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수업 시 발생하는 학교안전사고와 안전교육 현황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 선행 연구 고찰
1. 학교 안전사고의 개념 및 유형
1-1. 학교 안전사고의 정의
1-2. 학교 안전사고의 유형
2. 안전교육의 목표 및 내용
2-1. 안전교육의 정의 및 중요성
2-2. 안전교육의 내용 및 방향
2-3. 외국의 안전교육
2-4. 우리나라의 안전교육
3. 체육 교과 내에서의 안전사고 및 안전교육
3-1. 학교 체육수업의 특성
3-2. 학교 체육수업 시 발생하는 안전사고 현황


3-3. 학교 체육수업 시 시행하는 안전교육 현황
3-4. 학교 체육 안전사고의 법적 처리
Ⅲ. 연구 방법 및 한계점
Ⅳ. 연구 결과 분석
1. 체육수업 시 발생하는 안전사고 현황
2. 체육수업 시 시행되는 안전교육 현황
3. 체육수업 시 발생하는 안전사고 및
시행되는 안전교육에 대한 학생 인식
4. 주요문항별 SPSS 상관관계 분석
Ⅴ. 논의 및 개선방향
1. 안전사고의 위험성에 대한 학생 인식 개선
2. 체계적이고 정기적인 안전교육 실시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3-3. 학교 체육수업 시 시행하는 안전교육 현황
3-4. 학교 체육 안전사고의 법적 처리
Ⅲ. 연구 방법 및 한계점
Ⅳ. 연구 결과 분석
1. 체육수업 시 발생하는 안전사고 현황
2. 체육수업 시 시행되는 안전교육 현황
3. 체육수업 시 발생하는 안전사고 및
시행되는 안전교육에 대한 학생 인식
4. 주요문항별 SPSS 상관관계 분석
Ⅴ. 논의 및 개선방향
1. 안전사고의 위험성에 대한 학생 인식 개선
2. 체계적이고 정기적인 안전교육 실시
Ⅵ. 참고 문헌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학생들은 하루의 활동 중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낸다. 학교 교육 활동은 그 과정에서 항상 안전사고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실제 교육 현장에서도 예기치 않은 학교 안전사고가 매년마다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생들의 학교 공동생활 속에서 크고 작은 신체적 손상의 학교 안전사고는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제는 더 이상 산업체나 건설현장 등에서 뿐만 아니라 가장 안전한 곳으로 여겨지는 학교에서까지, 어느 곳에나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학교 안전사고에 대비한 안전사고 예방 교육 프로그램이나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 관리 대책 마련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지덕체의 조화로운 인간 형성이 교육의 본질이라 볼 때 특히 학교 교육 활동 중 신체활동을 통한 전인적인 인간 형성의 대표적인 교과목은 체육 교과이다. 하지만 체육 교과는 그만큼 감수해야할 신체적 위험과 위험 부담이 크고 실제로 학교에서 발생하는 각종 안전사고들도 체육 시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다. 학교안전공제회에서 2006년에서 2008년까지 집계 된 자료에 따르면 서울 유, 초, 중, 고에서 발생한 전체 학교안전사고 중 체육관련 안전사고는 2006년 1752건, 2007년 1388건, 2008년 2157건으로 교과별 빈도에서 체육교과가 안전사고 발생률이 72%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크고 작은 사고들을 항상 예방할 수 없는 것만은 아니다. 안전교육과 교사의 보다 더 꼼꼼한 주의, 지도하에 충분히 예방 가능한 사고들도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 안전사고 중에서도 특히 체육 교과 시간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현황과 체육수업 시 시행되는 안전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찾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일선 현장에서 교사들이 안전사고에 대해 어떤 지도 방법을 취해야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 안전사고의 개념과 유형

