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학습의 기본전제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방해하는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지 제시하고, 기본전제에 충실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영유아 학습의 기본전제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견지에서 이를 방해하는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지 제시하고, 기본전제에 충실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아동은 장차 우리나라를 짊어지고 가야할 소중한 인적자원이므로, 건강하고 튼튼하게 잘 자라, 국가의 동량지계가 되어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따라서 건강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은 아동의 장래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의 발달은 계속 지속되어야 한다. 그리고 발달이 지속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발달이 되고 있다는 것은 앞으로 더욱 심신이 건강하고 바르게 성장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발달이 지속되는 것은 좋은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동은 정서적, 심리적 불안으로 나타나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중 략>

그러한 욕심은 엄마와 아이에게 부담감을 주어 오히려 역효과를 초래한다. 아이의 성장 속도와 수준에 맞추어 아이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고 선택해야 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단지 대학입시의 수단이나 직업의 획득을 위한 수단적인 의미에 치중되어 있어 진정한 의미의 자기실현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사회가 점점 경쟁 지향적으로 가속화되는 현실 속에서 학생 개개인의 동기를 파악하는 일이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학습자 자신이 무엇을 왜 해야하는지 알고 임하는 학생이 많지 않다는 점이 우리 교육이 지닌 맹점이므로 기계적이고 비인간화의 양상을 보이고 있는 교육현실에서 예술을 통한 교육적 치유를 경험해야 함은 분명하다.

참고문헌
강영옥,<영유아 보육정책의 평가에 관한 연구>,광운대학원, 2005
김기석(1993), 학습과 행동, 교육과학사
홍인혜,<영유아보육 및 유아교육 정책 변천에 관한 연구>, 성신여대대학원, 2006
김호권 : 학습지도의 원리와 실제,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위, 2007
윤준수,<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경운대 산업정보대학원, 2005오경희, <한국보육사의 고찰>,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
  • 기본전제(1)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적 관점(2) 지식 구성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적 역할4) 구성주의 이론가(1) 피아제(2) 비고츠키(3) 신피아제학파5) 구성주의 영유아・교육 프로그램3. 성숙주의와 구성주의 이론의 비교1) 유사점2) 차이점Ⅲ. 결론Ⅰ. 서론유아사회교육은 사회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적절한 사회적 행동의 발달(사회성 발달) 뿐만 아니라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적 세계를 이해(사회과학의 기본 개념 발

  • [놀이][놀이문화]놀이(놀이문화)의 정의, 놀이(놀이문화)와 창의성, 놀이(놀이문화)와 유아발달, 놀이(놀이문화)와 블록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차속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사고, 놀이(놀이문화)의 제고 방향
  • 이를 통하여 자기 자신과 타인, 환경세계를 가장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으므로 놀이가 곧 학습이다. 놀이는 사회성, 정서, 인지, 신체, 언어발달 등 아동의 전인적 발달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들 발달은 분리되지 않고 기능적으로 관련되어 서로 영향을 주어 아동기 이후의 전반적인 발달에까지 중대한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다. 놀이를 가르치는 것은 전통문화를 가르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되는 것이므로 현대의 아동이 놀이를 배움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수교육에 관해서도 아는 것이 별로 없었다. 게다가 우리는 특수교육의 현 상황조차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교사가 되려는 입장에서도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와 같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대개의 사람들은 특수교사와 학생들을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다. 그래서 먼저 특수교육과 관련된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특수교육이란 장애 아동들에게 그들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고도의 산업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질병, 약물의 남용과 환경의 파괴로 장애아의 출생이 증가하고 있고, 교통사고나 산업재해와 같은 후천적인 원인에 의한 장애인 인구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늘어난 장애인구를 위한 사회적 관심의 확대는 장애인 복지서비스의 공급과 수요를 증가시켰지만 많은 장애 영유아들과 그들의 가족들을 위한 서비스는 제한적이다. 치료기관은 물론 교육 기관에서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수혜, 국가 교육 방침 - 개인 : 지능, 노력, 학습방법, 학습동기, 성격 3. 가정환경의 중요성가정이란 인간에게 있어 최초의 학교이며, 부모는 최초의 선생님이다. 4세까지 인간의 기본교육은 끝나는데, 지적 능력의 발달수준은 4세 이전에 거의 정해져 성격, 창조력, 문제해결능력 등이 형성된다. 어릴 때 가정교육을 잘못 받으면, 한 인간으로써 성공하지 못하는 낙오자가 될 것이다. 수많은 학자들이 가정에서의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는 것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