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정신건강] 우울증과 자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4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 론.................................................................1
1.문제제기...................................................................1
2.정신건강...................................................................2
Ⅱ. 본론.................................................................8
1. 청소년 우울증............................................................8
(1) 우울증의 정의...........................................................................8
(2) 청소년 우울증의 실태보고...............................................................16
2. 청소년 자살..............................................................21
(1) 자살의 개념.............................................................................21
(2) 청소년 자살의 원인.....................................................................24
(3) 청소년 자살의 유형.....................................................................27
(4) 청소년 자살의 특징.....................................................................29
(5) 자살의 징후.............................................................................30
(6) 청소년 자살 현황.......................................................................31
(7) 청소년 자살 관련 외국 사례.............................................................35
(8) 사회복지적 서비슷 및 예방책............................................................36
3. 우울증과 자살의 관계....................................................41
Ⅲ. 결론 - 사회복지적 과제.................................45
1. 사회적 접근..............................................................45
2. 청소년 복지 정책과제....................................................46
- 본문내용
-
1. 문제제기
현대 사회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 중에 하나는 그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것이며 변화의 가속화 현상은 핵가족 제도의 확산, 인구의 도시 집중, 산업사회, 그리고 과학 기술의 발전 등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그 동안 전통적으로 유지되어 오던 사회규범이나 가치관에 일대 혼란을 야기 시키고 있다. 이러한 물질적인 풍요와 혼란 속에서도 정신은 점차로 쇠퇴해 가는 오늘의 모습에서 어쩌면 "정신병"과 "자살병"은 당연한 결과 일 수 있다. 특히, 지식위주, 상급학교 입시위주의 교육제도와 학교 환경, 부모와의 역기능적 관계, 또래 집단과의 갈등 등의 굴레 속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청소년들의 자살은 극단적인 도피처로 비화될 수 있다.
대개 청소년기를 신체적, 정신적 급변과정을 거치는 과도기이며 또한 외적 스트레스가 많고 감정기복이 심한 격동의 시기라고도 한다. 자연스레 일시적으로 정신적 불균형 혹은 부적응에 처하게 되어, 각종 정서장애와 자살로의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
급변하는 사회구조, 가치관이나 삶의 기준의 급격한 변화, 혹은 다양화 등은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고민이나 어려움을 증폭시키고 있으며, 그 결과 청소년의 내면적 혼란과 갈등은 가증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청소년의 고민과 갈등은 부모, 교사 등과 같은 성인들에 의해 청소년이기 때문에 겪는 당연한 통과의례쯤으로 간과되어지고 있으며, 때문에 청소년들의 건강한 삶은 위협받고 있다. 이런 혼란과 갈등은 정서장애로 변질되고, 개인적, 사회적 요인에 따라 어떤 경우 우울증은 자살이라는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진다.
청소년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나누는 기준이 차이는 있겠으나. 청소년인구는 대략 1,300만명(1995년 통계청 기준) 정도로 우리 나라 총인구의 약 30%를 차지하는 사회의 주요한 구성원임은 분명하다. 10~19세 청소년 중 2000년도에 사망한 청소년은 2757명이고, 이중 사망원인이 자살이였던 경우는 363명으로 약 13%에 달한다.
자료평가
- 목차구성이나 내용은 너무 좋은데요
자료가 너무 오래됐어요, 실태에서 2006년이나 2007년이였으면 더 좋았을것 같아요
그리고 참고문헌이 없는것도 쫌그렇구요 - hyungm***
(2007.11.30 23:52: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권력관계이론의 내용 각각 요약, 각 이론들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시사점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변을 중심으로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