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전래동화의 특성과 문학적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문학의 특성과 문화적 가치 그리고 창작동화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목차
전승문학 중 전래동화의 정의와 특성을 알아보고, 전래동화의 장르인 민담, 우화, 신화, 전설의 특성과 종류 및 그 차이점과 공통적인 부분에 대해 생각해보고 문학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자.
(1) 전승문학(구비문학, 구전문학)이란?
사람들의 입에서 입을 통해 전해 내려오는 문학.
*전승문학의 특징
1. 말로 된 문학 - 말로 전달되고, 일회적이고 변화해 가는 문학.
2. 구연되는 문학.
3. 공동작의 문학 - 이야기를 듣고 재구성해서 전달.
4. 단순하며 보편적인 문학.
5. 민중적이며 민족적인 문학.
(2)전래동화란?
-전승문학 중에서 동심을 그 바탕에 깔고 있는 이야기.
-옛날부터 구전으로 내려오는 작가 미상의 이야기로 민담, 우화, 신화, 전설이 포 함 된다.
....................

*창작동화특징
1.환상동화
전래동화와 같이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가 아닌 초자연적, 공상적, 환상적 마술적인 세계를 그림
예)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피터 팬, 백조왕자, 피노키오의 모험
2.생활동화
비현실적이며 환상적인 내용의 동화에서 어린이의 주변 세계와 경험을 사실적으로 다룬 생활 동화들이 등장.
예)감기는 정말 싫어, 경수의 하루, 때묻은 강아지 해리, 자기만 아는 바름이

전래동화는 나쁜 일을 하면 벌을 받는다는 권선징악의 특징을 보이는 반면, 창작동화는 어린이 현재의 주변세계 및 경험을 소재로 한다.
교훈적이고 도덕적인 특성을 가지는 전래동화를 원형의 품위 및 풍미를 보존하면서 어린이가 이해 할 수 있는 말로 아름답게 재창조하면 교육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본문내용
전승문학 중 전래동화의 정의와 특성을 알아보고, 전래동화의 장르인 민담, 우화, 신화, 전설의 특성과 종류 및 그 차이점과 공통적인 부분에 대해 생각해보고 문학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자.
(1) 전승문학(구비문학, 구전문학)이란?
사람들의 입에서 입을 통해 전해 내려오는 문학.
*전승문학의 특징
1. 말로 된 문학 - 말로 전달되고, 일회적이고 변화해 가는 문학.
2. 구연되는 문학.
3. 공동작의 문학 - 이야기를 듣고 재구성해서 전달.
4. 단순하며 보편적인 문학.
5. 민중적이며 민족적인 문학.
(2)전래동화란?
-전승문학 중에서 동심을 그 바탕에 깔고 있는 이야기.
-옛날부터 구전으로 내려오는 작가 미상의 이야기로 민담, 우화, 신화, 전설이 포 함 된다.
....................

*창작동화특징
1.환상동화
전래동화와 같이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가 아닌 초자연적, 공상적, 환상적 마술적인 세계를 그림
예)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피터 팬, 백조왕자, 피노키오의 모험
2.생활동화
비현실적이며 환상적인 내용의 동화에서 어린이의 주변 세계와 경험을 사실적으로 다룬 생활 동화들이 등장.
예)감기는 정말 싫어, 경수의 하루, 때묻은 강아지 해리, 자기만 아는 바름이

전래동화는 나쁜 일을 하면 벌을 받는다는 권선징악의 특징을 보이는 반면, 창작동화는 어린이 현재의 주변세계 및 경험을 소재로 한다.
교훈적이고 도덕적인 특성을 가지는 전래동화를 원형의 품위 및 풍미를 보존하면서 어린이가 이해 할 수 있는 말로 아름답게 재창조하면 교육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아동문학 공인숙, 김영주 외 2명 2009년 (양서원)
아동문학 김현자외3명 2012년 (창지사)
아동문학교육 고문숙, 임영심 외 2명 2007년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학] 개작된 그림동화를 통한 아동의 성차별 및 성역할 고정관념 변화 연구
  •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이처럼 교육적 가치가 높은 전래동화를 감상하는 아동들은 이야기 속의 주인공에 동화하여 그들의 느낌과 생각에 공감하는 가운데 가치관과 자기 정체감을 형성하고 삶에 대한 방향을 찾게 된다. 그 뿐만 아니라, 아동들은 전래동화를 통한 문학적 경험으로 사회의 일반적인 가치관, 태도 등을 알게 됨은 물론 이러한 준거를 참조하여 개개인의 당면한 문제에 적용하게 된다. 이러한 특성상, 전래동화는 아동의 인식을 이루기 위

  • 전래동화(전승동화) 필요성, 전래동화(전승동화) 세계관, 전래동화(전승동화) 기능, 전래동화(전승동화) 해석, 전래동화(전승동화) 문학적 체험,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아동심리,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 사례
  •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필요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세계관,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기능,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해석, 전래동화(전승동화)의 문학적 체험,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아동심리,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 사례 분석Ⅰ. 개요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필요성1. 전래동화의 개념2.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1) 상상력 향상2) 전통적 윤리 교육3) 인생의 방향 제시Ⅲ.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세계관Ⅳ.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기능1. 개인성1)

  •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기초한 문학활동을 논하시오
  • 가치 및 유아문학교육의 목적3.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문학활동1) 감상하기2) 이해하기3) 표현하기4) 창작하기4. 누리과정에 기초한 문학활동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유아 문학이란 아동문학의 개념들 속에 포함될 수 있으며 그 대상에 있어서 출생부터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내용과 형식을 갖춘 문학이다. 즉, 유아 문학이란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기의 제 특징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동요, 동시, 동화

  •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텍스트를 소개하고 그 특성을 비교하시오
  • 아동들의 가치관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문학을 통한 학습이다. 문학작품은 한 집단이나 사회의 문화를 반영한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은 아동 도서를 읽음으로써 그들이 속한 집단이나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게 된다. 한 집단이나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는 것을 자아형성 혹은 사회화의 과정이라고 볼 때 아동도서는 대단히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텍스트를 소개하고 그 특성

  • 전래동화를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 아동에게 적합하도록 표현이 다듬어지고 재구성된 이야기를 전래동화라 한다. 신화, 전설, 우화, 민담과 같은 설화의 형태 속에서 그 상징적, 심리적 의미를 포착하여 동심의 수준에 맞게 개작, 재화한 유아문학 작품으로 유아들에게 보편적 삶의 가치와 의미를 심어주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전래 동화 속에는 민간신앙, 꿈과 소망, 충/효/우애/신의 등의 윤리, 웃음과 재치, 해학과 풍자, 민족의식, 민중들의 생활의 멋과 지혜 등이 문학적으로 형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