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교사가 된 후 어떻게 언어지도를 하고 싶은지 영아반과 유아반을 구분하여 자신의 의견을 쓰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어린이집 교사가 된 후 어떻게 언어지도를 하고 싶은지 영아반과 유아반을 구분하여 자신의 의견을 쓰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언어는 인간이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음성이나 문자로 나타낸 기호체 계이다. 여기에는 타인이 이해할 수 있는 소리나 신호 및 상징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도적인 의사소통체계와 정보를 보내고 받는 모든 과정이 포함된다. 언어행위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 속에 생각과 의도를 내포하고 있으므로, 언어는 정보처리나 학습, 기억 및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고, 사고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언어지도는 유아들이 서로의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고 정보와 아이디어를 교환하기 위한 언어에 친숙하도록 돕고, 언어사용 기능을 신장시키며, 언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어야 한다.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의 주요 목적은 언어 소통 능력, 지적 능력, 그리고 사회성 발달의 도모에 있다. 교사는 언어 모델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고 끊임없이 지적 자극을 제공해야 하며, 아이들과 상호 언어 교환을 계속해야 하는 동시에 아이들 상호간의 언어 작용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언어지도의 목표는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언어활동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 언어 능력은 사회적 의사소통 활동에 필수적 요인이면서 인지·사고 발달과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에 유아들이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하여 언어활동을 잘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는 것이다. 이밖에도 유아를 위한 언어지도는 효율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태도와 습관 형성의 기틀을 마련하고, 유아의 개인적 만족 성취와 미적이고 정서적인 발달을 촉진하기 위하여 이루어진다. 영유아의 언어 발달을 위한 교육 활동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영역에 기초를 둔다. 미국에 거주하는 아이들에게는 한국학교가 바로 이러한 활동을 집단적으로 경험하는 최초의 환경이다.
하지만 영유아의 언어 기능은 가정환경의 차이와 영유아 개인의 능력차 등으로 인해 상당한 개인차를 나타낸다.
따라서 이러한 영유아 상호간의 개인차를 고려한다는 측면에서, 이들 영역에 관련되는 활동들은 비형식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실제적인 교육 현장에서는 형식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요구가 인정되고 또 필연적인 만큼, 교사는 각 활동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활동의 실례와 구체적인 지도 방법 등을 깊이 이해하고 습득하여, 준비된 교사로서 아이들의 언어 교육에 나서야 한다.
참고문헌
이명옥 저, 『유아언어지도』, 신광문화사, 2010
이희경 저, 『유아교육학개론』, 동문사, 2005
박철용, 『교사를 위한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2009
유경애, 이옥섭(2006). 유아교육과정, 서울: 동문사
조성연외 5인공저,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2004
양연숙 저,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6.
이순형 외 공저, 『보육학 개론』, 학지사, 2005
박찬옥 저, 『영아 교사 상호작용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보육계획안(연간,월간,주간,일일 보육계획서)
  • 하고 내용 및 방법이 간결하며 구조적이고 체계적으로 짜여져야 한다.둘째. 영유아 학습원리에서 강조하는 내용들이 반영된 보육활동계획이 되도록 지도교사의 지도와 조언을 구한다.셋째. 폭넓고 깊이 있느 준비를 바탕으로 영유아 보육특성에 맞는 보육활동계획으로서, 그대로 보육활동에 직결될 수 있어야 한다.넷째. 보육활동 실제에서의 예상활동을 충분히 고려하여, 특히 영유아들의 흥미 변화에 따라 변화될 수 있는 융통성 있는 계획안이어

  • [유아교육] 보육과정 운영계획및 계획안 작성
  • 하고 내용 및 방법이 간결하며 구조적이고 체계적으로 짜여져야 한다.둘째. 영유아 학습원리에서 강조하는 내용들이 반영된 보육활동계획이 되도록 지도교사의 지도와 조언을 구한다.셋째. 폭넓고 깊이 있느 준비를 바탕으로 영유아 보육특성에 맞는 보육활동계획으로서, 그대로 보육활동에 직결될 수 있어야 한다.넷째. 보육활동 실제에서의 예상활동을 충분히 고려하여, 특히 영유아들의 흥미 변화에 따라 변화될 수 있는 융통성 있는 계획안이어

  • [아동안전관리] 대인관계안전
  • 하고 잔인한 훈련과 지도를 필요로 하는 어른 축소물이란 편견에 근거하였다. 3. 아동학대에 대한 안전교육의 필요성 아동학대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미국의 소아과 의사인 kempe가 동료들과 함께 아동학대에 관한 논문을 발표한 후이며, 이것이 계기가 되어 미국 전역에 아동학대에 관한 법률제정이나 연구가 행해졌다. 그러나 아동학대에 대한 본격적인 학문적 ․ 사회적 관심이 집중된 것은 불과 15~20년 전부터의 일이다. 즉, 최근 아동의

  • [유아교육기관운영] 보육시설 평가인증
  • 교사 모두 평가인증 후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참여과정 중 교사나 부모의 협조 또한 높게 나타났다. 실제로도 인증결과를 통해서 살펴본 인증시설의 질적 수준은 전반적으로 양호하게 나타났으며, 특히 보육환경과 보육과정 영역에서 서비스 수준이 많이 개선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 결과 평가인증제도의 시행은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제고라는 소정의 목적을 거두고 있고, 보육서비스 질적 수준을 일정 수

  • [정신지체교육] 정신지체아동 가족
  • 하고 싫어해서 학급친구들이 있을 때는 아는 척도 잘 하지 않는다.어려서부터 어머니의 애정 어린 관심을 받아 언어치료실이나 장애아전담 어린이집에 다니기도 했다. 어머니의 주요 관심사는 실제적으로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치료나 교육프로그램을 찾아서 제공해주는 것이다.5) 2) 사례에 대한 문제 진단 (1) 가족의 경제적 문제 - 어머니가 직장을 그만둠에 따라 경제적 어려움이 있다. 현재 공적 부조와 복지관에서 지원하고 있는 후원금은 4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