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생애와 사상(문답법, 덕이 지식이다, 지행합일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소크라테스의 생애와 사상(문답법, 덕이 지식이다, 지행합일설)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소크라테스의 생애
2. 문답법
1) 문답의 1단계 (메논의 무지의 자각 단계)
2) 문답의 2단계 (상기설 증명 단계)
3) 문답의 3단계 (메논의 합리적 인식 단계)
3. 지식과 덕의 동일성
4. 지행합일설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2. 문답법
1) 문답의 1단계 (메논의 무지의 자각 단계)
문답의 1단계는 메논의 무지를 자각하는 단계로서 소크라테스와 메논과의 문답이 시작되어 아포리아에 이르게 되는 시점까지가 해당된다.
(1) 반어법(eironeia)
상대방의 의견을 승인하여 놓고 문답을 통하여 상대방이 자기모순에 빠지게 하여 스스로 무지하다는 것을 자각시키는 방법을 '반어법'이라 한다.
(2) 논박법(elenchos)
논박법은 문답법에서 메논의 깨달음을 이끌어 내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된 원리이다. 논박법은 다양하고 지속적인 질문을 통하여 어떤 주장이나 의견에 대하여 그 잘못된 점을 조리 있게 공격하여 상대방으로 하여금 스스로의 무지를 깨닫게 해 주는 방법으로 소크라테스의 교수법 중에서 핵심이 되는 방법이다. 그래서 논박법의 일차적 기능을 "무지를 자각하게 하는 것인데 그런 면에서 일차적으로 인간 인식에 관한 효율적이고 근본적인 반성의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이효성 글, 한미경 그림(2006)「소크라테스 (교과서에 나오는 위대한 인물)」삼성당
• 차미란(2004)「도덕교육의 목적으로서의 知行合一」한국교육학회 도덕교육연구회, 도덕교육연구, 제 15권 2호
• 이윤경(2008)「도덕 교육 방법으로서의 소크라테스 문답법(dialektike) 고찰」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최혜연(2007)「소크라테스의 知行合一說 연구」충북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수정(1993)「소크라테스의 지행합일설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
- aranyo***
(2014.12.07 16:04:46)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사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
- [교육사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
- 희랍시대(그리스시대, 희랍)의 양가적 판단, 희랍시대(그리스시대, 희랍)의 철학, 희랍시대(그리스시대, 희랍)와 프로메테우스, 희랍시대(그리스시대, 희랍)와 희랍사상, 희랍시대(그리스시대, 희랍)와 희랍인 분석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