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속담을 통해 본 북한과 남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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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주변에서 중심으로

2. 속담 연구의 정당성

Ⅱ. 본 론

1. 남북한의 속담 범위와 그 의미
1) 북한
2) 남한

2.북한의『조선속담』에서 살펴본 북한의 사회상
1)변질된 속담
(1)"독으로 독을 친다."
비슷한 속담
(2)"부자네 곡식은 정한 게 없다. "
<표2>
사회주의 혁명 단계란?
비슷한 속담
(3) "놀부의 환생"
(4)"기와집에서 이밥에 고깃국을 먹고 비단옷을 입는다."
노동보수 기본원칙
비슷한 속담
(5) 기타
(6) 소결론

3. 북한 주민들이 실제 쓰는 은어
1)북한에서 사용하는 은어들
(1) 김일성을 지칭하는 은어
(2) 김정일을 지칭하는 은어
(3) 정치체제에 관한 은어들
(4) 지도층에 대한 은어
(5) 기 타

4. 북한사회의 주체사상


Ⅲ. 결론



Ⅳ. 참고자료

1.속담 분석을 통해 본 남한의 심리표상. - 참고자료

1) 한국인의 성격 특성
(1) 언어 중심적 성격 특성
(2) 체면 중시적 성격 특성
(3) 목전 이해관계 중시적 성격 특성
(4) 피해 의식적 성격 특성

2) 한국인의 대인관
(1) 대인 관계관
(2) 인간의 본성 및 성격관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주변에서 중심으로

현대 심리학의 창시자는 Wundt는 심리학을 두 개의 학문적 전통 위에서 구축하였다. 하나는 자연과학 전통을 따른 실험 심리학이며, 다른 하나는 정신과학의 전통을 따른 문화-사회 심리학이다. 이러한 Wundt의 심리학이 현대 심리학의 중심 세력을 구축하고 있는 미국으로 이식되는 과정에서 정신문화 과학으로서의 심리학 전통은 거의 전적으로 무시되었다. 그래서 자연과학으로서의 실험 심리학만이 마치 Wundt 심리학의 전체인 것처럼 소개되었다. 오늘날 미국이 주도하는 현대 심리학은 실험 심리학 일색으로 일방적 편중화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danziger, 1983)
그러나 최근 들어 Wundt의 심리학에 대한 재평가와 더불어 왜곡된 Wundt 심리학의 수정을 요구하는 주장과 논문들이 그 수를 더해가면서, 그의 Volkerpsychologe(그 원어의 뜻은 민족 심리학이며, 현대적 의미로는 문화-사회 심리학에 해당된다.)에 대한 재발견작업이 뒤늦게 일어나고 있다. Wundt가 이처럼 심리학을 두 개로 구분한 배경은 인간의식의 연구에서 자연과학적 접근으로 가능한 부분과 불가능한 부분이 있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즉 감각, 지각과 같은 하위 정신 기능은 자연과학에서 사용하는 실험적 접근이 가능하지만, 인간의 사고, 창조력과 같은 고등 정신 기능은 실험에 의해 연구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후자의 연구에서는 언어, 관습, 신화 및 기타 역사적 산물에 대한 분석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본 보고서 에서는 기본적으로 문화는 생태학적인 조건을 바탕으로 하위의 경제제도(maintenance system:economy,social struture)를 만든다고 보았다. 그러면 하위경제제도를 토대로 해서 상위의 문화권이 형성된다.
참고문헌
·「속담 분석을 통해 본 한국인의 심리 표상」 최상진. 유승엽. 새국어생활.제4 권 제2호 1994. 여름. p66-83)
·「북한 속담」새국어생활. 국립국어연구원 .제4권 제2호 1994.여름. p125-150
· [북한의 정치 이념] 양재인.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0. p.4
·「핑계의 귀인/인식론적 분석」 최상진·임영식·유승엽 1991
·「한국인의 체면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한 분석」 최상진 유승엽 1992.
·「조선문화어 사전」회과 언어학 연구소 1973년 평양 368쪽
·「자본론」K. 마르크스 지음 / 김수행 옮김. 2001년 8월 15일 비봉출판사 펴냄
· 동아 새국어 사전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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