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영상예술] 1990년대 깡패영화의 정의와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깡패 영화 장르
사회적 의미(시대적 배경)
깡패 영화에서 폭력의 의미
영화 분석
1. '친구'에 나타나는 깡패 영화 장르적 특징
2. '친구'와 관련한 사회적 의미
'친구'에 나타난 폭력의 의미
맺으면서
1. 갱스터 영화의 장르적 특성
2.갱스터 영화 관련 Table
Reference

본문내용
발표의 주제를 갱스터 영화로 잡았을 때 딱하고 떠오르는 영화는 대부나 Once upon a time in America와 같은 영화였다. 이런 영화는 뭐라고 설명하지 않아도 대충 감이 잡히는 갱스터 영화의 대표작이라 별다른 설명이 길게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한국에서 갱스터 장르를 대표하는 영화는 무엇일까 하는 물음에는 많은 의견이 분분하였다. 아니 한국에 갱스터 영화를 떠올리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다. 외국의 경우와는 달리 국내 대부분의 장르가 그렇듯 갱스터라는 장르를 말할 만큼 한국의 갱스터는 장르로서 자리를 매김 하지 못한 때문인 듯하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한국의 영화에 있어서 갱스터 영화는 어떤 영화인가에 대해 논의하고 필요하다면 장르를 정의하는 작업부터 시작해야만 한다.

1990년대 이전의 갱스터 영화들은 아직 장르 영화라고 보기 어렵다. 영화 산업의 정착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시기이기 때문이다. 한국 영화사에서 1990년대는 한국 영화가 근본적으로 바뀐 연대로 기록될 것이다. 1990년대로 접어들면서 새로운 감성의 영화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 시기 한국 영화는 전통적 감성에서 근대적 감성으로 농촌적 감성에서 도시적 감성으로 대 전환을 이루었다. 이 시기 선봉에서 한국 영화를 이끌었던 장르가 멜로와 소위 깡패 영화라고 불리는 장르이다. 멜로는 논외로 하더라도 깡패 영화의 검은 폭력의 세계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왜 이 시기 깡패 영화가 주류를 이루었을까? 하는 물음은 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깡패 영화 장르를 사회적 · 역사적 · 문화적 연관 속에서 살펴보아야한다.
참고문헌
곽한주, '왜 폭력인가', 필름컬쳐 1999년 4월호,
황건옥, 갱스터 영화의 사회적 의미에 대한 연구 : 2001년 변형된 한국 영화를 중심으로 .성균관 대학교
白素影, 갱스터/범죄 영화의 쟝르적 특성 연구 : 1990년대 한국영화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이한위, 한국 액션/갱스터 영화 연구 : 1990년대 작품을 중심으로, 중앙대 예술대학원
한국영화연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영화]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현상과 영화시장, 한일영화합작
  • 日本 大衆文化 中 日本 映畵◆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현상과 영화시장, 지금은 한일 영화 합작시대 ◆교과목: 일본 문화의 이해교수님: 학과: 학번:이름: < CONTENTS >Ⅰ. 들어가면서 Ⅱ. 일본영화의 역사 1. 간략하게 본 일본영화사 ( 탄생 ~ 1980년대 )2. 오늘의 일본 영화 ( 1990년 ~ 현재 )Ⅲ. 한일 영화시장의 개방. 1. 4단계에 걸친 일본 영화 다단계개방2. 우려했던 국내 파급효과, 기우에

  • [일본문화] 일본영화 - `기타노 다케시`에서 `수오 마사유키`까지
  • 영화 시대1960년까지 10억명 이상을 유지하던 관객수는 1963년 5억 1,100만명, 1965년 3억 7,300만명으로 줄어들더니 1970년대 중반에는 1억 7,000만명으로 하락한다. 극장수도 1975년에는 절정기의 1/3인 2,400개로 줄었으며 제작편수도 1978년에는 340편에 그쳤다. 이러한 배경에는 TV의 보급과 다양해진 여가문화의 증가가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할 수 있는데 TV의 경우 1958년의 200만대에서 1969년에는 2,200만대로 급증, 이 시기 전 가정의 60%가 TV를 보유했다. 영화산업의

  • [영상매체] 독일영화 `롤라런`을 통해 본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새로운 미학
  • 강의명 : 커뮤니케이션과 영상매체 독일 영화 을 통해 본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새로운 미학 < 목 차 >Ⅰ. 서론1. 현대인과 영화, 그 의미2. 최근 현대 영화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화적 트렌드3. 연구의 목적 및 의의 & 작품 선택 이유Ⅱ. 본론1. 영화의 이해2. 분석틀 - Postmodernism (포스트모더니즘)3. 접근하기 - 11조 조원들이 본 4. 영화Synopsis (시놉시스) 분석(1) 개요(2) 제작 배경 (3) Narrative (내러티브) 구

  • 프랑스 영화 누벨바그
  • 예술 영화사’라는 야심찬 이름의 영화 제작 회사를 만들었다. 그가 처음으로 선택한 굵직한 주제는 이었다. 예술 영화사에서 만든 다른 작품으로는 앙리 데퐁텐이 사라 베른하르트와 만든 과 루이 깡똥이 레잔 역을 맡아 연기했던 , 그리고 가스똥 루데가 무네 쉴리와 만든 를 들 수 있다. 사실, 이 예술 영화사는 1910년대초에 심각한 위기를 겪지만 루이 날파의 운영으로 1920년

  • [초등사회과 교육]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보는 한국 현대사 교육
  • 1990년대 중반의 심각한 경제난과 그에 따른 체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생존전략 차원에서 변화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고 서술했다. 또한 우리식 사회주의와 조선민족 제일주의를 내세워 세계변화에 대응하는 한편, 부분적인 개방정책으로 경제적 어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대안교과서는 1990년대에 수백만 명이 굶어 죽은 참사를 겪은 이후에도 북한의 김정일 권력은 북한의 개혁, 개방을 추진하지 않고 있다고 보았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