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상] 다산 정약용 문학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애
2. 시대배경
3. 문학사상
(1) 재도론
<1> 재도론의 의미
<2> 정약용이 주장한 재도론
<3> 정약용이 재도론을 주장한 배경
(2) 극단적 소설해도론
<1> 소설해도론의 의미
<2> 소설해도론 주장의 배경
(3) 주체적 문학정신
<1> 정약용이 주체적 문학정신을 갖게 된 배경
<2> 조선시 선언(朝鮮詩宣言)
1> 조선시 선언을 하게 된 배경
2> 다산이 말한 조선시의 구체적인 모습
<3> 용사론(用事論)
4. 다산 문학의 특징
(1) 우화적 기법
<1> 교훈적 우화시
<2> 풍자적 우화시
<3> 다산의 우화시의 특징
(2) 대립적 구조
<1> 농민과 봉건 지배층과의 대립
<2> 그 밖의 대립
5. 정약용과 박지원 비교
6. 한계와 의의
본문내용
1. 생애

부친 정재원은 남인파의 양반으로서 일찍부터 벼슬하여 지방수령을 역임하였으나, 장헌세자(莊獻世子)의 참사를 계기로 관직을 물러나, 향리에 돌아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었다. 14세 때(1776) 아버지가 호조좌낭(戶曹左朗)으로 다시 기용됨에 따라 서울로 올라온 다산은, 16세때에 이미 실학자 이익의 유고를 읽고 실학에 심취하게 되었으며, 이익의 제자인 채제공,권철신 등과 교유하고, 또한 박지원, 박제가 등과도 접촉하여 그들의 영향을 받았다.
23세때(1785)에 그는 이얼에게서 그리스도교의 교리와 서양에 관한 사정을 들었고 그리스도교 서적과 서양근대의 천문학, 수학, 지도, 시계, 망원경, 서양풍속기 등 이밖에 서적과 기물을 보았다. 이러한 경험은 그로 하여금 부패, 타락한 유학의 유해성을 깨닫게 하고, 중국중심의 협소한 세계관을 수정하게 하였으며, 새로운 과학지식과 기술의 학습에 관심을 돌리게 하였다. 그리하여 그것은 자신의 선진적인 실학사상을 한층 높은 단계로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그는 28세 때 과거에 합격하여 벼슬길에 올랐으며, 다음해에 사헌부 지평(司憲府 持平)이 되었다. 관리생활을 시작한 다산은 국리민복을 위한 사업에 자신의 과학 지식과 재능을 발휘하였다. 33세의 젊은 나이에 경기도 암행어사로 임명된 그는 각 지방을 순찰하면서 극도로 피폐한 농민들의 처절한 궁핍상과 지방행정의 부패나 맥상을 생생하게 목격하였다. 뒷날 그가 농민대중을 위한 진보적인 정치 경제개혁안을 구상 발표하게 되는 학문적 기틀은 실로 이때 단단히 다져졌던 것이다. 강직한 성격을 타고난 다산은 탐관오리를 발견하면 관직의 고하를 불문하고 색출 처단하였다. 이로 인해 백성들로부터는 사랑과 존경을 받았으나, 반대파로부터는 시기와 비평을 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학의 집대성 다산 정약용
  • 정약용(丁若鏞)』, 성균관대학교 출반부, 2002, p.97다산은 공자사상의 연원인 문(文)무(武)주공(周公)과 삼경(三經)의 세계를 중시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소사학에서 중요시하는 문무주공의 세계는 당연히 선왕의 법으로서 주례(周禮)를 존숭한다.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실학사상사』, 도서출판 다운샘, 1993, p.265 참조3)경세론다산은 백성을 다스리는 ‘치인(治人)’이란 권력을 가진 자의 지배행위가 아니라, 인도(人道)의 원리

  • [한국문화] 한국인의 차문화
  • 한국의 다도」,객운각, 1975.이능화, 「조선불교통사」, 객운각, 1979.김봉호 역, 「초의선집」, 문성당, 1977.김운학,「한국의 다문화」, 현암사, 1981.석성우, 「다도」, 한겨레사, 1981.이일호, 「다산학의 이해」, 현암사, 1974.이가원,「한국명인소전」, 일지사,1975.이흥우, 「한국의 연륜」, 교학원서, 1977.최원수 역, 「추사집」, 현암사, 1976.한국불교연구원, 「대흥사」, 일지사, 1977.신호열 역, 「삼국사기」, 동서문화사, 1978.이동권 역,「삼국유사

  • [졸업][한국근대사] 다산정약용의 토지개혁에 대한 고찰
  • 다산의 정전론과 여전론의 관계Ⅴ. 결론Ⅰ. 序 論다산 정약용(1972 - 1836)은 조선후기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그의 사상 영역은 실로 방대하여 정치경제에서부터 문학천문지리에 이르기까지 그의 학문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다.그가 살았던 조선후기의 사정은 대내적으로는 사화와 당쟁이 거듭되고 정치사회는 문란하여 탐관오리들의 횡포가 극심하였다. 정약용은 이에 대해 그의 저서 경세유표에서 「가만히 살펴보면 이 사회 무엇하나 병들지 않

  • [방통대 2016-2]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다산 교육의 주목적이다.그의 인재양성에서 특히 강조되는 교육 내용을 몇 가지 살펴보겠다.의 항목 구분은 장동희, 「다산정약용의 교육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과학학회보 권7 No.2, 2003.의 구분을 참고로 한 것. 이중적 교육정책- 귀족과 서민을 구분하는 지도자를 양성하는 국가교육과 의무교육으로서의 만민교육. 전인적 교육정책- 경학 : 단순한 윤리학적 틀 속에 머무르지 않고 성리학의 천명사상은 종교와 철학으로, 목민윤

  • [고전문학] `실학사상`과 `국문학` 연구
  • 사상과 국문학에 대한 재발견- ‘실학사상’과 ‘국문학’연구 - 제출일 : 2006. 12 . 6 (수)강남대학교 국어국문학 전공◇ 목 차 ◇Ⅰ. 서론 3 Ⅱ. 실학사상의 발생배경 3 1. 사회적 원인2. 학문적 배경 Ⅲ. 실학사상의 발전 51. 실학사상의 전개와 실학파 계보2. 실학사상의 특징3. 실학의 의의 및 한계점Ⅳ. 실학과 국문학 111. 실학사상이 국문학에 끼친 영향2. 실학파 문학Ⅴ. 실학자들의 문학세계 151. 연암 박지원2. 초정 박제가3. 다산 정약용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