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에 대한 선호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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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B. 연구 문제
C. 용어의 정의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내용, 결과 및 논의
A. 연구 Ⅰ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연구 가설
4. 연구 방법
가. 연구 대상
나. 연구 절차
다. 검사 도구
라. 자료의 처리 및 분석 방법
5. 연구 결과 및 논의

B. 연구 Ⅱ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연구 가설
4. 연구 방법
가. 연구 대상
나. 연구 절차
다. 검사 도구
라. 자료 처리 및 분석 방법
5. 연구 결과 및 논의


IV. 결론 및 제언
A. 결론
B. 제언

참고 문헌
부록
감사의 글
표 목 차


<표 1> 여성 성형 경험자와 의향자의 몸 윤곽 기대 형태 (복수 응답)
<표 2> 남성 성형 경험자와 의향자의 몸 윤곽 기대 형태 (복수 응답)
<표 3> 네 가지 지표의 선호 경향
<표 4> MBTI 네 가지 선호 지표
<표 Ⅰ-1> 능력요인 구체화하기 위한 파일럿테스트-여성
<표 Ⅰ-2> 능력요인 구체화하기 위한 파일럿테스트-여성
<표 Ⅰ-3> 선호도 요인-여
<표 Ⅰ-4> 각 항목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여성
<표 Ⅰ-5> 외모 선호도 요인-여성
<표 Ⅰ-6> 외모 선호도 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여성
<표 Ⅰ-7> 키 선호도-여성
<표 Ⅰ-8> 키 선호도의 평균과 표준편차-여성
<표 Ⅰ-9> 성격 선호도 요인-여성
<표 Ⅰ-10> 성격 선호도 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여성
<표 Ⅰ-11> 능력 선호도 요인-여성
<표 Ⅰ-12> 능력 선호도 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여성
<표 Ⅰ-13> 학벌 선호도-여성
<표 Ⅰ-14> 학벌 선호도의 평균과 표준편차-여성
<표 Ⅱ-1> 능력요인 구체화하기 위한 파일럿테스트-남성
<표 Ⅱ-2> 능력요인 구체화하기 위한 파일럿테스트-남성
<표 Ⅱ-3> 선호도 요인-남성
<표 Ⅱ-4> 각 항목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남성
<표 Ⅱ-5> 외모 선호도 요인-남성
<표 Ⅱ-6> 외모 선호도 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남성
<표 Ⅱ-7> 키 선호도-남성
<표 Ⅱ-8> 키 선호도의 평균과 표준편차-남성
<표 Ⅱ-9> 성격 선호도 요인-남성
<표 Ⅱ-10> 성격 선호도 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남성
<표 Ⅱ-11> 능력 선호도 요인-남성
<표 Ⅱ-12> 능력 선호도 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남성
<표 Ⅱ-13> 학벌 선호도-남성
<표 Ⅱ-14> 학벌 선호도의 평균과 표준편차-남성
그 림 목 차


