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교육사회학의 개념 및 발달과정
3.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
4. 결론
5.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인간은 생득적인 잠재적 발달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후천적인 교육과 학습에 의해 개발되고 다양한 특성으로 발전된다고 하겠다. 즉 인간은 본질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타인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는 과정에서 사회성이 더욱 다양화되고 심화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는 그 구성원들 간의 유기체적 전체로 통합하는 복합적인 상호작용관계 또는 인간관계로 파악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지위, 역할, 규칙, 질서, 규범 등이 중요시된다고 하겠다. 그리고 어떤 의미에서 교육은 사람들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 서로 영향을 미치는 전과정을 의미하며, 개인과 사회의 변화를 유도하여 어느 방향으로의 개선을 촉진하는 보다 적극적․능동적인 역할을 하는 사회적 능동성을 지향하고 있다고 하겠다.

< 중 략 >

3.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
교육의 개념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많이 언급되는 것은 사회화의 관점이다. 사회화의 개념은 곧 문화화의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이런 관점에서는 교육이 문화의 전달, 보존, 발전과 창조에 기여한다고 여긴다. 이 기능을 통하여 객관적이고 규범적인 문화가치가 다음 세대에 전달되며 자라나는 젊은이들의 능력을 조화롭게 발전시켜 건전한 인간성을 함양하는 것이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인간은 어떤 형대로든 교육을 통화여 문화인이 되고, 사회에 필요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문화는 여러 방법으로 다음 세대에 전달되지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교육과 문화를 관련시켜 연구해 온 분야는 교육인류학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다지 알려진 영역은 아니지만 교육의 문화성, 문화의 교육적 가치, 질적 연구 등에서는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분야이다. 조용환(1998: 130-141)은 교육인류학을 연구의 성격상 아래의 두 연구로 나누고 있다.
첫째는 교육적 인류학이다. 교육인류학은 다문화 복수사회의 교육을 이해하고 나아가서 문화적 다양성을 고려한 공정한 교육을 실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도시, 인구, 빈곤, 환경, 등 여러 사회 문제의 인식과 해결에 인류학적인 지식이 유용하듯이 교육문제의 인식과 해겨러에도 인류학적 지식은 유용하였다. 이와 같이 교직과목 또는 응용인류학으로서 행해진 실천지향적 교육인류학은 흔희 교육적 인류학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인류학적 개념과 지식을 활용하여 교육현상을 설명하고 교육문제의 해결을 모색하는 접근이다.

참고문헌
이형행, 교육학개론, 양서원, 2008
송영경, 『교육사회학의 이해』, 교육아카데미, 2007
김동위.『교육사회학 신강(풀어쓴 교육․사회이론 : 제2증보판)』. 교육과학사. 2004
김경식․박전애․안상헌․윤주국․이병환․장홍재,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2
홍후조, 교육과정학 정론, 학지사, 2010
전연철.『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에 관한 재고. 용인대학교논문집』. 1998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청소년과 교육
  • 교육의 문제와 과제1) 청소년의 일탈과 원인일탈행동이란, 일반적으로 사회구성원들에세 지켜야 한다고 믿는 사회적 가치나 규범에서 벗어나는 행위를 지칭하는 것이다. 학업부진이나 비행을 일괄하여 일탕행동이라고 정의 하였지만, 학업부진아가 반드시 비행소년은 아니며, 비행소년이 반드시 학업부진아인 것은 아니다. 일탈의 발생원인은 생물학적 이론, 심리학적 이론, 사회학적 이론으로 나눌수 있다. 생물학적 이론에 의하면, 인간의 행동은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
  • 방안첫째, 가정에서 과잉보호를 지양하고 적절한 욕구좌절의 경험을 통해 자기통제능력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 또한 자녀에 대한 무관심과 대화 단절을 극복해야 한다. 둘째, 학교 측면에서는 성적위주의 풍토를 바로 잡고, 교사의 체벌을 금지하며, 가해청소년에 대한 교정프로그램이 실시되도록 한다. 셋째, 사회적으로 건전한 가치관이 형성되어 인간을 존중하고 타협과 협력을 통한 문제해결을 추구하는 풍토가 형성되고, 유해환경을 정비해야

  • [교육행정 경영] 한국의 교원단체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홈페이지 http://www.kfta.or.kr/ 참조설립일 : 1947년 11월 23일 - 1947년 미군정하에 설립된 조선교육연합회가 1948년 건국과 더불어 대한교육연합회로 개칭되었던 교직단체를 계승하여 1989년 새로이 출범한 교직단체 김종철, 「교원단체의 법적 지위와 관련한 교육법적 문제 」, 『한국교육법연구』 제8집 제2호 (2005) p9설립근거 :- 교육기본법 제15조(교원단체)① 교원은 상호 협동하여 교육의 진흥과 문화의 창

  • [중국사회] 중국의 소외 계층에 대한 국가의 복지 제도 연구
  • 교육을 보급하고 청장년의 문맹을 제거하며 성인직업교육과 기술강좌를 진행한다. 또한 의료위생조건을 개선하여 지방병을 감소하고 장애를 예방하며, 계획출산을 실행한다.나. 87 빈곤보조사업의 방침이 사업은 개발식 빈곤보조의 방침을 계속 견지한다. 빈곤보조의 기본적인 경로로 재배업, 양육업, 가공업, 운수업 관련 부문을 중점적으로 돕는다. 그리고 노동밀집형 향진기업을 배치하고, 개발식 이민을 실행한다. Ⅴ. 문제점과 해결 방안 : 결론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학적 관점4. 미혼모의 현황과 문제점5. 미혼모복지사업의 문제점1) 제도적 측면2) 행정․재정적 측면3) 사회적 측면6. 외국의 미혼모복지사업7. 미혼모복지사업의 발전방안1) 미혼모 상담 시설의 다양화 2) 미혼모를 위한 상담방법의 다양화와 전문화 3) 미혼모를 위한 법적 제도의 합리화4) 미혼모 복지재정의 확충5) 사회적 인식의 개선6) 소집단 모임을 통한 성교육의 내실화Ⅲ. 결론Ⅰ. 서론우리나라의 경우 서구문명 유입 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