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 분석하여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재 사이버대학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를 듣고 있는 학생입니다.
만점 받는 보고서예요~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의 성격이론
① 1단계 구강기(0~1세)
② 2단계 항문기(1~3세)
③ 3단계 남근기(3~6세)
④ 4단계 잠재기 혹은 잠복기(6~사춘기)
⑤ 5단계 성기기 혹은 생식기

< 정신분석 이론 >

1. 에릭슨의 심리 사회 발달 이론

2. 에릭슨의 전 생애발달을 8단계

① 제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영아기 : 출생~1세)
② 제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 (영유아기 : 1세말경부터~3세)
③ 제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아동초기 : 학령전기 4~6세)
④ 제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아동중기 및 후기 : 학령기 6세~11세)
⑤ 제5단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돈 (청소년기 : 12세~20세)
⑥ 제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성인초기 : 20대, 30대)
⑦ 제7단계 생산성 대 침체감 (성인중기 : 40대, 50대)
⑧ 제8단계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성인후기 :60대이후)

3.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 분석학적 이론에서 크게 3가지가 다른 점

4.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 이론 특징 비교표5..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단 단계 비교표

5..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단 단계 비교표
본문내용
4.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 이론 특징 비교표


특 징
프로이드
에릭슨
강조점
 원초아(id)
 자아(ego) : 원초아와 초자아의 서로 반대되는
요구를 중재하는 중재자이상
발달단계
 5단계
 8단계
인간관계
 모친-아동-부친이라는 갈등적인
 삼각관계
 인간이 사회 속에서 맺게 되는 사회적 관계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측면)
인간발달
 부정적인 면을 중심으로 다룸
 긍정적인 면에 중점
발달이론
 성적 발달 측면에 중점을 둠
 자아의 기능에 중점을 둠


5..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단 단계 비교표


프로이드
에릭슨(사회성 발달 단계)
유아기
 
*구강기(0 ~ 1세)
ㆍ빨기, 물기, 삼키기 등의 욕구
ㆍ채워지지 않으면 고착(비만, 손톱 물어뜯기, 흡연)
 
제1단계 
*기본적인 신뢰감 대 불신감
ㆍ어머니에게 애착 형성, 영아의 수유상황 (가장 중요한 단계)
ㆍ종교적인 신앙심도 발달
아동
초기
*항문기(1~ 3세)
ㆍ배변 훈련
ㆍ훈련이 잘 안되면 무절제한 성격, 결벽증, 공격과 파괴행동
 
제2단계 
*자율성 대 수치감(자신의 영역이 확장)
ㆍ부모에게 도움을 받음
ㆍ자아가 형성되면 스스로 하려는 시도가 많다.
ㆍ대소변 가리기 훈련중요
아동
후기
*남근기( ~7세)
ㆍ성인, 신체에 관심
ㆍ성역활 모방
ㆍ오이디푸스 컴플렉스
 엘렉트라 컴플렉스
제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ㆍ가족구성원의 생각, 언어 가치등을 본받음
󰡒안돼! 하지마󰡓등의 강한 부정어는 사용 절제
학령기
*잠복기( ~11세)
ㆍ사회적인 것에 관심(사회문화행동양식)
ㆍ읽기, 쓰기, 셈하기
ㆍ사회성과 합리성 추구
 
제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ㆍ부지런히 작업을 완성하는 즐거움 (다양한 경험의 기회제공)
ㆍ이웃 및 학교에서 경쟁하려는 욕구가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이론에 대하여 심리 사회적 차원을 첨가하여 성격발달 이론을 발전시켰다.프로이드는 모든 행동의 동기는 본능 즉 리비도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본 반면,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8가지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는 인간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위기를 수반하는데 인간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받으며 인간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이들에 대한 성격이론을 보다 자세히 비교․분석하는 것이 이 보고

  •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_매슬로우동기위계설 2)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_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교육심리학)
  • 이론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평가하는데 유용한 지침이 될 수 있다는 점과, 마지막으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비교 연구하는 데 기준이 된다 는 점에서 매슬로우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욕구 내용을 적절히 제시하여 사회복지학에 공헌을 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Ⅲ.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의 이론적 개관에릭슨은 프로이드의 각 단계에서 아동이 수행해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비교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비교 및 평가1. 이론에 대한 평가 2.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비교 Ⅴ. 맺음말Ⅰ. 머리말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한 고찰은 심리학의 주된 분야로 프로이드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되어 인간 발달의 각 단계에서 뿐 만 아니라 산업심리, 이상행동, 범죄심리, 유아심리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이 되고 있다. 그 중 심리학의 기초가 되는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적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성격이론3가지 성격측정검사3가지-
  • 에릭슨의 이론이 훨씬 호소력이 있다. 에릭슨은 프로이드 이론의 경험적 기초를 확장하여 정신분석이론의 신뢰도와 적용가능성을 증가시켰다.피아제는 아동의 나름대로의 독특한 사고과정을 인식하여 발달단계를 이야기하였다. 그는 평형화와 도식, 그리고 동화와 조절의 개념을 사용하여 인간의 인지발달 과정을 설명하였다. 또한 그는 발달의 원인을 4가지로 나누어 생각했다.(신체적 성숙, 물리적 환경에 대한 경험, 사회적 환경에 대한 경험, 평형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은 성격이 일련의 단계를 거치며 발달한다는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과 기본적으로 동일한 관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에릭슨은 영아기와 유아기 중심의 프로이드 성격발달을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까지 확장함으로써 전생애 발달을 강조하였다. 즉, 그는 인간발달에 대해 전생애 접근을 시도한 인물로서, 무의식과 성을 강조하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을 계승하면서도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의 중요성을 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