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및요약]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을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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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 1

1장 마케팅 환경변화와 CRM ‥‥‥‥‥‥ 1

2장 브랜드 사이언스 ‥‥‥‥‥‥ 3

3장 끊임없는 테스트를 통한 학습 ‥‥‥‥‥‥ 5

4장 제휴마케팅 ‥‥‥‥‥‥ 6

5장 제품 및 서비스 개념의 확장 ‥‥‥‥‥‥ 8

6장 다채널 관리 ‥‥‥‥‥‥ 10
본문내용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을 찾아서
과학적 경영의 시조, 프레드릭 테일러
프레드릭 테일러는 오늘날 미국의 경영이론이 세계를 지배하는 데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 인물이다. 1878년 필라델피아에 미드베일 제철회사에서 선반공으로 일하면서 공장경영의 불합리성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 ‘생산고 당 임금 시스템(piece-rate system)’을 사용, 1884년 경영자와 노동자 간의 갈등 해소하기 위해 ‘차등임금 시스템(differential rate system)' 제시하였다. 테일러는 경영자들로부터는 찬사를 받았지만 노동자들에게는 증오의 대상이 되기도 했지만 테일러가 ‘과학적 경영이론의 아버지’란 칭호를 받는 이유는 어떤 작업을 완수하는 데 드는 시간을 과학적으로 산출하기 위해 노동자의 작업 행위를 체계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이 테일러를 위대하게 만든 것이다.
마케팅의 위기
존 와나메이커(John Wanamaker)는 백화점 설립 붐을 주도했던 대표적인 기업인으로 광고회사를 통해 백화점 광고를 수행하면서 광고의 반을 낭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만 그 낭비가 어디서 발생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고 했으며 1800년대 말 이 명언은 오늘날 마케팅이 안고 있는 문제의 핵심을 찌르고 있다. 오늘날 마케팅이 위기에 처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마케팅 생산성의 저하, 마케팅 효과 측정의 난해성, 장기적 전략수립에 대한 역할 약화를 들 수 있다.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을 찾아서
미래 마케팅의 과제는 1.마케팅 환경변화와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2. 브랜드 사이언스, 3. 끊임없는 테스트를 통한 학습, 4. 제휴마케팅, 5. 제품 및 서비스 개념의 확장, 6. 다채널 관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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