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업의 내부 마케팅 전략의 이해 및 사례(직원만족을 통한 경쟁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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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서비스 기업의 직원 만족 전략 . 서비스 기업은 직원이경쟁력 이다.
목차
기업 - 종업원 - 고객의 관계에 따른 마케팅 개념
내부마케팅
내부마케팅의 내용
내부마케팅과 관계마케팅
종업원 만족의 효과
업무환경의 내부 품질
내부마케팅 실천방안
서비스 기업의 성공 요건과 사례
적합한 사람: 서비스 능력과 성향
적합한 사람: 감성 역량
적합한 사람: 선발]
서비스 기업의 특성
서비스 업의 특성
서비스 기업의 조직구조
배회경영(MBWA)
인재 유지: 월 마트
교육 및 훈련
고객을 거부할 재량권 (Latitude to Fire Customers)
정서적 노동의 문제
초일류호텔의 인력관리
에버랜드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본문내용
동기 부여를 통해 종업원들이 고객과의 만남에서 파트타임 마케터의
기능을 수행해 내도록 하는 것
좋은 종업원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
내부마케팅
대상 : 종업원(내부고객)
제공물 : 직무 및 업무환경
가격 : 직무의 대가
목표 : 종업원 만족

참고문헌
내부마케팅과 직장애착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이선혜 저 | 한국콘텐츠학회 발행
내부마케팅, 내부고객만족, 조직몰입, 조직성과 간의 관계 연구 박은옥 저 | 韓國生産性學會 발행
내부마케팅활동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강동희 저 | 제주대 경영대학원 발행, 관광경영 전공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과 전환비용에 미치는 영향 양영주 저 | 부경대 경영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내부마케팅이 접점직원의 만족, 긍정적 행동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조인성 저 | 홍익대 대학원 발행, 마케팅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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