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육아] 공동육아의 개념, 형태 및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동육아의 개념, 공동체의 구성과 원리, 공동육아 협동조합의 등장 배경, 공동 육아의 다양한 형태, 공동육아의 이념, 공동육아 교사의 역할과 정체성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공동육아란?

2. 공동체의 구성과 원리

3. 공동육아 협동조합의 등장 배경

4. 공동 육아의 다양한 형태

5. 공동육아의 이념

6. 공동육아 교사의 역할과 정체성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공동육아란?

공동육아는 급격히 변화된 사회 환경 속에서 육아가 개별 가정의 문제이기 보다는 사회와 제도가 뒷받침 되어야 하며 아동을 중심으로 보육시설의 질적 향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등장하였다. 공동육아는 말 그대로 ‘아이들을 함께 키우자’는 뜻으로 ‘우리 아이들’을 함께 키우자는 의미이다. 여기서 공동이 의미하는 ‘함께’는 가족 단위를 넘어 이웃, 지역 사회, 국가 모두를 의미한다(정병호, 1992). 즉, 아동을 양육하는 과정에 부모를 포함하여 각종 사회 조직과 집단이 양육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며 양육의 공동 주체로서 공동체적 사회를 지향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공동육아는 협동조합의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공동육아 협동조합 방식이란 0세부터 10세까지의 아동을 둔 30여 가정이 한 지역조합 단위가 되어 일정금액의 출자금을 내고 비교적 큰 마당과 텃밭이 있는 집을 전세로 얻어 부모들이 직접 어린이집을 설립하고, 운영하는 주민 자치적인 교육방식이다. 따라서 공동육아 협동조합에 참여하는 것은 일정부분 부모와 자녀 모두의 공동체적 생활과 인식 및 생활의 변화를 요구받게 된다(정병호, 1995).
공동육아 어린이집의 구체적인 교육 내용으로는 자연 친화 생태교육과 공동체교육, 체험을 중시하는 종합적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평등한 인간관계 교육 등이 있다. 공동육아에서 우선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생태 친화적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일상화된 바깥나들이, 텃밭 가꾸기, 친환경급식, 자연체험활동 및 놀이 등의 일상화를 통해 유아 생태교육이 이루어진다(이부미, 2000).
참고문헌
• 김미란, '육아공동체'에서 부모참여의 가능성과 한계, 교육사회학회학연구, 2008.
• 김영옥 외, 한국 근 현대 유아 교육사, 양서원, 1995.
• 김정자, 현행 영유아보육법의 문제점과 개정방향, 21세기의 영유아보육, 한울, 1993.
• 김종해, 영유아보육발전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방안, 21세기의 영유아보육, 한울, 1993.
• 김태현, 다양한 가족생활유형, 한국가족학연구회편, 가족학, 1993.
• 오종숙, (교육과 어린이의 재발견)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이해와 적용, 양서원, 2009.
• 이부미, 공동육아 문화의 교육적 해석,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정병호, 사회문화적 환경변화와 바람직한 공동육아-인류학적 시각, 삼성복지재단, 1992.
• 정병호. 이론과 실천, 실험과 운동의 새로운 만남을 위하여. 공동육아연구회, 1995.
• 정혜선, 영유아기 자녀를 둔 전업주부의 품앗이육아공동체 참여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생활과학학회지, 2010.
• 허창수, 자본주의의 도덕성과 비도덕성, 분도출판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 가족구조
  • 및 자료손병덕황혜원전미애, 「가족복지론」, 학지사, 2008.신성자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2007.성정현여지영우국희최승희, 「가족복지론」, 양서원, 2004. 윤현숙김기환이은주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동인, 2001. 김규수오현숙, 「가족치료-이론과실제-」, 경기도: 양서원, 2005.Collins, D., Jordan, C. & Coleman, H. (1999). An introduction to family social work. USA: Thomson Brooks/Cole.Graham, P. (1998). Cognitive-Behaviour Therapy for Children and Families, Camb

  • [아동복지] 아동보육
  •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2. 다문화 가족 교육 이해 정도1) 다문화 가족교육 이해도와 필요도2) 다문화 가족교육에 관한 교사의 목표인식3) 다문화 가족교육에 관한 교사의 생각이나 태도 정도3. 다문화 가족 교육현황1) 다문화 가족교육 실시 방법2) 다문화 가족교육 활동정도(1) 문화의 다양성과 공통성에 관한 활동의 실시정도(2) 다른 사람들과 서로 돕기 활동의 실시 정도(3) 올바른 갈등해결에 관한 활동의 실시 정도Ⅴ. 논의 및 결론참고문헌

  • 영유아 생태주의(친환경)프로그램
  • 영유아프로그램&평가-친환경프로그램-■ 목 차 ■1. 생태주의의 개념과 등장배경1) 생태주의의 개념2) 생태주의의 등장배경2. 생태주의의 기본전제1) 생태주의 자연관2) 생태주의 세계관3. 생태주의 교육과정1) 교육목적2) 교육방법3) 교육의 원리4) 생태유아교사의 역할 및 자질4. 생태주의 교육과정의 사례1) 숲 유치원이란2) 독일의 사례: 숲 유치원3) 한국의 숲속여행(숲체험)4) 우리나라의 사례: 공동육아협동조합5. 결론 및 제언1. 생태주의

  • 맞벌이가족에 대해서
  • 육아(자녀교육) - 총 72.3%②여가생활 - 총 5.4%③성생활 총 - 총 3.6%④가사분담 - 총 12.5%⑤기타 - 총 6.2%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예상했던 대로 육아문제였습니다. 육아문제에 대한 해결이 가장 빨리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는 생각을 합ㄴ다12.가사분담은 배우자와 어느 정도로 분담하실 계획입니까?①1:1- 총 34.2 %②배우자에게 좀 더 미루겠다.- 총 14.0% ③내가 더 많이 하겠다.- 총 7.0%(총 8명 이었는데 남자는 1명뿐) ④형편 되는대로 하겠다.- 총 40.4 %⑤

  • [여성학]페미니즘사상
  • 역할에 대한 찬성주장C. 무엇이 여성을 어머니로 만드는가? 유전요소, 임신여부, 그리고/ 또는 육아인가?급진적-자유주의지론적 페미니즘과 급진적-문화적 페미니즘 비판A. 여성의 본성: 그것은 여성의 “착함”의 근원인가?B. 이분화: 급진적 페미니즘 사상의 발전을 저해하는 장애물제3장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과 사회주의 페미니즘마르크스주의 개녑들과 이론들: 페미니즘적 함의A. 마르크스주의 인간성 개념B. 마르크스주의 경제 이론C. 마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