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치료 접근에 대한 동양과 서양적 시각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치료 접근에 대한 동양과 서양적 시각의 유사점
2. 가족치료 접근에 대한 동양과 서양적 시각의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가족치료 접근에 대한 동양과 서양적 시각의 차이점
동양문화 사회에서 가치를 두는 가족의 기능과 서양 가족의 기능은 다음과 같이 비교할 수 있다.
첫째, 개인의 개별화나 자기자율성을 중요시하기보다는 가족의 결속을 유지하고 가족에 대한 충성을 강화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둘째, 부부관계에서 애정보다는 의무와 책임을 강조한다.
셋째, 개인의 생활주기보다는 가족 생활주기와 역사 그리고 전통을 전수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넷째, 개인의 심리적 요구보다는 가족의 계층적 구조와 조화로운 가족관계를 중요시한다.
미국을 비롯한 서양인들의 ‘나’에 관한 개념이 개인적인 자기에 초점을 두고 있고 가족과는 분리되고 가족이 아닌 사람들과는 관계 속에서 상호작용하고 있는 것에 반해 한국인들을 포함한 동양인들은 ‘나’에 관한 개념은 자아의 구성 요소로서 부모와 형제를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가족 성원 간에 밀접한 관계가 형성되
참고문헌
- 김규수외, “가족치료”, 양서원, 2005
- 김경심, “의사소통가족치료이론의 비교”, 한영신학대, 2005
- 양희숙, “한국가족 상황에서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 적용에 관한 연구”, 한세대, 200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참고하겠습니다.
    고마워요
  • 7210***
    (2014.04.12 21:13:14)
회원 추천자료
  • [중국관련 독후감, 독후감 모음, 독후감] 중국에 관한 독후감(서평) 모음집
  • 가족이 국가 경제를 엉망으로 만들었다고 했는데 지금은 백대 가족은 될 것이다. (p. 137) 지금은 낡은 체제, 낡은 길에 대한 실질적인 부정의 단계에 처해 있지만, 아직은 새로운 체제를 수립하고 새로운 길로 나아갈 결심은 내리지 못한 상황이다. 막스주의가 뛰어 넘어서는 안되는 학설이 아니다 라는 것을 우리 모두는 인식해야 하고 인권이 보호됨으로써 민주주의의 길로 들어가야 한다.중국 공산당은 권력 유지를 위해 막스 - 레닌 주의를 고수하고

  • [교양] 맞춤법 보기
  • 대하여 실망을 했을지도 모를 일이다. 나는, 분장을 해서 거의 얼굴을 알아볼 수 없는 현이에게 먹을 것을 조금 사 준 다음, 다음 순서를 보기 위해 자리로 돌아왔다. ⑵ 약손여섯 살 난 막내딸이 밖에서 소꿉장난을 하다가, 눈에 티가 들어갔다고 울면서 들어왔다. 어린것들에게는 제 아버지라도 의사라면 무서운 모양인지, 아프지 않게 치료를 해 주마고 아무리 달래어도, 혹시 주사라도 놓을까 보아서 그런지, 한층 더 큰 소리를 내어 울면서 할머니

  • [책서평] 생각의 지도
  • 동양인의 사고는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을 반감시켰다. 하지만 서양인들은 세상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파악한다는 약점 덕분에 과학의 영역에서 내용을 보다 쉽게 접근하여 과학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었다. 단순성을 추구하는 서양인과 복잡성을 추구하는 동양인, 그들의 시각 차이는 인과 관계 뿐 만 아니라 세상을 바라보고 조직하는 방법에도 그대로 적용된다.다섯째 마당사물

  • [미술] 미술치료의 기초
  • 시각적 상징물(visual symbols)에 대한 지각의 왜곡과 혼동은 지적인 능력과는 무관하게 학습이나 조형활동에 곤란을 나타내게 된다(여광응, 1990). 즉, 개인에 따라서 차이점을 나타내는데 형태의 지각도 시지각의 현상이다. 비록 미술심리치료에서는 시각을 사용하지 않고도 사물을 표현할 수 있다고 언급하여 표현되는 심상을 강조하고 있으나, 인지적발달적행동적 미술치료에서는 시지각을 도외시하기는 어렵다. 물론 미술치료에서는 시기능훈련이나

  • [유아교육과 특수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가족들이 관련되어 있다. 각각의 구성요소별로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유아가. 장애유아통합된 환경에 들어가기 전에 장애유아는 부모와 떨어져서 다른 친구들이나 교사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어야 한다. 아동 스스로가 어느 정도의 놀이와 학습을 수행해 나갈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 즉, 사회적, 주의집중, 학습에 대한 흥미, 그리고 교사의 지시에 따라 일정시간동안 학습이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김미정, 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