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및요약]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옷을 입혔는가 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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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1.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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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브랜드 사이언스
위 책의 제목에 관한 궁금증이 풀리는 장이다.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클로스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그것은 철처한 코카콜라 회사의 마케팅 전략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원래의 3세기경 소아시아의 파타라에서 출생한 성 니콜라스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유력하다.
현재의 터키 지역인 미라 지방의 주교를 지낸 성 니콜라스는 일생동안 어린이들을 사랑했고 어린이들 모르게 창문 너머로 선물을 던져주고 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미국에 산타클로스가 전해진건 네델란드에서 이민 온 사람들을 통해서 전해졌다고 한다. 산타클로스의 어원은 성 니콜라스의 네델란드어로 잘못 표기되면서 현재에 이르렀다고 한다. 그러나 오늘날 세계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항상 웃는 모습의 뚱뚱한 산타 할아버지는 코카콜라의 상상에서 나왔다. 코카콜라는 엄격하고 근엄한 산타를 따뜻하고 인자하게 바꾸어 놓았다. 산타에게 코카콜라를 연상하게 하는 흰색 털이 달린 빨간색 외투를 입히고 커다란 벨트를 채운것도 코카콜라였다. 이것은 코카콜라의 겨울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고심하던 중에 겨울 이미지에 잘 맞는 산타를 광고 캠페인에 등장시키기로 하면서부터 였다. 그리고 지금에 와서는 선들볼룸이라는 사람이 주로 그린 코카콜라의 산타의 이미지가 전형적인 크리스마스 산타의 이미지가 되어버렸다. 전 세계적으로 산타의 이미지는 코카콜라가 그려낸 산타의 이미지로 가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 코카콜라의 산타를 통한 이미지 메이킹은 엄청나게 작용 했다고 볼수 있다. 동종 콜라 업계의 2인자 펩시가 성타절이 다가오면 울상인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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