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가][판소리]판소리 춘향가의 의미, 판소리 춘향가의 음악적 짜임, 판소리 춘향가의 결연대목, 판소리 춘향가 감상, 판소리 춘향가 관련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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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판소리 춘향가의 의미

Ⅲ. 판소리 춘향가의 음악적 짜임
1. 첫째 부분
2. 둘째 부분
3. 셋째 부분
4. 넷째 부분
5. 다섯째 부분
6. 여섯째 부분

Ⅳ. 판소리 춘향가의 결연대목

Ⅴ. 판소리 춘향가의 감상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춘향전」의 대표적인 개작본으로 손꼽히고 있는 신재효본이나 완판84장본은 그러한 구도를 뒤바꾸거나 흩트린 것으로 나타났다. 서사적 전개에 나름의 일관성과 합리성을 부여하고자 한 신재효의 개작은 결과적으로 서사 전개의 극적 전환을 소거함으로써 의미의 질적 비약과 확산을 약화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에 더하여 그가 춘향의 형상을 일반 백성과 구별되는 지점에 있는 특수한 개인으로 엮어 나간 것 또한 의미의 확장에 걸림돌로 작용하였다. 한편, 완판84장본에서는 서술자가 정절의 관념에 경도된 결과로서 의미 변전의 구도가 약화 내지 와해되고 말았다. 작품 전반에서부터 춘향을 무리하게 열녀로 부각시키고자 한 의도는 실제 인물형상과의 어색한 불일치를 가져왔고, 작품 중반에서의 진정한 열녀로의 극적 변전을 희생하고 말았다. ‘열녀 춘향’에 대한 서술자의 집착은 작품 후반에도 계속 이어져서, 의미를 ‘가상한 정절’이라는 좁고 특수한 것으로 몰고 가는 양상을 나타냈다. 그 결과 참사랑이나 신분해방, 권력에의 항거 등과 같은 의미들이 충분히 살아나지 못하고 퇴색되었다.
이에 대하여 20세기 초의 이본들인 신학균본이나 박순호 99장본, 장자백본은 오히려 춘향전 본래의 주제의식을 유지 내지는 진전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학균본은 ‘춘향 사건’을 축으로 한 의미의 질적 비약과 확산이라는 구도를 다른 어떤 이본보다도 잘 살린 수작으로 판명되었다. 현실적 생동감과 짙은 감동이 우러나도록 묘사된 세심한 디테일이 안정된 서사적 구도와 더불어 이 이본의 문학적 성취를 뒷받침하고 있다. 한편, 99장본과 장자백본 역시 상황의 극적 변전과 의미의 질적 비약을 잘 살리고 있었는데, 그것은 완판84장본의 영향 속에서 그 한계를 극복하고서 얻은 성과라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단 두 이본은 의미를 최종적으로 집약하는 방식에서는 차이를 드러냈다. 99장본이 관민갈등보다는 사랑과 신분갈등이라는 의미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주제로 삼은 데 비하여, 장자백본에서는 관민갈등을 여타 의미요소에 못지않은 중요한 의미로 부각시키면서 다양한 의미요소들을 한데 통합하는 방향성을 나타냈다. 말하자면 장자백본이 정도를
참고문헌
김진영·김현주(1996), 춘향가, 박이정출판사
정하영, 춘향전의 탐구, 집문당
정병현(2002), 판소리와 한국문화, 역락
청출헌(1993), <춘향가>의 인물형상과 작중역할의 현실주의적 성격, 판소리연구 4집, 판소리학회
최혜진, 판소리계소설의 미학
홍선희(1986), 판소리에 나타난 해학 - 춘향가 박타령을 대상으로, 수련어문논집, 수련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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