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단계별(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따른 적절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조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 단계별(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따른 적절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조사하시오
Ⅰ서론
Ⅱ본론
1. 태내기의 적절한 부모 역할
2. 영아기의 적절한 부모역할
3. 유아기의 적절한 부모역할
4. 아동기의 적절한 부모역할
5. 청소년기의 적절한 부모역할
Ⅲ결론
Ⅳ참고문헌
목차
아동발달 단계별(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따른 적절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조사하시오
Ⅰ서론
Ⅱ본론
1. 태내기의 적절한 부모 역할
2. 영아기의 적절한 부모역할
3. 유아기의 적절한 부모역할
4. 아동기의 적절한 부모역할
5. 청소년기의 적절한 부모역할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 단계별(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따른 적절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조사하시오
Ⅰ서론
부모역할은 외형적으로 신체적 창조에서부터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을 돕는 책임, 즉 먹이고 보호하면서 한 개인이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길을 안내하는 부모의 과업이다. 그러므로 부모의 역할은 자녀의 성장 발달에 동인이 됨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역할이라 할 수 있다. 부모역할은 자녀와 부모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으로서 건강하고 독립심이 강한, 책임감 있는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장에서는 아동발달 단계별(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적절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론
1. 태내기의 적절한 부모역할
2. 영아기의 적절한 부모역할
영아를 돌보는 보육의 역할자로서 부모의 역할은 영아와 상호작용하는 부모에 따라 다르거나 영아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Erikson은 영아기에 기본적 신뢰감과 불신감을 형성한다고 하였다. 기본적 신뢰감이란 영아의 기본적 욕구를 일관성 있고 민감하게 충족시켜불 때 영아는 신뢰감을 갖게 된다. 그와 반대로 부모가 비일관성을 가지고 부적절한 행동으로 돌보게 된다면 영아는 두려움과 불신감을 형성하게 된다.
부모는 영아에게 흥미 있고 자극을 주는 환경을 제공하여 영아 스스로 주도적인 활동을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어머니들은 영아가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 관찰하고 민감하게 파악하여 주변 환경에 익숙해지고 영아가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다.
3. 유아기의 적절한 부모역할
4. 아동기의 적절한 부모역할
5. 청소년기의 적절한 부모역할
Ⅲ결론
Ⅳ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단계] 영아기의 발달, 유아기 발달, 아동기 발달, 청소년기 발달, 성인기 발달, 노년기 발달(영아,유아,아동,청소년,성인,노인의 신체발달,심리발달,사회정서발달,정신건강)
  • 인간발달단계인간발달단계 영아기의 발달, 유아기 발달, 아동기 발달, 청소년기 발달, 성인기 발달, 노년기 발달(영아,유아,아동,청소년,성인,노인의 신체발달,심리발달,사회정서발달,정신건강)목차인간발달단계I. 영아기의 발달1. 신체적 발달2. 심리적 발달1) 감각 및 지각의 발달2) 인지발달3) 정서발달3. 사회적 발달4. 영아기의 정신건강II. 유아기의 발달1. 신체적 발달2. 심리적 발달1) 인지발달2) 정서발달3. 사회적 발달4. 정신건강III.

  • 사회복지실천의 중심개념인 환경속의 인간에 대하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하세요
  • 발달1. 발달의 개념2. 발달의 특성1)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2) 연속적 과정3) 순서와 방향성의 작용4) 분화와 통합의 과정5) 결정적 시기6) 개인차3. 발달단계와 과업1) 태내기2) 영아기3) 유아기4) 아동기5) 청소년기6) 성년기7) 중년기8) 노년기V.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학습의미* 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의 중심개념인 환경속의 인간에 대하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하세요.I. 전제조건으로서의 관점과 가치1) 환경 속의

  • 인간발달 레포트
  • Contents1. 인간발달의 정의2. 발달의 원리와 접근방법1) 발달연구의 접근과 연구방법2) 발달의 원리3.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1) 유전적 요인2) 생물 및 생화학적 요인3) 경험 및 환경적 요인4. 각 단계별 발달과정 및 특징1) 인간발달의 시작2) 태내기3) 신생아기4) 영아기5) 유아기6) 아동기7) 사춘기와 청년기8) 성인초기9) 중년기10) 노년기1. 인간발달의 정의인간의 발달이란 생명의 시초인 수정(fertilization)에서부터 완전히 노화될 때까지 양

  • [인간발달과 개인차] 발달의 원리와 발달단계별 행동 특성
  •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을 지닌다2. 발달은 연속적으로 일어나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3.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밟는다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Ⅲ. 발달단계별 행동 특성1. 영아기 발달 특성(출생~1세)1) 신체발달2) 사회적 발달3) 지적 발달2. 유아기의 발달 특성(2~6세)1) 신체 발달: 과활동성2) 사회적 발달3) 지적 발달4) 자율성의 획득3. 아동기의 발달 특성(6~11세)1) 신체발달2) 사회성 발달3) 지적 발달4. 청소년기의 발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1
  • 발달(친구관계에 영향을 미친다.)(사고를 체계적 논리적으로 함)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2)아동발달의 영역생물학적 발달-뇌와 근육 등 생물학적 요인이 행동에 미 치는 영향인지적 발달-학습, 기억 등의 지적 능력사회정서적 발달-성격, 대인관계, 사회적 관계 등3)아동발달의 단계(1)태내기-수태의 순간부터 출산까지를 지칭(2)영아기-출생 후 24개월까지(3)유아기-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시기까지(4)아동기-6세부터 11세까지 초등학교 다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