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 무교(샤마니즘)- 고대의 한국사상(고조선-삼국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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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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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고대신앙과 무교의 원형
Ⅱ. 샤마니즘과 무교
Ⅲ. 고대한국의 고유사상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강좌한국철학, 예문서원, 1995, pp.110-114
Ⅳ. 무속의 신앙과 사상
Ⅴ. 무속의 영향
Ⅵ. 한국무교의 특성 유동식, 한국무교의 역사와 구조, 연세대출판부, 1975, p.345-346
Ⅶ. 무교와 민중의 생활문화
Ⅷ. 샤마니즘에 대한 정리 및 개인적 고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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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고대신앙과 巫敎의 원형
巫敎는 古代信仰이 역사속에서 외래종교들을 받아들여 그 표현양식과 내용을 장식하여 온 것이다. 그리고 지금도 일부는 타종교의 저변에 서식하며 일부는 巫俗이라는 民間信仰의 形態로 존속하고 있는데 이렇게 다양한 역사적인 종교현상 전체를 巫敎라고 한다. 유동식, 한국무교의 역사와 구조, 연세대출판부, 1975, pp.57
고대 한국인의 신앙은 다음 세가지로 구성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1) 天神降臨과 山神信仰
한국인의 종교는 父權的인 하느님이 내려오신다는 신앙에서 출발한다. 그런데 하느님이 직접 오고가는 것이 아니라 아들이나 빛을 보내는 형태로 나타나거나 세상에 상주하는 시조(천자)를 통해 작용했다. 이처럼 천신은 너무 숭고하고 먼 존재였다. 그래서 산에 강림한 산신은 곧 하느님의 아들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산신은 한국 무교의 대표적인 神位이다.
2) 地母-인간의 昇華와 穀神信仰
기독교의경우에는 신이 자기부정을 매개로 인간이 됨으로써 인간과 관계를 맺었다. 그러나 동양의 종교들은 인간이 자기를 부정함으로써 절대자와의 교제를 모색한다.
天祭를 드리던 고대인들은 자기부정의 죽음과 승화의 기술을 음주와 노래와 춤에서 터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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