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작품분석
1.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형식
4) 주제
5) 출전
2. 감상

Ⅱ.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작품분석
1. 지은이
2. 낱말풀이
3. 주제
4. 참고

Ⅲ. 고려시대 시조 송인 작품분석
1.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형식
4) 압운
5) 주제
6) 출전
2. 감상

Ⅳ.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3. 감상
4. 핵심 정리
1) 작자
2)출전
3) 종류
4) 성격
5) 제재
6) 주제

Ⅴ. 조선시대 시조 오우가 작품분석
1. 지은이
2. 낱말풀이
1) 수석
2) 긔
3) 다석
3. 시조풀이
4. 주제

Ⅵ. 조선시대 시조 전언은희지이라 작품분석
1. 현대어 풀이
2. 핵심 정리
1) 연대
2) 작자
3) 주제
4) 출전
3. 감상

Ⅶ.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작품분석
1. 어부가
2. 전문 풀이
3. 해설
4. 감상
5. 핵심 정리
1) 작자
2) 출전
3) 종류
4) 제재
5) 주제
6) 내용

Ⅷ.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작품분석

Ⅸ. 조선시대 시조 부운거사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1) 서리서리
2) 어론님
3. 감상
4. 핵심 정리
1) 출전
2) 종류
3) 성격
4) 표현
5) 제재
6) 주제

Ⅹ. 조선시대 시조 고산구곡가 작품분석
1. 고산구곡가(高山九曲歌)
2. 전문 풀이
3. 해설
4. 감상
5. 각 연의 제재
6. 각 연의 주제
7. 핵심 정리
1) 작자
2) 출전
3) 종류
4) 성격
5) 제재
6) 주제

Ⅺ. 조선시대 시조 내 언제 무신하여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3. 감상
4. 핵심 정리
1) 종류
2) 성격
3) 출전
4) 제재
5) 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작품분석

昨過永明寺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가
暫登浮碧樓 잠시 부벽루에 올랐네.
城鞏月一片 성은 텅 빈 채로 달 한 조각 떠 있고
石老雲千秋 오래된 조천석 위에 천 년의 구름 흐르네.
麟馬去不汳 기린마는 떠나간 뒤 돌아오지 않는데,
天孫何處遊 천손은 지금 어느 곳에서 노니는가?
長嘯倚風磴 돌다리에 기대어 휘파람 부노라
山靑江自流 산은 오늘도 푸르고 강은 절로 흐르네.

1. 작품 정리

1) 연대

고려 말

2) 작자

이색

3) 형식

한시(五言律詩)

4) 주제

지난 역사의 회고와 고려 국운 회복의 소망

5) 출전

목은집(牧隱集)

2. 감상

이 작품은 작자가 고구려의 유적지인 평양성을 지나면서 읊은 서정시이다.
오언 율시의 이 작품은 인간 역사의 유한함과 덧없음 그리고 자연의 영원함을 대비시키면서 쓸쓸한 마음을 노래하고 있다.

‘성은 텅 빈 채로 달 한 조각 떠 있고’ 인간 역사의 유한함이 자연의 영구함과 맞물려 제시된 서경임. 쓸쓸한 서정적 자아의 심회가 감각적으로 잘 나타나 있다.
‘오래된 조천석 위에 천 년의 구름 흐르네’ 오래 된 돌에서 세월의 흐름을 느끼고 있다. 시간의 흐름을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다.
‘산은 오늘도 푸르고 강은 절로 흐르네’ 변함없는 자연의 모습을 노래함으로써, 인간 역 사
참고문헌
김선(2003), 단심가와 하여가 : 포은선생과 사육신의 뜻을 기리며, 아트미디어
김용찬(2006), 안민영 매화사의 연창 환경과 작품 세계, 민족어문학회
강미정(2000), 악장가사 소재 어부가의 문학치료적 효과, 한국어교육학회
기명근(2010), 산중신곡과 어부사시사의 자연관, 충남대학교
양희철(2010), 고산구곡가식 대칭표현형 연시조들의 유형성과 개별성, 어문연구학회
조경은(2008), 정지상의 송인을 둘러싼 해석적 다양성의 문제,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고려 속요, 시조, 잡가, 신체시, 현대시- 서사 : 서사민요, 서사 무가, 판소리, 신화, 전설, 민담, 소설- 희곡 : 인형극, 가면극, 창극, 신파극, 현대극- 교술 : 교술민요, 경기체가, 악장, 가사, 창가, 가전체, 몽유록, 수필, 서간, 일기, 기행, 비평8.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1) 작품 이해의 방법a) 역사, 전기적 방법 : 환경적 요소(시대상황) + 작가에 대한 연구(작가의 체험,전기) => 역사주의 비평예) 지금 눈 내리고 /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 내 여기 가

  •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어부가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강호가도, 훈민가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벽계수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오우가, 시조 어이얼어자리 작품분석
  •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어부가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강호가도, 훈민가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벽계수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오우가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어이얼어자리 작품분석Ⅰ.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작품분석Ⅱ.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작품분석Ⅲ. 조선시대 시조 강호가도 작품분석Ⅳ. 조선시대 시조 훈민가 작품분석1. 전문 풀이2. 감상3. 핵심 정리1) 작자2) 출전3) 종류4) 성격5) 제재6

  • [국문학사] 국문학사 시대구분
  • 작품은 소설로 한 걸음 더 발전해 갔고, 또한 이 시기의 말기에 시조 문학이 형성되었다. 주요 전개 양상으로는 신라 시대에 융성하던 향가는 균여 대사의 보현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 등에 그 맥락이 이어졌으나 한문학에 눌려 고려 초기에 향가가 소멸되고 말았다. 이 시기에 서민층의 정신 세계를 솔직하고 소박하게 담은 속요가 등장, 구전되다가 조선 초 문헌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등에 그 일부가 문자로 정착되어 전해지

  •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시조 교육 방안
  • 시조에서도 상호텍스트성에 의한 패러디가 등장하였다. 이는 사설시조가 유행하던 조선 후기에 나타난 현상으로, 평시조가 담고 있는 효용적 가치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며 풍자하거나 조소하는 사설시조가 등장하게 된다. 말하자면 이들은 유사한 주제나 소재를 대상으로 삼고 있지만 그것의 주지는 서로 다른데 있게 된다.다음에 제시된 작품은 고산 윤선도의 연시조 의 제1수와 이것을 패러디 한 것으로 알려진 사설시조 이다. 두 작품은 ‘

  •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
  • 시조의 기원1. 외래기원설 1) 한시기원설2) 불가기원설2. 재래기원설 1) 민요․신가기원설2) 향가기원설3) 고려속요기원설③ 시조의 발생시기1. 시조 발생설 1) 삼국시대설2) 고려조 발생설3) 조선조 발생설2. 사설시조 발생1) 17 ․ 18 세기 설2) 평시조 병존 설④ 시조의 형식과 율격1. 시조의 형식1) 장, 구의 의미2) 시조의 형태적 분류2. 시조의 율격1) 음수율론2) 음보율론⑤ 시조의 구조⑥ 시조의 표현방식⑦ 시조의 전개과정과 주요 작품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