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기업분석및 제일제당 경영사례분석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CJ제일제당 기업분석및 제일제당 경영사례분석보고서
목차
Ⅰ.CJ 제일제당 기업소개
1. CJ 제일제당 기업 선정 이유
2. CJ 제일제당 기업 소개
1) 연혁
2) CJ 제일 제당 사업 부문 및 소개

Ⅱ.산업분석
1. 식품 산업의 일반적 특성
2. 성장 과정과 수명주기
3. 식품산업 분석 – 경기 민감도
4. 식품 시장 동향 –세계 시장과 국내시장
5.산업구조분석(5FORCE)
(1) 기존경쟁사의 경쟁 상태
(2) 신규회사의 진입위험
(3) 공급자의 교섭력
(4) 구매자의 교섭력
(5) 대체제의 위협
6. 산업분석 결론

Ⅲ.CJ 제일제당 영업분석 (경쟁기업: 오뚜기)
1.영업분석 비교
2. CJ 제일제당 SWOT분석
■ CJ제일제당
□강점
□약점
□기회
□위협
■ 오뚜기
□강점
□약점
□기회
□위협
3.영업분석 결론.

Ⅳ.CJ 제일제당 재무분석
1.표준 재무제표
(1)표준 대차대조표
(2) 표준 손익계산서
2.성장성 지표 - 매출액 증가율
3. 안정성 지표 - 유동비율
3. 안정성 지표 - 당좌비율
3. 안정성 지표 - 부채비율
4. 수익성 지표 - 총자산순이익율(ROA)
4. 수익성 지표 - 자기자본 순이익율(ROE)
4. 수익성지표 - 전통적인 ROE분해
4. 수익성 지표 - 현대적인 ROE분해
5. 활동성 지표 - 총자산회전율
5. 활동성 지표 - 매입채무 평균 회수기간
5. 활동성 지표 - 매출채권 평균 회수기간
6. 재무 분석 결론


Ⅴ. 최종 결론
본문내용
식품산업은 구매자들의 반복구매와 브랜드 충성도가 높으므로 안정성이 있는 성숙기 산업이이다. 기존의 기업들이 오랜 생산 노하우, 브랜드 인지도와 유통망으로 안정된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진입장벽이 높지만 산업특성상 원가에서 재료비의 비중이 높고 그 재료에 대한 수입의존도가 높은 산업이므로 환위험 존재한다. 그러므로 매출원가 관리가 중요하다.

기존 제품이 유사한 경우가 많고 대체제의 가격이 낮은 경우 존재하고 교체비용이 적으므로 대체재 위협이 존재한다. 국내 가공식품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았던 품목 외에도 두부, 햄 시장에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차별화된 제품으로 기존의 선두업체 들을 따라잡고 있어 위협이 존재한다. 하지만 연구개발을 통한 차별화된 제품의 개발로 현재 식후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는 ‘타카토스’,3분이면 조리되는 '햇당면’, 제로칼로리의 건강음료 컨셉트로한 ‘컨디션 헛개수’등으로 기업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현재 대한통운인수를 통한 순차입금의 증가로 인해 안정성지표가 안정적이지 못하지만 내년 2월경 CJ그룹에 대한통운의 주식을 양도한다는 것이 확정되었으므로 단기적인 현상일 뿐이므로 내년에는 회복세가 예상된다.
CJ제일제당은 여러 분야로 사업이 다각화 되어있어 식품산업이 주춤하더라도 안정적인 사태를 유지할 수 있다. 특히 바이오산업의 라이신의 가격이 안정화됨에 따라 바이오산업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이고 중국에 삼양공장이 완공되어 시장점유율도 크게 확대될 것이 예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사례
  • 위기의 식탁, 우리가 지킨다!< 목 차 >1. 서론 – 믿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드는 기업2.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성공사례2.1. 풀무원2.1.1. 풀무원의 환경경영 활동2.1.2. 풀무원 환경경영의 성과2.2. CJ제일제당2.2.1. CJ제일제당의 환경경영 활동2.2.2. CJ제일제당 환경경영의 성과3.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실패사례3.1. ‘옥수수 수염차’4. 사례분석 및 토의과제5. 첨부자료1. 들어가기현대사회에서 식품의 안전 문제는 온

  • [마케팅분석] CJ ON E마케팅사례 조사
  • 기업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2007년 지주회사 전환을 통해 CJ주식회사와 CJ제일제당으로 분할된 CJ주식회사는 CJ제일제당, CJ엔터테인먼트, CJ오쇼핑 등 계열사의 투자와 브랜드관리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글로벌기업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식품 및 식품서비스, 생명공학,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신유통 등 4개 분야를 축으로 그룹전체의 재무, 기획, 사업관리, 인사, 경영진단 등을 담당하고 있다. - CJ ONE 카드CJ ONE카드란 문화, 외식, 쇼

  • CJ엔터테인먼트마케팅전략,CJ엔터테인먼트분석,글로컬라이제이션,CJ엔터테인먼트해외시장진출
  • 기업을 채택했다.우리가 배우는 과목이 국제경영인 만큼 이 기업이 해외 진출 방법과 과정 및 전략을 초점으로 연구를 하였다. 이어서 CJ그룹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CJ 엔터테인먼트가 진출하고 있는 시장과 현재 한국영화, 공연시장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리고 CJ 엔터테인먼트의 SWOT분석을 통해서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기를 알아보고 실제로 CJ 엔터테인먼트가 해외시장에 진출한 과정과 성공사례를 살펴본 후 마케팅전략에 대해 분석해보겠다. 마

  • [물류산업] B2B사례분석
  • 분석 435. 성공요인 456. Federal Express 사례가 주는 전략적 교훈 - 46참고문헌 - 47Ⅰ. CJ GLS1. 회사소개1)회사개요차량, 창고, 인력으로 이루어지던 한국물류시장에 네트워크시스템이라는 선진물류개념을 정착시킨 CJ GLS는 3자물류와 택배, 국제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물류기업이다. 1

  • CJ 햇반 마케팅전략분석과 햇반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나의견해
  •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새롭게 출범한 CJ제일제당은 기존에 영위해 왔던 식품 및 사료, 제약 및 바이오 등의 사업 자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해당 업계를 이끄는 선두 기업으로,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롭게 출범한 사업 회사의 신규 사명으로 CJ제일제당을 제정함으로써, ‘제일’이라는 명칭은 창업 당시의 CJ의 경영 철학 이었던 ‘제일’, ‘최고’의 정신과, 현재 CJ의 비전에 표현된 ‘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