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영상예술] 영화 `태극기휘날리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태극기 휘날리며>는 중간에 머무른다.
하지만 <태극기 휘날리며>는 성공했다
<태극기 휘날리며>는 <라이언일병 구하기>를 따라잡지 못한다.
<태극기 휘날리며>는 이념/사상을 간과한 체 형제애만 다루고 있다.
<태극기 휘날리며>는 아직도 남한이 옳다고 이야기한다.
<태극기 휘날리며>는 <태극기 휘날리며>다.
- 참고문헌
본문내용
<태극기 휘날리며>는 중간에 머무른다.
전쟁영화란 전쟁을 소재로 하고 있는 영화이다. 영화속에서 전쟁은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며, 동일한 전쟁을 다루었다 할지라도 말하고자 하는 바는 상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플래툰>과 <풀메탈재킷>이 베트남 전을 비판적으로 보고 그것에 대해 재평가를 내리는 영화라면, <지옥의 묵시록>은 전쟁 그자체로 인한 인간성 상실과 영혼의 황폐화를 다루고, <람보>는 강인한 미국으로의 회귀를 꿈꾸는 베트남 전쟁 도미노 이론에 따른 자유진영의 연쇄적인붕괴를 막기 위해서 미국이 베트남의 자유진영을 지원하고, 당시의 소련이 베트남의 사회주의진영을 지원하면서 전쟁의 불이 붙기 시작해서 미국이 국내의 반전 여론으로 베트남의 사회주의진영과 평화협상 후 철수함.
영화이다. 이러한 전쟁영화들이 21세기 현재에 이르면서 대규모 관객들을 겨냥하는 블록버스터로 탈바꿈하고 있다.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감성을 자극하는 대신, 전쟁을 바라보는 날카로운 시선은 무뎌지고 있다. 우선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그러하다. 다큐멘터리를 연상케 하는 현실적인 전투장면, 거대한 스케일, 라이언 일병을 구하기 위해 목숨을 내던지는 희생정신과 가족애, 블록버스터의 요소요소를 전쟁영화의 틀 속에 아우르고 있다. 이를 시발점으로 <윈드토커>, <진주만>, <하트의 전쟁> 등등 많은 아류작들이 <라이언 일병 구하기>를 뒤따른다. 즉, 기존의 블록버스터 영화들의 식상함을 전쟁영화로써 탈피해보고자 하는 의도이다.
반면 한국의 전쟁영화는 헐리우드의 그것과는 사뭇 다르다. 한국전쟁은 미국인이 느끼는 전쟁의 개념과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즉, 미국의 전쟁이 이익을 도모하는 세력 확장에 목적을 둔다면, 한국의 전쟁은 목적이 존재하지 않는 동족간의 비극이었다.
참고문헌
1. 월간조건 2004년 3월호
2. 씨네 21 2004년 3~4월간 발행된 부수
http://www.cine21.co.kr
3. 필름 2.0 2004년 2~4월 간 발행된 부수
http://www.film2.co.kr
4. 네이버 영화 싸이트
http://movie.naver.com
5. 한나래 “헐리우드 장르의 구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계획서
  • 영화세상, 명필름, 우노필름, 시네마서비스, 강제규필름 등 약 25개 정도만이 제작 능력을 갖추고 있다. 배급사는 제작사로부터 판권을 인수함으로써 영화관에서 상영용 필름을 판매하거나, 대여 그리고 나아가서는 광고까지 책임지는 회사다. 1998년까지 삼성영상사엄단,일신창업투자,시네마서비스의 3강시대였으나 최근에는 실미도로 대박을 터트린 시네마서비스와 제일제당의 영상사업본부인 CJ엔터테인먼트, 그리고 태극기 휘날리며 배급으로 유명

  • [영화] 영화소재를 차용 변환하여 제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영화의 미디어적 특성 및 개요Ⅱ. 본론A. 차용, 변환의 정의B. 최근 영화의 미디어에 변환에 의한 분석1). 사회적 현상의 적용(차용)2). 기존 미디어의 재해석 문학과 (차용과 변환)3). 뉴미디어의 재해석(차용과 변환)C. 다른 매체를 영화로 보고 싶어 하는 이유에 대한 분석 1)영화의 상업성 2)영화의 대중성.3)영화의 환상성Ⅲ.결론A. 차용과 변환이 사용된 영화 분석 1)사회적 요구- 2)예술적 요구- 3)상업적 요구- B. 상업적 요구와 사회적 요구, 예

  • 흥행한 한국영화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90년대 이후)
  • 태극기 휘날리며(2004)장 동 건④ 댄서의 순정(2005)문 근 영 ⑤ 살인의 추억(2003)송 강 호 ⑥ 말아톤(2005)조 승 우5.마케팅① 홍보전략② 프로모션 전략③ 광고전략④ 구전전략Ⅳ. 한국영화의 흥행바람을 유지시키기 위한 노력1. 영화인들의 노력2. 대기업의 영상 산업 참여3. 배급구조의 개편4. 관객들과 국민들의 역할❖스크린 쿼터제❖스크린 쿼터제란?*우리들의 의견*찬성하는 의견반대하는 의견Ⅰ.흥행하기 시작한 한국영화1. 서편제(19

  • [역사] 영화를 활용한 역사연구
  • 영화가 지니고 있는 오락성에 기인할 것이다.일반적으로 영화라 불리는 영상매체는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 극영화를 지칭하기 때문에, 과거의 사실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역사학의 전통적 방법론에 있어서는 영화가 갖고 있는 허구성은 영화를 역사연구의 자료로 사용하는 데에 가장 큰 걸림돌이었다. 따라서 이러한 허구성, 다시 말하자면 문학적 상상력으로 이루어진 영화를 역사연구의 연구범주 안으로 끌어들이려는 시도는 처음부터 쉽지

  • [마케팅] 국내 영화 산업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영화 산업의 해외 진출 전략 261) 동북아 지역으로의 진출 262) 글로벌 경쟁력의 확보 273) 해외 영화제 274) 공동제작 28Ⅴ. 결 론 281. 국내 시장 환경 변화 및 마케팅 전략 282. 국내 영화 산업의 마케팅 방향 31 33- 표 목차 - 10 11 12 12 13 14- 그림 목차 - 5 8 8 30Ⅰ. 서 론1. 연구의 배경과 목적영화는 상상의 세계를 창조하는 것으로 음악, 미술, 문학 등 관련 예술 분야가 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