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ocket과 ServerSocket의 중요 메서드에 대해 알아보자.
2. 자바의 UDP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3.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서 쓰레드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자
4. 쓰레드를 구현하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본문내용
2. 자바의 UDP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자바에서 UDP 통신을 할 때는 DatagramSocket 클래스를 사용한다. UDP는 비연결성이기 때문에 하나의 소켓으로 여러 호스트로 패킷을 송수신 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서버소켓은 존재하지 않고 서버 소켓으로 사용하고자 할 때는 포트번호를 인자로 가지는 생성자를 호출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DatagramSocket을 사용해 통신할 때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통신하다.
① DatagramSocket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구성한다. 이때 클라이언트는 로컬 주소와 포트를 선택적으로 지정하지만 서버의 경우 포트를 지정해주어야 한다.
② DatagramSocket 클래스의 send() receive() 메서드를 사용해 DatagramPacket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주고받음으로써 통신하다.
③ 통신이 끝나면 DatagramSocket 클래스의 close() 메서드를 호출하여 소켓을 담는다.
자바는 예외를 객체로 취급하며, 각 상황에 따른 예외 관련 클래스를 제공하고 있고 상속을 통해 확장할 수 있다. 이러한 자바의 예외처리는 자바 프로그램을 좀 더 견고하게 만든다.주요 예외 클래스예외 클래스설명NoSuchMethodException메서드가 존재하지 않을 때ClassNotFoundException호출된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을 때CloneNotSupportedException복제가 지원되지 않는 객체의 복제를 시도했을 때IllegalaccessExceptionClaa 클래스의 forName과 같은 메서드를 사용하여
10장 연습문제1. Canvas 컴포넌트에서 Graphics 객체의 레퍼런스를 구하는 메서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Graphics 클래스에는 어떤 메서드가 있는지 알아보자.- void paint(Graphics) 메서드를 오버라이딩하여 직접 그래픽 작업을 처리를 할 수 있고, getGraphics() 메서드로 Graphics 객체를 얻어와 그래픽 처리를 할 수도 있다. drawRect()와 fillRect() 모두 사각형을 그리는 메서드지만 fillRect 메서는 현재 설정되어있는 색으로 내부를 채운 형태로 그려짐 시작점 x, y 좌표와
자바에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클래스는 너무나 많기 때문에 기본적인 java.lang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들만 적어 보겠다. 3. 인터페이스가 가지고 있는 추상 메서드를 구현 할 때의 규칙에 대해서 알아보자.①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모든 추상 메서드를 구현해야 한다. ②인터페이스의 추상 메서드는 abstract지시어를 붙이지 않는다.4. 내부클래스의 종류와 용도에 대해 알아보자. 정적 내부클래스 1. 외부 클래스의 이
자바의 모든 GUI는 Frame 또는 Applet에 담기는데 애플리케이션에서는 Frame을 애플리에서는 Applet을 이용하게 된다. 하나의 GUI 화면을 여러 파트로 기능별로 나눌 때 Panel을 사용하는데 Panel에는 또 다른 Panel들이 계속 포함될 수 있어 복잡한 화면을 구성하도록 할 수 있다. Applet setSize(), setBound()를 사용할 수 있다 - 최종 제품에서는 애플릿의 크기를 HTML에서 지정하여야 한다. setSize()를 이용한 크기조절 코드는 삭제해야 한다. Frame Window에서 상속되었는데
11장 연습문제1. 스윙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가벼운 컴포넌트 - JDK1.2부터 등장한 스윙 컴포넌트는 플랫폼의 윈도우 모듈에 대한의존도를 최소한으로 줄여 독자적이고 통일적인 GUI 환경을 제공하고 다양하고 확장성이 뛰어난 컴포넌트를 제공함. 룩앤필 (Look and Feel) - 룩앤필은 스윙 컴포넌트들의 전체적인 외양과 느낌을 지정하는 요소임. 다양한 스윙 컴포넌트 - 스윙은 AWT 컴포넌트에 대응하는 컴포넌트를 포함하여 다양한컴포넌트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