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성이론] 지도성이론의 발달과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도성의 개념, 지도성이론의 변천, 지도성 이론의 접근, 전통적 지도성과 최근의 지도성, 전통적 지도성이론의 비판, 변혁적 지도성 이론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지도성이란?

2. 지도성이론의 변천
1) 과거~1940년대
2) 1940~1960년대
3) 1960~현재

3. 지도성 이론의 접근
1) 지도성 특성이론
2) 행동과학적 접근
3) 상황적 적응론
4) 상호작용 이론
5) 통합이론의 모색

4. 전통적 지도성과 최근의 지도성
1) 전통적 지도성
2) 최근에 논의되는 지도성

5. 전통적 지도성이론의 비판
1) 사회심리학적 관점의 지도성 이론 비판
2) 정치학적 관점의 지도성 이론 비판

6. 변혁적 지도성 이론
1) 거래적 지도성과 변혁적 지도성의 비교
2) 변혁적 지도성의 구성요인
3) 교육조직에서의 변혁적 지도성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지도성이란?

지도성에 대한 연구는 오래전부터 중요한 관심사가 되어 왔다(김남성, 2002). 훌륭한 지도자와 함께 일하는 구성원들은 조직의 효과성을 높을 수 있으며, 그렇지 못한 지도자와는 불만과 갈등이 커져 조직의 비 효과성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도성에 관한 연구는 행정가의 역할 수행을 위한 선결적인 과제가 되는 것이다. 지도성에 관한 수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지만, 아직까지도 지도성을 행정가의 일상적인 지도행위 속에서 검증 할 수 있는 가설로서 진술될 수 있도록 조작적인 정의를 내린 학자들은 그렇게 많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이론가, 연구자, 종사자들에 의해 정의된 지도성의 개념도 다양할 수밖에 없다. 지도성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Lipham(1968)은 지도성을 조직목적이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또는 이들 목적이나 목표를 변화시키기 위하여 활용하는 새로운 구조나 절차를 창조하는 힘이라 정의하였고 Hersey 와 Blanchard(1997)는 하나의 주어진 상황 속에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활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Fieischman(1978)은 어떤 목표나 목표 달성을 향하도록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서 개인 간의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시도라고 제시하였으며, Schein(1980)은 궁극적인 지도자의 개인적 특성, 구성원들의 특성, 과업의 본질 및 과업을 둘러싼 상황을 조화시키는 문제라고 보았다.
참고문헌
• 김남성, 학교장의 통합적 지도성과 교사의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2.
• 김동석, 학교환경 변화와 교장의 리더십, 교육개발, 2002.
• 김명훈, 리더쉽론, 대왕사, 1988.
• 김성욱,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교적응과의 관계,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 김윤태, 교육행정?경영 및 정책의 탐구, 동문사, 2000.
• 김창걸, 학교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1986.
• 김현수,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조직효과성의 관계, 공주대 교육대학원 논문, 1998.
• 노종희, 교육행정학 이론과 연구, 문음사, 1995.
• 노종희, 교원 직무만족의 개념화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19권 제2호, 한국교육행정학회, 2001.
• 민영철,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의 직무태도간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3.
• 박용헌, 학교사회, 배영사, 1983.
• 서정화 외, 교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0.
• 이석경, 학교장의 변혁지향적 지도성과 학교 경영효과의 관계,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 송미섭․나동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론, 형설출판사, 1991.
• 조석준, 조직론, 법문사, 1991.
• 주철안, 교육조직의 이해·분석을 위한 통합적 시각, 새교육, 1991.
• 홍선자, 교사의 지도성 유형과 학급풍토와의 관계, 인천교육대학 교육대학원 논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경영] 리더십관리
  • 지각 있고 균형된 견해이며 특성과 상황 양자의 영향을 인정하는 견해로 평가받고 있다.* 개념의 과잉, 논의의 편의를 위해 효과적인 리더십과 관련되는 특성변수를 세 가지 그룹 중 하나로 분류하였다.제 3절 행동과학이론과 리더십행동과학론은 직접적 관찰이나 측정이 가능한 행동만을 연구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지도자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느냐보다 지도자가 어떤 행동을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제시한다.또, 지도자의 지도성 행위를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이론에 근거한 가설연역적 연구방법을 통해 교육행정을 연구해야 하며④ 이론 개발과 교육을 위해 사회과학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⑤ 행동과학적인 접근방법에 의존해야한다.⑥ 교육행정학을 실제적 기술의 상태로부터 이론적 학문의 수준으로 전환시키는데 큰 공헌을 함(4) 교육행정이론의 발달① 체제론적 관점에서 교육행정을 연구 :사회과정이론② 동기이론 : 동기위생이론, 욕구단계설, ERG③ 지도성이론 : Hemphil과 Halpin, Likert, Tannenbau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30점)(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및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지도성의 개념2. 지도성 이론의 개념3.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4.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 지도성의 특징5.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 지도성의 유형1) 기본유형2)

  • 임용고시 대비 교육학 Part4
  • 임용고시 대비 교육학 Part41. 초우량 지도성2. 분산적 지도성3. 교직관4. 교사의 권리와 의무5. 교육평등과 수월성6. 전환학습이론7. 상보적 교수법8. 오슈벨의 유의미 학습이론9. 하위적 학습, 상위적 학습, 병위적 학습10. 선행조직자11. 수업목표진술12.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3. 생활지도14. 상담에 대해서15. 촉진적 의사소통16. 효과적인 상담의 방해요인17. 지시적 상담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18. 행동주의적 상담이론19. 하그리브스의 상징적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part1
  • 지도성12. 이중노동시장이론13. 교과교실제14. 일리치의 탈학교운동15. 전이이론16. 동일요소설17. 일반화설18. 가네의 학습과정 영역19. 문제중심학습20. 평가에 있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1. 파이너의 재개념주의파이너는 오늘날 학생들에게 과도한 기술공학적 논리가 학교에서 유입되는 세태를 보고 이것이 아동의 실존적 각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 이유로 파이너는 교육에 있어 자아성찰을 통해 진정한 내적 세계를 알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