[그림 Ⅰ-1] ‘이성의 선호도 요인 조사 연구’의 절차
[그림 Ⅱ-1] ‘이성의 선호도 요인 조사 연구’의 절차

본문내용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사람간의 관계는 사회에서의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음으로써 사회를 새롭게 형성해 나가는 것이며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내가 사회에 속하게 된다. 특히 현대사회의 구조적 특성이 인간을 더욱 더 사회적 존재로 몰아가고 있으며, 사회적 존재로서 현대사회를 살아가야 하는 우리 현대인들에게 인간관계는 중요한 삶의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그로인해 지금까지 인간관계 형성과 관련된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수많은 책이 발간되었다. 서점의 베스트셀러에는 배려, 카네기 인간관계론,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등 수많은 인간관계 지침서가 있다. 인간관계에 대한 선행연구와 책에는 인간관계의 필요성,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인간관계, 인간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맺는 방법들에 대하여 연구가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에서 호감도는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기술이라 설명되고 있다. 이에 대하여 호감도에 관한 많은 연구결과가 나와 있다.
프랑크 나우만의 저서인 호감의 법칙 (그책, 09)에는 호감을 발산하는 방법부터 그것을 왜 어떻게 발산해야 하는지 알려는 호감의 법칙을 설명하고 있다. 프랑크 나우만은 호감 형 사람들을 20년 동안 연구한 결과, 호감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나 타고나는 매력 등 에서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 속에서 습득함으로써 가질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7단계 프로젝트를 통해 비호감에서 호감으로 바뀔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여기서는 호감에 대한 설명이 사회 속에서 습득함으로써 형성되는 사회적 능력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는 호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모와 같은 다른 요소들에 대해서 고려하지 않은 한계가 있다.
미국 다트머스 대학교의 p.j.완렌 교수는 호감 가는 사람은 첫인상으로 판가름 난다고 한다. 뇌의 편도체는 앞으로 벌어질 일이 좋을지 나쁠지를 예측하고 예측을 하기 위해서 첫인상을 활용하고 정보를 저장하는데, 편도체가 눈매로써 첫인상을 판단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000분의 17초라는 연구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호감을 첫인상 만으로만 판단을 하였다. 호감에 영향을 주는 것은 첫인상 뿐 만 아니라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매력이나 성격, 능력도 있을 것이다. 그러한 요소들은 첫인상만으로 판단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첫인상 이라는 요인에서도 눈매에만 편중되어 인식한다는 한계가 있다.
기존의 연구 박은아 (2009)에서는 “호감”이라는 것을 호감을 형성하기 위한 어떠한 행동방법, 사람을 대하는 방법, 첫인상에 대해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한 방법과 행동으로 호감을 형성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사람은 외적인 측면과 내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고 외적인 측면인 외모와 내적인 측면인 성격,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능력으로도 구분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그 사람의 행동에 의해서만 호감이 결정된다고 보거나 첫인상인 외모에 대해서만 호감이 달라진다고 볼 수는 없다.
또한 황윤정(2007)기존 연구에서는 사회에서의 인간관계에 대하여 너무 포괄적인 범위로 다루고 있거나, 임언(2006)과 같은 기존 연구는 보다 범위가 좁은 인간관계 연구는 회사에서의 인간관계에 관한 초점으로 연구되어 있다. 이에 대해 사회적으로 안정된 관계를 형성하는 10대와 20대가 사회에서 사람에게 호감을 느끼는 것으로 범위를 한정하여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인간관계 형성에 중요한 기술을 호감도로 정의하고 10대와 20대의 이성에 대한 호감도를 외모, 능력, 성격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외모에서의 얼굴 생김새와 매력은 사회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은 처음 사람을 만날 때 얼굴, 키, 몸매, 심지어 손과 발까지도 타인에게 어떤 인상형성으로 전달된다. 여성과 남성이 선호 하는 전체적 외모의 이미지는 이목구비의 밸런스를 추구하는 경향을 보여서 외모에 대한 이목구비의 항목을 구체화 하였다.
박정준(2006)연구에서는 호감을 주는 눈에 대해 알아본 결과 동글동글하고 쌍꺼풀이 있는 눈을 매력적으로 여긴다. 박혜경(2011)에서는 뚜렷한 눈 이외에 콧등이 곧고 바르게 뻗은 코, 여성의 경우 평균보다 20%정도 신체 사이즈가 작고 날씬한 몸매를, 남성의 경우 근육이 어느 정도 자리 잡힌 건장한 체격을 선호한다고 한다. 또한 성형외과 광고. 홍보 자료에 나타난 미적 기준에서 보면 여성은 쌍꺼풀 있는 눈과 코, 깨끗한 피부 그리고 몸매를, 남성은 속 쌍꺼풀과 높은 코에 대한 관심과 성형을 원한다는 알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선행연구 토대로 외모 세부항목을 쌍꺼풀, 높은 코, 깨끗한 피부, 몸매로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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