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양] 한국전통문양의 종류와 의미 및 중국, 일본과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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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문양의 개념, 문양의 기원, 전통문양의 역사적 배경, 전통 문양의 종류와 의미, 한국․중국․일본의 전통문양의 특성 비교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전통문양이란?

2. 문양의 기원

3. 전통문양의 역사적 배경
1) 선사시대 문양
2) 삼국시대 문양
3) 통일신라시대 문양
4) 고려시대 문양
5) 조선시대 문양

4. 전통 문양의 의미와 상징

5. 한국․중국․일본의 전통문양의 특성 비교
1) 형태성
2) 상징성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전통문양이란?

우리나라의 전통문양은 우리민족의 미의식, 생활여건과 감성, 정신적인 가치를 반영하는 우리 자연, 역사, 종교의 바탕 위에서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리 문양의 특징은 자연미로 집약될 수 있으며 소박하고 간결한 선의 율동미가 조형적으로 잘 조화가 되어 있다. 한 사회집단의 역사적 발전 속에서 그것의 바탕에 형성된 규범적 힘이 전승되면서 그 집단의 역사적 존재를 확고히 하게 되는데, 그 규범적 힘이 전통이다. 전통이라는 말의 뜻은 ‘전하여(傳)’ ‘이어지는(統)’것을 말한다. 따라서 그것은 그저 전해져오는 것만으로는 안 되고 반드시 현재에 이어지는 것이어야만 한다.
일반적으로 전통(傳統)이란, 민족생활의 역사적 발전과정 위에서 형성된 정신적 경향 및 성격이 많은 시대를 통하여 전승되어온 하나의 근본적인 힘으로써 후세에 문화창조를 규정하며, 예술상의 전통은 취미, 형식, 감정표현, 태도, 기법 등에 대한 일정한 지속적 특징을 가지고 민족의 예술정신을 일관시켜 민족의 양식을 세우는 것이다. 그리고 문양이란 명사로서, ‘무늬의 모양’이라고 해석된다. 무늬라는 것은 겉면에 여러 가지 형상을 나타낸 문(紋), 문채(文采), 패턴으로 옷감, 조직 따위에서 장식으로 표현하는 여러 가지 모양을 말한다.8) 문양(紋樣)은 생활에 대한 주관적 의식의 반영이며 삶을 통한 문화활동의 소산임과 동시에 또한 창조적 문명의 산물이라 말할 수 있다. 문양에는 언어나 문자와 마찬가지로 그 민족과 그 민족이 살아온 환경에 따라 고유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가령 각 시대마다 새로운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았을지라도 나름대로의 독특한 성격을 나타내고 있어 이를 전통문양(傳統紋樣)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 고선우, 디지털 문양, 글누림, 2009.
• 김덕겸, 한국길상문, 형설출판사, 2001.
• 김원룡, 한국미술문화의 이해, 애경, 2000.
• 김진한, 제 4회 개인전(전통문양), 가나아트 스페이스, 2011.
• 신상재, 한국인의 생활문양, 선진문화사, 1986.
• 이승철,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한지, 현암사, 2002.
• 임영주, 한국의 전통문양, 대원사, 2004.
• 임영주·상기호, 종이공예문화, 대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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