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생애와 사상(문답법, 덕이 지식이다, 지행합일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크라테스의 생애와 사상(문답법, 덕이 지식이다, 지행합일설)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소크라테스의 생애

2. 문답법
1) 문답의 1단계 (메논의 무지의 자각 단계)
2) 문답의 2단계 (상기설 증명 단계)
3) 문답의 3단계 (메논의 합리적 인식 단계)

3. 지식과 덕의 동일성

4. 지행합일설

◆ 참고자료 ◆
본문내용
2. 문답법

1) 문답의 1단계 (메논의 무지의 자각 단계)
문답의 1단계는 메논의 무지를 자각하는 단계로서 소크라테스와 메논과의 문답이 시작되어 아포리아에 이르게 되는 시점까지가 해당된다.

(1) 반어법(eironeia)
상대방의 의견을 승인하여 놓고 문답을 통하여 상대방이 자기모순에 빠지게 하여 스스로 무지하다는 것을 자각시키는 방법을 '반어법'이라 한다.

(2) 논박법(elenchos)
논박법은 문답법에서 메논의 깨달음을 이끌어 내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된 원리이다. 논박법은 다양하고 지속적인 질문을 통하여 어떤 주장이나 의견에 대하여 그 잘못된 점을 조리 있게 공격하여 상대방으로 하여금 스스로의 무지를 깨닫게 해 주는 방법으로 소크라테스의 교수법 중에서 핵심이 되는 방법이다. 그래서 논박법의 일차적 기능을 "무지를 자각하게 하는 것인데 그런 면에서 일차적으로 인간 인식에 관한 효율적이고 근본적인 반성의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이효성 글, 한미경 그림(2006)「소크라테스 (교과서에 나오는 위대한 인물)」삼성당
• 차미란(2004)「도덕교육의 목적으로서의 知行合一」한국교육학회 도덕교육연구회, 도덕교육연구, 제 15권 2호
• 이윤경(2008)「도덕 교육 방법으로서의 소크라테스 문답법(dialektike) 고찰」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최혜연(2007)「소크라테스의 知行合一說 연구」충북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수정(1993)「소크라테스의 지행합일설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
  • aranyo***
    (2014.12.07 16:04:4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