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의 이론(다중지능이론)을 정리하고 보육현장에서의 적용방안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드너의 이론(다중지능이론)을 정리하고 보육현장에서의 적용방안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 다중지능의 개념, 다중지능이론의 특징
2) 다중지능의 유형

2. 보육현장에서의 적용방안
1) 교수-학습 활동
2) 수업계획 작성
3) 평가 방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 다중지능의 개념, 다중지능이론의 특징

(1) 다중지능의 개념

다중지능은 Gardner(1983)에 의해 처음 제시된 개념으로 인간의 지적 능력을 언어 능력과 논리·수학 능력에 국한하여 일차원적인 관점에서 파악한 기존의 지능검사의 한계성을 지적하면서, 보다 다차원적인 관점에서 지능을 논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Gardner(1983)의 지능 개념은 지금까지 지능이라기보다는 재능으로 여겨왔던 음악, 신체·운동적, 공간 능력뿐만 아니라 개인적 지능인 대인 관계 능력과 개인 이해 능력을 포함시킨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 MI)을 뜻한다. 다중지능은 인간의 지적 능력을 언어 능력과 논리·수학 능력에 국한하여 일차원적인 관점에서 파악한 기존의 지능 개념을 넘어 다차원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지능을 지향한다.
다중지능이론은 기존의 지능 개념에서 벗어나 음악, 신체, 공간, 대인 관계, 개인 이해 등 인간의 다양한 능력과 재능을 측정해야 함을 강조하는 개념이며, 인간의 지능을 언어적 영역, 논리·수학적 영역, 시각·공간적 영역, 신체·운동적 영역, 대인간 영역, 개인 내 영역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할 것을 강력히 주장하는 이론이다. Gardner(1983)는 인간의 다양한 지적 능력들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지능을 재능이라 불러도 문제가 없다고 하였고, 소위 지능이라고 일컫는 인간의 능력(competence)은 재능(talents), 능력(abilities), 정신 능력(mental abilities)을 포함한다고 하였다(김애란, 2008).
참고문헌
• 박효정(2006)「다중지능이론과 교육」양서원
• 김명희 역(1998)「다중지능 : 이론과 실제」양서원
• 박효정(1999)「다중지능이론과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 탐색」한국교육 26(1)
• 전미희(2010)「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과학 학습활동이 초등학생의 성취동기 및 과학 태도에 미치는 효과」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윤소정(2009)「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실과 바느질 단원 학습활동이 초등학생의 성취동기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애란(2008)「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초등 영어 통합 학습의 효과」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주영(2002)「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과학수업활동이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020년 기말시험, 유아교육과 3학년 과제, 1~4번까지 문제풀이
  • 있다.• 교사가 준비하여 준 모양바퀴 이외의 잘 굴러가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참고문헌• 교육부보건복지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2019.• 김은정 외,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 양서원, 2020.• 박경희‧이성숙, 몬테소리 교육, 정민사, 2004.• 박선희,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정애란, 유아의 프뢰벨 은물교육기간 및 부모배경변인과 다중지능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6.

  • Outdoor play every day 유아교육에서 실외놀이
  • 정리해서 다시 한 번 말해 준다.던지는 선을 정하여 긋는다.참고사항• 캔은 나무막대기를 던지는 상대편이 모양 안에 자유롭게 쌓는다. • 다른 나라의 민속놀이도 해 볼 수 있다.• 참고 문헌: 세계 속의 민속놀이(1995/서울특별시교육청 편)85p활동명대문놀이대상연령만 5세활동형태게임활동목표1. 우리나라의 전통놀이에 흥미를 가진다.2. 전통놀이인 대문놀이의 놀이방법을 익힌다.교육과정관련요소 건강생활: 기본운동능력 - 신체활동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여기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이 한국의 유아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토착화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함께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1) 현장 적용 현황 :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한 토착화프로젝트 접근법이 우리나라에 널리 보급된 것은 1990년대 중반 지옥정에 의해 카츠와 차드의 프로젝트 접근법이 소개되고 차드가 한국의 여러 도시에서 워크숍을 통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을 소개한

  • 유아교육 평가 레포트
  • .- 유아의 상대적 비교보다는 각 유아에 대한 개인차에 초점을 두어 평가가 이루어지도록한다.참고문헌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 교육 - 교육학 요약
  • 적용)      - 포함 : 관련이 없는 항목들을 연결짓는 것→ 내용, 조작, 산출의 3차원적으로 결합시켜 180가지(5*6*6)의 지능요소를 제시  5)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① 지능의 종류      -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음악적 지능, 공간적 지능, 대            인간계적 지능, 개인내적 지능(자기 자신의 대한 지식)    ② 지능의 종류의 다양성 제시(기존 지능이론은 논리수리적, 언어적 지능에 치중)    ③ 각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