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및요약] 스타벅스감성마케팅 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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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xecutive Summary

2. PART 1 감성 세대를 잡아라

3. PART 2 스타벅스의 감성 마케팅 5P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촉진
*People-사람

4. PART 3 스타벅스의 감성 리더십
본문내용
1. Executive Summary

1999년 국내에 처음 진출하여 불과 4년 만에 점포 수 75개, 매년 30%에서 4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스타벅스의 성공 뒤에는 현지 고객의 감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거기에 성공적으로 부응한 마케팅 전략이 있었다. 이것을 감성 마케팅이라고 하는데 기존의 마케팅 요소인 4P(Price, Product, Place, Promotion)를 감성세대의 취향에 철저히 부합시킨 마케팅 사례로써 기존의 4P에 추가적으로 사람(People)이 들어가서 5P가 성립된다. 스타벅스는 이 마케팅 전략 중에서 사람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는데 커피의 원료가 아무리 뛰어나다고 해도 고객에게 직접 서비스되는 시점에서 고객의 입맛과 다른 맛을 제공하거나 블렌딩의 과정이 잘못된다면 그 제품은 우수하다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품질도 사람이 결정하고 점포의 분위기도 사람이 좌우한다. 사람 간의 친밀도야 말로 최고의 판촉 요소가 되기 때문에 사람이라는 인적 자원이 감성 마케팅의 핵심 요소가 된다.

이 책에는 감성세대에 대한 조사와 분석, 감성세대를 위한 성공적인 마케팅 방법을 다루고 있다. 우선 감성세대를 20세를 전후한 대학생과 사회 초년병들, 28세를 전후한 신세대 직장인들로 나누고 이들 각각의 특성도 세분화하고 있다. 통제된 생활에서 벗어나 자유와 재미를 만끽하려는 전자와, 사회생활을 막 시작하여 도전정신과 실험정신으로 가득찬 세대들은 고품질의 커피를 원하며 까다롭고 개성이 강한 입맛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가격에는 관대하다고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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