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인 아이디어로 성공한 마케팅전략과 기업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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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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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세분화 (Strategic Segmentation)
이지젯과 기존 국적 항공사의 3V 비교
1. 제품을 팔지 말고, 솔루션을 제공하라 (솔루션 기업지향)
2. 제품 중심에서 솔루션 중심으로의 3V 변화
3. 성장을 향한 유통망 혁신(다채널 활용)
4. 델과 컴팩의 비즈니스 모델 비교
5. 글로벌 유통 파트너십 구축(공룡 유통업체와의 파트너십)
6. 장기적 이익을 위한 브랜드구조조정 (브랜드 합리화)
7. 고객을 주도하고 시장을 창조하라(신시장 개척)
8. 시장에 대한 4가지 지향성
9. 일본 아오모리현 사과
10. 미국의 케이블방송사 ‘CNN’(Cable News Network)
11. 스위스의 패션시계 ‘스와치’(Swatch)
12. CGV 골드클래스
13. 미국의 서적체인점 ‘반즈 앤 노블’(Barnes & Noble)
14. 미국의 DIY 주택용품 체인점 ‘홈데포’(Home Depot)
15. 프랑스의 염가호텔 ‘포뮬원’(Formule 1)
16. 상호작용 마케팅
17. Wegmans Food Markets : Partnership for Health
18. 영국의 Virgin Atlantic Airline
19. 새로운 개념을 부여한 게토레이
- 본문내용
-
전략적 세분화 (Strategic Segmentation)
기존의 4 P에 의한 기계적인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로는 더 이상 고객에게 어필할 수
없음. 차별화된 가치 제공을 겨냥한 3 V에 의한 전략적 세분화 (Strategic Segmentation)로
전환되어야 함.
전략적 세분화를 위한 3Vs (Not 4Ps)
차별화
실현
easyJet은 3Vs 통한 차별화에
성공한 반면, British Airway는
자회사 Go 모집으로 가격인하를
하려했으나, 새로운 가치제공은 실패
그 동안 당연시해 온 핵심
고객과 차별되면서도 중요한
고객층은 없는가?
<중 략>
- 공중파방송
- 제한된 시간대에 방송
- 사건의 분석, 보도원의 전문성, 앵커의 인기로 경쟁
기존의 방송사 뉴스프로그램
- Cable TV 방송
- 하루 24시간 생방송으로 뉴스 실시간 중계
- 분석적 논평보다 보도원의 사실전달 중심 운영
- 유명 앵커 고용 회피, 제휴업체 보도원 활용
24시간 생방송 뉴스프로그램
뉴스의 분석적 정보가치 → 시간적 가치
미국의 케이블방송사 ‘CNN’(Cable News Network)
싸이 강남스타일
`강남 스타일`은 세계 음악사상 최단 기간, 최다 조회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우며 세계인을 열광시켰고
<중 략>
- The lounge is less than 4 minutes walk from customs .
Open from 4.30am to 1.30pm daily, it`s the perfect place to freshen up after a long flight.
We provide the showers, shampoo, and towels.
Virgin Touch Beauty Salon for everything from an energising foot massage to a wet shave.
Our Housekeeping service can press clothes, carry out minor repairs and even shine shoes.
- 참고문헌
-
창조적 마케팅으로 고정관념을 깨라 박흥수 저 | 동아일보사 발행
쑹커 '타이허마이톈' 사장 : 창조적 상상으로 '돈다발 콸콸' 진세근 저 | 중앙일보시사미디어 발행,
창조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김해룡 저 | 한국마케팅연구원 발행
한국형 마케팅 성공사례 : 창조적 마케팅·신상품 전략으로 성공한 기업들 KMAC 저 | KMAC 발행
이등기업의 마케팅 전략 김병도 저 | 서울大學校經營硏究所 발행
선도하지 않으면 제패하지 못해 김경준 저 | 중앙일보시사미디어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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