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을 비교하여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재 사이버대학에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중간고사로 정리했던 보고서입니다.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파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비교
1.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1) 감각운동기
2) 전 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1-2. 교육적 시사점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
1) 발달의 단계
2-2 교육의 시사점
본문내용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비교


1. piaget의 인지발달론

아동이 기존의 도식이나 구조의 부적함을 느끼고 인지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평형화과정을 거치게 되면 결과적으로 항상 이전의 도식이나 구조보다 정교화 된 상위의 도식이나 인지구조가 형성된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특징은 우선 인지발달이 각 단계별로 특징적인 연속성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또한 이 과정은 일반화와 분화로 이루어진다는 진화론적 관점을 다분히 반영 하고 있다. 발달의 연속성은 계획적인 팽창에 의하여 성취되고, 발달은 단계적인데 이 단계는 기간이 단축될 수는 있을지라도 어느 개인에게 있어서도 건너뛰거나 역행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가 주장하는 인지발달의 단계는 세분화 될 수 있으나 대체로 네 단계로 구분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1) 감각 운동기 : 이 시기는 출생으로부터 2세정도까지이다. 이 시기는 생득적인 반사행동, 즉 빨기, 응시하기, 미소 짓기 등이 주로 나타나며 초보적 수준의 감각 및 지각적 도식에 의한 활동에 의존한다. 그러나 후반기에는 여러 도식의 협응(예:눈과 손의 협응)이 이루어지고 대상 영속성을 획득하며 초보적 수준의 기본적인 개념을 형성한다. 감각운동기의 발달과정을 하위 6단계를 시기, 발달특성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반사적 행동기>
* 출생~1개월에 잡기, 빨기 등의 반사적 행동이 주로 나타난다.

<1차 순환 반응기>
* 1~4개월에 우연히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고 이를 반복하려고 애쓰며 서로 다른 동작과 도식을 통합한다.

<2차 순환 반응기>
* 4~8개월에 외부에서 흥미로운 사건을 발견하고 이를 반복하려 는 의도적 행동을 한다.

<2차 도식의 협응>
* 8~12개월에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어떤 행동을 시도한다. 즉, 둘로 분리된 도식을 협응한다.

<3차 순환 반응기>
* 12~18개월에다른 결과를 관찰하기 위해 새로운 행동들을 시도해 본다.

<사고의 시작>
* 18~24개월에 지연모방, 내적표상 등이 사고가 나타난다.

2) 전 조작기 : 2~7세의 유아기이다. 이 시기에는 영상이나 상징, 즉 놀이나 언어 혹은 그림 등을 통해서 대상을 표상하는 능력이 생기기 시작한다. 그러나 인지능력에 있어서 가역적인 사고사 불가능하고 직관적인 표상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자기중심적이며 물활론적인 사고의 특징을 보인다.

3) 구체적 조작기 : 7~11세의 학령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어떤 판단을 내리게 된 광정을 역으로 추적해보는 가역적 사고사 가능해진다. 따라서 보존개념이 형성되고 유목화를 포함한 분류, 서열화 등의 논리 ․ 수학적 조작능력을 나타낸다. 그러나 아직은 구체적인 자료가 있어야 가능하며 추상적인 추론을 통한 사고과정은 다음 단계에 이르러 가능하다.

4) 형식적 조작기 : 11세 이후의 시기로 구체적인 사물이나 상황을 벗어난 추상적 상황에 대해 서로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기에는 새로운 가능성을 생각할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변인들을 고려할 수 있는 사고능력을 가지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과 사회]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 발달한다. 2) 이 시기의 주요 발달과업 주변의 여러 대상물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키기빛과 소리 자극에 반응하기흥미있는 일을 계속하기조작을 통한 물체의 속성 알기대상 영속성의 개념 획득하기예시) 인지 발달, 언어 발달에 따른 연령별 독서 지도법피아제의 이론에서 강조하는 발달 단계에 따라 아이 수준에 맞는 적절한 독서 지도로 아동의 사고력과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다. 0~2세까지는 부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아동이 책에 관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목 차 -Ⅰ. 기독교 유아교육의 정의1. 기독교 유아교육의 정의2. 기독교 유아교육의 범위3.기독교 유아교육의 오해(2)와 바른 원리(1)Ⅱ.기독교 유아교육의 목적 및 목표1. 기독교 유아교육의 목적2. 기독교 유아교육의 목표Ⅲ.발달심리학 이론과 기독교 교육과의 관계1.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2.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3.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적 발달이론4. 골드만의 유아종교발달에

  • 기독교 유아교육 프로그램
  •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1) 인지 발달이론에 따른 기독교 유아교육에의 적용피아제는 유아들이 그들 나름의 감정, 사고 양식을 가지고 있으며 유전적 특성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였으므로 기독교 교육에서 유아들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았기 때문에 하나님과 상호작용의 존재가 된다는 것과 상통한다.교육과정 순서에 있어 준비도에 대한 피아제의 이론을 참고하여 기독교 교육에 성령의 역할을 강조하되

  • [영유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교육철학이론의 바탕을 둔 소중한 자신과 공동체와 환경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 개발과 평가, 양서원전남련 외 10인(2008),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현사목 차1. 원훈 2. 교육철학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에릭슨의 사회심리학 이론 3) 비고스키의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3. 교육목표1) 소중한 나2) 소중한 공동체3) 소중한 자연4. 학급구성5. 흥미영역 배치도6. 연간계획안7. 월간계획안8. 주간계획안9. 일간계획안10. 행사11. 적응프로그램2) 유아 적응 프로그램12. 평가- 영유아 평가- 교사 평가13. 참고문헌

  •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교실 내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두 이론이 적용된 활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각각 예를 제시하고 두 이론 중 자신의2
  • 피아제가 발달에 대해서 개체발생 영역에 국한된 연구를 한데 반해, 비고츠키는 발생영역을 계통발생, 사회․문화적 발생, 개체발생, 미소발생의 네 가지로 상정하고 개체발생을 이 네 가지 중 일부로 파악하였다. 계통발생은 진화를 통한 인류의 발달을, 사회․문화적 발생은 역사적 맥락에서의 인간발달을, 개체발생은 아동에서 성인으로의 개인발달을, 마지막으로 미소발생은 단일 과제나 활동을 수행함에 따른 인간 능력의 발달을 의미한다(Berk, W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