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_-과제]_청소년발달이론_중_3가지선택_이론_학자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에게 미치는 이론을 학자와 이론을 함께 설명함
목차
1. 서론
-청소년기 무엇이 변할까?
2. 본론
1.안나프로이드의 10가지 방어기제
2.반두라 발달이론
3.매슬로우 욕구이론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기의 가장 궁극적인 발달과업은 자아정체성의 확립과 친밀한 관계의 형성이다.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다양한 변화는 신체적 변화에 바탕 둠. 성인과 같은 성적 기능이 생기므로 청소년들의 자아상, 대인관계에 중요한 심리적인 영향이 미친다. 호르몬의 세가지 기능이 있는데 ① 신체기관의 형태 구조 결정 ② 인간의 본능적인 행동들 형성(이성에게 매력느끼고 짝을 짓고 싶은 본능등) ③ 조절기능(신체기능 통합) 이 있다. 이것으로 이성에게 매

..........................
Ⅱ. 본 론
1.“안나프로이드의 10가지 방어기제”

안나 프로이드는 << 자아와 방어기제>>에서 억압, 반동형성, 퇴행, 격리, 취소, 투사, 투입, 자기로의 전향, 역전, 승화라는 열 가지 방어기제를 설명했다. 이 방어기제들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억압(repression)
불안에 대한 일차적 방어기제이며 가장 흔히 쓰는 방어로서 의식에서 용납하기 힘든 생각, 욕망, 충동들을 무의식 속으로 눌러 넣어 버리는 것이다.
억압을 통해서 위협적인 충동, 감정, 소원, 환상, 기억 등이 의식되는 것을 막아 준다.

참고문헌
강봉규(2000), 『인간 발달』, 동문사.
권민균 외(2005), 『CHILD DEVELOPMENT - 아동발달』, 창지사.
노혁(2002), 청소년복지론, 대학출판사.
이종복 외(1998), 현대청소년복지론, 양서원.
이용교(1993),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 출판부.
장휘숙(1995), 청년심리학, 장승.
정옥분(2000),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한국갤럽조사연구소(1985), 한국과 세계 청소년의 의식,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한국청소년개발원(1993), 청소년심리학, 서원.
한국청소년개발원 편(1994), 청소년복지론, 인간과복지.
홍봉선 남미애(2000),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관련사이트
한국복지교육원 http://www.okwelfare.net
한국청소년개발원 http://www.kiyd.re.kr
국제연합아동기금 www.unicef.org
한국피아제연구회 http://www.piaget.or.kr
한국심리학회 http://www.koreanpsychology.org
한국행동과학연구소 http://www.kirbs.re.kr
Freud Museum http://www.freud.org.uk
Erikson Institute http://www.erikson.edu
B.F. Skinner Foundation http://www.bfskinner.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을 나누고 각 과정에서 이뤄져야 하는 목표와 과제를 서술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을 살펴보며 다음과 같다.첫째, 현실치료이다.현실치료는 1960년대 중반 이후 상담자들에게 급속히 인기를 얻게 되었다. 현실치료는 치료 과정보다 교수 과정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치료적이기보다는 예방적인 방법이라 볼 수 있겠다. 현실치료에서는 인간이 내적인 욕구가 실현될 수 있도록 자신의 환경을 선택할 수 있다는 선택 이론에 근거한다. 이 이론은 인간의 기본적 요구, 지각 체계, 행동 체계에 근거를 둔다.

  • [아동복지론] 실용주의적 관점- 성인중심주의에 대한 논쟁
  • 중심주의(1) 소개와 배경(2)아동 발달 이론에서의 성인중심주의(3)사회사업 사정과 개입에서의 성인중심주의(4)성인중심주의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에 대한 일반적인 충고.2. 실용주의적인 접근: 어린 아동들을 이끌고 인터뷰 할 때 성인 중심주의와 싸우는 방법(1)(대화를)이끌기 위한 분위기를 창조하는 것.(2)이끄는 것과 명백히 하는 것(3)신중하게 은유적 언어에 귀를 기울이자.(4)폭넓게 해석할 수 있는 질문 3. 실용주의 접근 : 청소년을

  • [장애인복지] 정신장애아동
  • 설명정신질환이 생물학적 원인 때문이라는 신념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신체질병처럼 정신이상이 질환으로 간주되었다. 1800년대 후반에 과학자들은 매독균와 정신질환의 관계를 증명한 바 있다. 생물학적 요인에 대한 관심은 프로이트가 성격발달 이론을 발전시킴에 따라 다소 위축되었다. 그러나 1950년대 정신치료 약물의 발견과 함께 다시 고양되었다. 더욱이 최근에 학자들은 정신질환의 유전적, 화학적 원인 가능성을 제

  • 가족치료의 개념과 가족치료의 목적, 가족치료 모델
  • 가지로 결혼, 첫 아이의 출생, 청소년기의 시작과 같은 어떤 예측이 될 수 있는 사건이나 국면을 통과하게 된다. 이러한 가족생활주기를 거치는 동안 각 단계이서 요구되는 발달과제를 해결해야 한다.2. 가족생활주기 단계1) Carter와 McGoldrick의 가족생활 발달주기표 가족생활주기의 단계(Betty Cater&Monica McGoldrick, 가족생활주기와 치료적 개입, 중앙적성연구소, 2000)가족생활주기단계전환의 정서적 과정 : 주요원리발달을 위해 필요한 가족지위의 이차

  • [청소년 복지론] 학교폭력 청소년 복지의 나아가야할 방향
  • 가지고 실제로 걱정을 일으키는 공격적 행동을 나타내는 사회적 상호관계의 한 형태라고 말했다(김형일 재인용, 1999, p.22-32). 이렇게 여러 학자들의 의견과 견해를 보았을 때 이들이 말하는 학교폭력개념의 공통점은 이것은 단순한 폭력행동 즉 물리적 행동뿐 아니라 위협이나 협박같은 심리적인 요인들도 상당부분을 차지한다는 견해를 가진다는 것이다. ② 청소년 폭력예방재단“학교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 내외에서 학생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