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이미지와 공공미술의 이해 및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26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도시이미지의 개념
도시이미지 형성인자 분류
세계 각국의 도시이미지
공공미술의 개념
공공미술 개념의 변화
공공미술의 역할과 기능
시카고의 공공미술
뮌스터의 공공미술
뉴욕의 공공미술
영국 게이츠헤드
파리 ‘라데팡스`
중국 베이징 따샨즈
스페인 빌바오
본문내용
Boulding,K.E
1956
(지역)에 대한 사람들의 주관적인 마음의 세계, 경험의 종합적 결과(주체, 대상, 태도)로 정의함
Lynch
1960
도시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실제로 사람들이 어떻게 도시이미지를 인지하는지 가독성의 차이가 두드러진 Boston과Jersey시를 대상으로 인지도를 이용하여 도시의 이미지 구성요소에 대해 고찰하여 도시의 가독성에 기인하는 물리적 환경요소를 연구함
八券俊雄
1984
(지역)이미지란 사물이 아니라 작용임(주체, 대상, 의식, 행위 작용)
Kotler
1986
(지역)이미지란 한 사람이나 집단이 대상(지역)에 대해 갖는 일련의 신념이며(주체, 대상, 기대감, 지속성 평가)임.
이는 사람들이 실재(實在)보다 지속적으로 더 잘 보아주기를 기대하는 결과(image persistence)로 야기되는 것으로 정의함
J.C. Mowen,

<중 략>

따샨즈 798’을 중심으로 하는 공장지역의 건축물의 심플한 기능을 추구한다. 천장을 가진 아파트형 건물은 찾아보기 힘들다. 1950년대 초 소련의 건설지원과 동독 책임 하에 설계 건설된 중요한 공업지구였든 ‘따샨즈798’이 가장 서구적인 예술 촌이 탄생하게 된 것 인지도 모른다.
물론 처음부터 정식으로 지정된 예술지구는 아니었다. 북경도시문화의 진행과 도시면적의 확장에 따라, 본래 교외에 속하는 따샨즈 되었고, 공장은 멀리 이전되고 그 자리에 필연적으로 도시의 정의와 발전에 맞는, 오염이 없고, 효율적이며, 지식을 요하는 새로운 형식의 산업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그래서 당초 첨단 I.T단지가 계획되었으나, 관광산업을 주도할 만큼의 주요한 산업으로서의 예술문화상품의 가치에 눈을 뜨면서 따샨즈 798예술지구로 지정된 것이다.
798예술지역이 본격적으로 외부의 관심을 사로잡기 시작한 건 2003년 개최됐던 ‘다시 탄생한 798’예술 활동부터이다. 촬영 작가 쉬용(徐勇)은 이날 많은 예술가들이 자신들의 공간에서 전시회를 열었고 삼천 명이 넘는 사람들이 보러왔으며 유례없이 큰 규모였다고 회상했다. 이로 인해 798예술지역의 명성이 일시에 높아졌으며 현재는 100개가 넘는 예술단체들이 사용하지 않는 2만 평방미터의 공장을 빌려 그곳에 자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도시이미지와 공공미술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장성연 저 | 서울대학교 발행, 디지인학 전공

우리나라 공공미술의 올바른 정착과 발전방향을 위한 제언
이태호 저 | 한국미술평론가협회 발행

공공미술을 적용한 수업을 통한 교육적 효과에 대한 연구방안
하지희 저 | 국민대 교육대학원 발행, 미술교육 전공

공공미술의 공공성 구현을 위한 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정꽃실 저 | 국민대 행정대학원 발행, 미술관박물관학 전공

공공미술을 통한 도시문화 공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박신자 저 |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발행

공공미술을 활용한 도시환경미술 이해교육 방안연구
문미양 저 |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발행, 미술교육 전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GS칼텍스의 마케팅전략
  • 나는 당신에게, 당신은 나에게I am your Energy반갑습니다GS 칼텍스입니다.Ⅰ. 상황 분석을 통한 문제도출 4Ⅱ. 기업소개 1. GS칼텍스의 연혁 .42. 핵심 가치 5(1) 이해관계자 가치 (2) 조직 가치3. 기업 사명과 비전 .

  • [마케팅전략]문화전략과 장소마케팅
  • 도시들에서 과거의 부정적인 이미지들을 제거하고 지방 문화유산들의 긍정적 요소들을 활성화하여 내부의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새로운 포스트포드주의, 소비지향적 도시 이미지를 구축함으로써 기업간부들, 경영자들과 숙련노동자들에게 양질의 삶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Bassett, 1993). 2)네덜란드식 정의(사회마케팅social marketing); 도시의 경제적 판촉 및 개발과 모든 계층의 이해를 반영한 도시의 물리적 사회적 계획의 결합이다. 즉 총체적으로

  • [조직관리] 포스코 `사랑 받는 기업 백서` 성공 사례 분석
  • 성공한 기업 사례 분석 - 협력적 네트워크 관점에서의 포스코 ‘사랑 받는 기업 백서’ 사례 분석연구 목적 및 배경(선정 과정)- 성공 조직 분석 / 포스코 사랑받는 기업 선포이론적 내용- 전통적 조직 효과성 접근법- 조직 설계- 조직 환경수집 자료- 사랑받는 기업 백서 내용 분석 :* 협력사 * 고객 * 사회 * 투자자 * 환경 * 직원 - 인터뷰 내용 기재(본사 / 지사)성공 요인 분석- 목표관리 : 사회, 환경, 고객- 자원기준 : 협력사, 투자자- 내부과

  • [국제관광] 일본의 관광정책
  • 및 연구를 바탕으로 한 관광산업이 실패를 거둔사례도 있으며, 자연적으로 생겨난 관광이 튼튼한 기반을 다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또한 전혀 관광에 대한 의도 없이 발생된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들을 일본의 관광형태 및 현상을 바탕으로 일본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우리가 제시하는 주장의 근거로 삼고자 한다.우리는 관광에 관한 많은 경제적 부분에서의 접근보다는 문화적인 부분에서의 자신만의 그리고 지속가능

  • [사회보장] 고령사회의 도래와 노인간병문제
  • 및 통계자료 1.1 연령계층별 인구구조 1.2 성별 고령인구 1.3 도시․농촌의 고령인구 구성 1.4 시도 및 시군구별 65세이상 인구비율 1.5 부양비 및 노령화지수 1.6 평균수명 1.7 성별 연령별 사망률 (2) 노인 신체적 정신적 변화2.1 신체적변화 2.2 감각의 변화 3.3 정신의 변화 3.4 심리적 변화 (3) 질병문제 3.1 관절염 3.2 당뇨병 3.3 치 매 (4) 경제적 빈곤 2. 외국의 사례 - 독일과 일본의 개호보험제도 및 스웨덴의 노인복지현황 -(1) 독일의 간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