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교육 -학교폭력 , 따돌림 , 체벌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
2. 본 론 ………………………………………………

▪ 학교폭력 ………………
▪ 따돌림 ………………
▪ 체벌 ………………
▪ 외국사례 ( 영국/ 일본 ) ………………

3. 결 론 ………………………………………………
4. 조모임 일지 …………………………………………
5. 자 료 출 처 …………………………………………
본문내용
우리는 흔히 청소년을 ‘어른 아이’라고 부른다. 신체적으로는 점점 해가 거듭될수록 성장 발육 상태가 좋아져 거의 성인의 수준이 되어 있으나, 그에 비해 정신적으로는 미숙하여 가치관의 정립이 덜 돼있고 사고력의 폭 또한 매우 좁다. 생각보다는 행동을 먼저 하기가 쉽고, 자신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것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수용이 가능하다. 또한 청소년은 마음에 상처를 받기 쉬워서 작은 일에도 크게 상처를 받고 힘들어 하며 그 일로 인해 자신의 인생에 지울 수 없는 상처를 갖고 살아가기도 한다.

이렇게 여리고 어린 청소년에게 가장 큰 상처를 주는 것 중의 하나가 폭력이다. 특히 학교 내에서의 폭력은 늘 생활하여야 하는 곳이라는 제한성과 특수성을 가지고 있어 더욱 큰 문제를 가지고 있다. 앞서 제시한 신문자료에서도 나와 있듯이 청소년들은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한 행동들을 단지 재미로, 자신의 흥미꺼리로만 생각하여 아무런 문제의식을 못 느끼고 행하고 있다.

이러한 폭력 앞에 노출되어져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들에게 폭력을 가하는 대상들을 알아보고 청소년들이 그들의 환경 속에서 얼마만큼 많이 노출되어져 있는지를 알아보고, 가해 청소년과 피해 청소년들에게 주어진 환경과 폭력의 실태, 그들의 행동 유형, 특성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다른 나라들의 실태와 폭력에 대한 대처방법, 예방법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폭력에 노출되어서 힘들어하고 아파하는 우리의 폭력피해청소년들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것인지, 어떻게 폭력 안에서 나올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인지에 대해서 모색해보고 폭력에 대한 대처와 예방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한다. 또한 폭력가해청소년들에게도 그들의 행동들을 어떻게 스스로 바꾸게 할 것인지, 그들의 필요한 욕구들을 어떻게 해결 할 것인지 등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학교폭력 >
청소년복지론, 홍봉선․남미애 공저, 양서원 2001
청소년 문제행동론, 김진화 외 10명 ,학지사 2002
「청소년 폭력예방법 제도연구」청소년보호위원회, 2001.12
「학교폭력 해소를 위한 바람직한 정책방안」 신순갑(학교폭력대책국민협의회 사무총장), 2002. 12.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01년도 학교폭력실태조사 자료
http://www.naver.com (지식검색)
http://www.jikim.net/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홈페이지.

< 따돌림 >
http://www.naver.com (지식검색 - '왕따 자가진단지‘ 예스폼 2002. 11)
http://www.edunet4u.net(학생 지도 자료 - 진로상담과)
http://www.wangtta.com(왕따 극복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따돌림, 왕따]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 특성, 원인과 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실태 및 집단따돌림(왕따)문제에 대한 개선 방안 분석
  • 따돌림(왕따)의 구조적 원인1. 사회 문화적 배경 2. 교육현실의 구조 3. 교사 역할의 한계4. 자치 문화의 부재5. 언론 보도의 문제 6.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의 문제 7. 학생인권과 복지 문제7. 또래집단의 이해와 학생집단의 변화8. 새로운 세대의 변화된 삶의 환경Ⅴ. 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실태1. 청소년 폭력예방재단 상담자료2. 청소년 대화의 광장 설문조사 자료3. 교육부 통계 자료4. 자녀 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 추진본부 통계자료5. 한

  • [교육심리학] 학교폭력
  •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3) 학교에서 폭력사건을 은폐할 수 있을까?Ⅶ. 학교 폭력의 문제점 및 대책 (외국사례포함)(1) 학교 폭력의 문제점(2) 학교 폭력의 예방 및 대책(3) 외국의 사례Ⅷ. 설문조사Ⅸ. 결론Ⅰ. 학교 폭력의 정의 (1) 학교폭력의 정의-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 1항은 학교폭력법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학교폭력이라 함은 학교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협박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 사회과학 집단 따돌림
  • 학교에서 1999년 발생했던 사상 최대의 총기난사 사건도 집단 따돌림에서 연유한 것이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1998)의 조사에 따르면 전국의 초중고교생 4명중 한 명꼴로 집단 따돌림 피해를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통계 자료를 보면 집단따돌림의 문제, 그것은 현재 우리 교육계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로써 부각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심각한 청소년 문제가 되었다. 뉴스와 신문에는 집단따돌림을 당한 아이가 자살

  • 학생인권신장 방안 모색
  • 폭력학교폭력과 학생의 인권신장 3제2주제 : 체 벌교사체벌과 학생인권 21제3주제 : 성 차 별성차별과 여학생 인권 신장을 위한 과제제4주제 : 성 폭 력학교에서의 성폭력 63【학생인권 신장방안 모색을 위한 세미나】제1주제 : 학교폭력학교폭력과 학생의 인권 신장백 승 한(청소년폭력예방재단)학교폭력과 학생의 인권신장백 승 한 (청소년폭력예방재단)1. 서론학교폭력의 정의를 보면 청소년폭력예방재단(상담자원봉사 교육자료집, 1996)은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복지의 정의, 목적 및 기본관점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학교사회복지는 학교 내 교육-학습의 과정에 장애요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잠재능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하여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사회복지의 한 실천영역이다(Skidmore, Thackeray & Farley, 1988:178; Winer & Maluccio, 1988:210). 사회복지 전문직의 전반적인 목적이 삶의 질 향상에 있다면,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의 중심적인 목적 즉, 아동 ․ 청소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