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상] 다산 정약용 문학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생애
2. 시대배경
3. 문학사상
(1) 재도론
<1> 재도론의 의미
<2> 정약용이 주장한 재도론
<3> 정약용이 재도론을 주장한 배경
(2) 극단적 소설해도론
<1> 소설해도론의 의미
<2> 소설해도론 주장의 배경
(3) 주체적 문학정신
<1> 정약용이 주체적 문학정신을 갖게 된 배경
<2> 조선시 선언(朝鮮詩宣言)
1> 조선시 선언을 하게 된 배경
2> 다산이 말한 조선시의 구체적인 모습
<3> 용사론(用事論)
4. 다산 문학의 특징
(1) 우화적 기법
<1> 교훈적 우화시
<2> 풍자적 우화시
<3> 다산의 우화시의 특징
(2) 대립적 구조
<1> 농민과 봉건 지배층과의 대립
<2> 그 밖의 대립
5. 정약용과 박지원 비교
6. 한계와 의의
- 본문내용
-
1. 생애
부친 정재원은 남인파의 양반으로서 일찍부터 벼슬하여 지방수령을 역임하였으나, 장헌세자(莊獻世子)의 참사를 계기로 관직을 물러나, 향리에 돌아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었다. 14세 때(1776) 아버지가 호조좌낭(戶曹左朗)으로 다시 기용됨에 따라 서울로 올라온 다산은, 16세때에 이미 실학자 이익의 유고를 읽고 실학에 심취하게 되었으며, 이익의 제자인 채제공,권철신 등과 교유하고, 또한 박지원, 박제가 등과도 접촉하여 그들의 영향을 받았다.
23세때(1785)에 그는 이얼에게서 그리스도교의 교리와 서양에 관한 사정을 들었고 그리스도교 서적과 서양근대의 천문학, 수학, 지도, 시계, 망원경, 서양풍속기 등 이밖에 서적과 기물을 보았다. 이러한 경험은 그로 하여금 부패, 타락한 유학의 유해성을 깨닫게 하고, 중국중심의 협소한 세계관을 수정하게 하였으며, 새로운 과학지식과 기술의 학습에 관심을 돌리게 하였다. 그리하여 그것은 자신의 선진적인 실학사상을 한층 높은 단계로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그는 28세 때 과거에 합격하여 벼슬길에 올랐으며, 다음해에 사헌부 지평(司憲府 持平)이 되었다. 관리생활을 시작한 다산은 국리민복을 위한 사업에 자신의 과학 지식과 재능을 발휘하였다. 33세의 젊은 나이에 경기도 암행어사로 임명된 그는 각 지방을 순찰하면서 극도로 피폐한 농민들의 처절한 궁핍상과 지방행정의 부패나 맥상을 생생하게 목격하였다. 뒷날 그가 농민대중을 위한 진보적인 정치 경제개혁안을 구상 발표하게 되는 학문적 기틀은 실로 이때 단단히 다져졌던 것이다. 강직한 성격을 타고난 다산은 탐관오리를 발견하면 관직의 고하를 불문하고 색출 처단하였다. 이로 인해 백성들로부터는 사랑과 존경을 받았으나, 반대파로부터는 시기와 비평을 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한국사 Ⅰ단원(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핵심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제시
- [문학] 정의의 사람들 분석
- [프랑스문학] Albert Camus 까뮈`정의의 사람들`작품분석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