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의 교육적 실천적 의미를 정리하고, 그 의미를 생활 속에서 느끼거나 실천하는 사례를 소개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시민교육의 교육적 실천적 의미를 정리하고, 그 의미를 생활 속에서 느끼거나 실천하는 사례를 소개해 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민교육이란

2. 시민교육의 교육적 의미
1) 시민교육
2) 민주시민교육

3. 시민교육의 실천적 의미
1) 참여의식
2) 민주적인 태도
3) 인간의 존엄성 및 약자에 대한 보호
4) 경제의식
5) 세계화와 환경의식

4. 시민교육의 교육적 의미를 생활 속에서 느끼거나 실천하는 사례
1) 생활 속에서 느끼거나 실천하는 사례 1
2) 생활 속에서 느끼거나 실천하는 사례 2

5. 시민교육의 실천적 의미를 생활 속에서 느끼거나 실천하는 사례
1) 생활 속에서 느끼거나 실천하는 사례 1
2) 생활 속에서 느끼거나 실천하는 사례 2

6. 시민교육의 필요성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자유 민주주의 국가체제를 지향하고 있으며, 민주 사회의 건설은 우리 사회가 지향하는 최고의 목표이다. 이를 이루기 위하여 진행되었던 우리나라의 근대화 과정은 사회 전체의 민주화를 위한 과정이었으며,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의 불행한 일들이 있었지만 많은 시민들의 노력의 결과에 의하여 현재의 민주화를 이룰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한국사회의 민주주의에 대해 문제점에 대한 지적으로 가장 많이 언급하고 있는 것이 절차나 제도 그리고
참고문헌
전숙자, 고등사고력 함양을 위한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 교육과학사, 2006
강대현, 시민교육과 사회과, 한국학술정보, 2008
김용찬, 민주시민교육과 정치교육, 교육과학사, 2005
김광웅, 우리는 미래에 무엇을 공부할 것인가: 창조사회의 학문과 대학, 생각의나무, 2009
배한동, 민주시민교육론, 경북대학교출판부, 2006
정두용, 세계 시민교육을 위한 국제이해교육, 정민사, 2003
양창삼, 사회봉사의 철학과 기능, 한양대출판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사활동 레포트
  • 생활 훈련8월말개학식결실9월민속놀이 3종 경기체육대회고추 따고맴맴현장 체험10월김치 페스티발경연 대회감상회실기대회11월우리학급전시회전시회생명이 최우선안전 생활 훈련나눔12월성탄절 나눔의 실천기념식난민 어린이 돕기 국제교류1월2월친구들아 안녕!종업식③. 연간계획표월활동 주제활동 내용하위활동영역비고의식활동학예활동보건체육활동수련활동안전구호활동교류활

  • 생태유아교육과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계획안00
  • 그 문제의 해결을 유아교육적 실천을 통해 모색해보려는 의지에서 비롯된 것이다.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들을 자연의 순리대로 스스로 잘 자라도록 돌보고 기르는 일을 하는 것이다. 본래 아이는 부모의 자식, 사람의 아이인 동시에 자연의 아이이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를 사람의 아이이면서 자연의 아이로 기르는 것으로서 자연의 순리대로, 사람의 도리대로 아이를 기르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 [교육행정, 방송대]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교육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부모참여를 통하여 부모 역할기능을 발달시키며 조기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실천, 평가, 수정 등 에 대하여 부모가 참여함으로써 부모의 결정권한이 강조되는 것을 포함 한다. ▶ Lepper, Skipper, Witherspoon(1974)은 부모 교육과 부모 참여를 구분해 서 부모 교육은 부모가 배우는 학습자라는 것을 의미하고 부모 참여는 부모가 자기 자녀의 교사로서 역할하고 무엇을 누구에게 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 사회 생활과 도덕
  •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민주적 생활 태도와 시민 윤리, 경제 윤리 등을 가르침으로써 현대 민주주의 사회의 도덕적 전통을 재건해야 할 현실적이고 사회적인 요구를 받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본 단원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인간 존중 정신을 바탕으로 민주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시민 사회에서의 윤리적 규범들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일상생활 속에서 자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지니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Ⅲ. 단원 학습의

  • 사회과학 청소년복지
  • 생활을 절제하고 통제할 수 있는 경제적 능력과 실천을 시행하는 시기이며, 이것은 청소년기에 사회적으로 확고한 직업을 통해서 완전한 독립의 과정으로 이행하는 마지막 단계라 볼 수 있다. 청소년기는 경제적 독립 못지않게 정서, 심리적으로 가족과 독립하여야 한다. ㉡ 새로운 유대의 창출사람은 평생을 통해서 부모와 분리괴는 과정의 연속에 살아간다. 결국 성장한다는 것은 부모와 점차 물리적 정서적 심리적 거리감이 커져 간다는 의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