2. 누리과정의 의의
3.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
1) 목적
2) 목표
4. 누리과정의 추진배경
1) 보육을 바라보는 시각이 변화
2) 취학 전 어린이에 대한 국가의 책임 확대, 사회적 공감대 확산
3) 어린이 집 및 유치원 미이용 어린이 4만 명에 대한 대책 필요
4) 어린이에 대한 보육 교육의 중요성
5. 3~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와 내용 및 세부내용 개수
6.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
1) 신체운동‧건강
2) 의사소통
3) 사회관계
4) 예술경험
5) 자연탐구
7. 누리과정의 정착을 위한 교사의 역할
8. 누리과정의 전개방향에 대한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나라의 유아 대부분은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에서 교육·보육의 혜택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일부 계층의 유아 자녀들은 교육·보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저소득층은 경제적 부담으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지 못하고, 고소득층은 영어나 특기교육을 위하여 고가의 영어 학원을 선택하고 있어 계층 간 유아교육 보육기관 선택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모든 유아가 양질의 교육 보육의 혜택을 균등하게 받을 수 있도록 국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 정부는 이원화되어 있는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누리과정’으로 일원화하여 모든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에게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공통과정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로써, 5세 유아는 2012년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공통의 ‘5세 누리과정’을 배우기 시작했고, 2013년부터는 만 3-5세 유아에게 누리과정이 확대 시행되고 있다. 지금부터 누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누리과정의 전개방향에 대한 나의 견해를 서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누리과정의 개념

누리과정은 기존의 이원화되어 있던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일원화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 어디에 다니든지 수준 높은 과정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표준화된 공통의 보육·교육과정이다...(후략)...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 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보건복지부, 2013
2. 김지영, 누리과정 및 각과교육론(3-5세 연령별), 지북스, 2013.
3. 김은심, 성은영 외 3명 저, 표준보육 누리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건강교육, 파란마음, 2012.
4. 장명림, 5세 누리과정 추진 경과 및 3·4세 누리과정 추진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2.
5. 정미라 외, 유아건강교육, 양서원, 2008.
6. 장명림, 3-4세 누리과정 제정의 배경 및 특성, 육아정책연구소, 2012.
7. 안영진, 누리과정에 따른 새 유아사회교육, 교육과학사, 201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익한 자료로 도움이 크게 되었습니다.
  • itg***
    (2014.10.12 21:32:53)
회원 추천자료
  • 관동별곡 레포트
  • 과정은 연해형, 산악형, 평야형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강원도지방이나 기호지방 및 서울에서 더러 수집되는 것은 결혼과 이사 등으로 인해 경상도에서 전파된 것이다.이러한 규방가사의 내용에 대해서 이재수는 교훈류, 송축류, 탄식류, 풍류류 등 4가지로 나누었고, 이종숙은 창작의 모티브를 생활적인 모티브와 감상적인 모티브로 크게 나누고 생활적인 모티브로는 혼인, 회혼례, 회갑, 근친, 화전놀이, 승경유람 등을 감상적인 모티브로는 련모, 회고

  • [2021 유아발달][기말시험] 1.유아발달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3.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1) 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론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에 다음과 같이 인지적 관점, 성격 특성적 관점, 통합적ㆍ합류적 관점에서 유아의 창의성발달과 관련된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① 인지적 관점인지적 관점에서는 창의성을 주로 인지적 사고기능과 지식 또는 문제 해결 과정에 초점을 두었다. 창의성에 대한 Guilford

  • [고전시가론] 시조
  • 견해인데, 여음이 삽입되지 않은 긴 형식의 민요를 근거로 해서 발생했다는 것은 평시조와 사설시조의 연원이 달라지는 문제이기 때문에 문학사 서술상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2) 향가기원설① 향가기원설의 근거향가의 의미단락이 내용상 3단락으로 나누어지고 있다는 점과 균여전의 향가에 대한 언급 가운데, 향가의 형식에 대해 이야기한 것으로 보이는 삼구육명의 의미가 시조의 삼장구성과 흡사하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② 향가기원

  • [불교문학] 불교사상과 문학
  • 전개되었고, 그 과정에서 불교전기와 불교소설이 또한 어떻게 형성되었나를 역대의 관련 문헌이나 작품을 중심으로 개관하기로 한다.첫째, 『삼국유사』를 들 수 있다. 일연의 『삼국유사』는 한 마디로 불교 설화집이라 할 만큼 풍부한 불교설화를 수록하고 있고, 그 후의 불교설화의 생성과 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그 내용 중 「흥법(興法)」편은 불교의 전래와 토착화 과정에 따르는 기록과 설화, 「탑상(塔像)」편은 불상 ․ 불탑과

  • 유아교육론 E형, 유아교육기관의 교재교구 선정기준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영역별 배치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내용, 실행 때문에 결정된다(유희정, 2015년). 학습자가 직접 경험하지 않지만,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교수자에게 제공되는 대표적인 교수 자료로서 지도서가 있다. 교수 자료는 누리과정 해설서, 지침서, 지도서로 구분되는데, 해설서와 지침서는 주로 개념적 측면에서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특징을 가지고, 지도서는 구체적인 교육내용 구성 및 방법에 대한 것이다. 교사가 참조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성하는 역할을 하는 교수 자료로서의 특징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