1-1. 학교 안전사고의 정의

‘학교 안전사고’는 전문적인 용어가 아니며 그 개념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아 학자마다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김성주 외(1994)에 의하면, 학교 안전사고는 ‘의도적, 무의도적으로 작용된 외적 에너지에 의해 인적․물적 손상을 초래한 현상’이라 풀이하기도 하고 ‘교과 수업 특별 활동, 휴식 시간 등 학교 교육 과정 운영 계획에 의한 모든 교내․교외 활동 중에 일어난 학생들의 신체상 상해 또는 재산상의 피해가 발생한 사고’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즉 일반적으로 학교 안전사고란, 학생들이 등교한 후 하교 시간까지 아침 시간, 교과 학습 시간 및 점심시간, 휴식 시간, 청소 시간, 방과 후 교내 활동 시간과 특기 적성 활동 시간 등 비정규 교과 학습 시간 중학교 내에서 시설․설비에 의한 사고나 학생의 부주의, 과실로 인해 발생한 모든 안전사고를 말한다.

1-2. 학교 안전사고의 유형

학교 안전사고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나 발생 시간별, 발생 장소별, 사고 요인별로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발생 시간별 분류

구분
항목
사고내용
정규 교육 활동 중의 사고
수업 중의 사고
교과 시간, 실험 실습 시간, 특별활동 시간
학교 행사 중의 사고
운동회, 현장학습, 견학, 수련회 등
비정규 교육 활동 중의 사고
일과 전의 사고
등교시간, 자습시간, 애국 조회 등
일과 후의 사고
특기적성 교육시간, 하교 시간 등


참고문헌
공배완, 안황권,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한국치안행정논집 279-298, 2009
안순화, 「학교안전교육 실태분석을 통한 초등 사회과에서의 적용 모색」,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조지영, 「학교안전사고와 관련된 교원의 책임한계와 대처방안」,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김정숙, 「청소년안전사고예방을 위한 효율적인 학교안전교육에 관한 연구 : 강원도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 로」, 삼척대학교 방재기술전문대학원, 2006
김석용, 「고등학교 체육수업 시 안전교육 실시현황과 안전사고에 대한 학생 인식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 교 교육대학원, 2010
서희원, 「초등학교 체육수업 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실태 및 예방에 관하여」, 한국체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황호영, 김학수, 「학교 체육활동 중 안전사고 발생에 관한 현황 분석」,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 8권 제 4호 p12-21, 2004
신희섭, 「학교체육 안전사고 판례 분석」, 한국체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강준구, 「초등학생의 성격특성에 따른 안전사고 양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석혜민, 「초등학교 안전교육 실태와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2005
구자훈, 「고등학교 체육수업 안전교육 실시현황과 학생인식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송용호, 「중학교 체육수업 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실태와 예방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전공, 2003
이강의, 「고등학교 체육수업의 안전교육과 상해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2010
김명호, 「학교체육 수업 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실태 및 인식도 조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김달효, 「학교안전사고에 대한 대법원 판례 분석」,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p168-179, 2007
김선덕, 「학교 안전사고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경기도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수원대학교 교육대학 원 교육행정 전공, 2000
남상길, 「서울 초등학교의 안전 교육 현황과 교내 안전사고 실태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실 과교육 전공, 2004
서병재, 「학교안전사고 실태분석 및 지도방안」, 수원대학교 행정대학원, 2001
배병수, 「체육수업 중 발생하는 안전사고 실태와 예방에 관한 교사의 인식 분석」,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 육행정전공, 2007
서요한, 「고등학교 체육수업에 발생하는 안전사고 실태 및 예방활동 분석」,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학전공, 2010
강요한,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교사의 특성에 따른 수업관리 차이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하명남, 「체육수업 특성에 따른 체육수업에 대한 만족도와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2007
안전교육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도계여자중학교 안전교육 시범운영 보고서」, 한국 산업안전공단 지원, 강원도 교육청 지정, 2002
안전교육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인천부흥초 안전교육 시범운영 보고서」, 한국 산업안전공단 지원, 인천광역 시 교육청 지정,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보건 개념, 학교보건 업무전산화, 학교보건과 양호교사,신체검사, 학교보건과 위생관리,안전관리, 학교보건 사고사례, 학교보건정책 개선방안
  • 학교보건과 안전관리, 학교보건의 사고사례, 향후 학교보건정책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학교보건의 개념Ⅲ. 학교보건의 업무전산화Ⅳ. 학교보건과 양호교사Ⅴ. 학교보건과 신체검사1. 기본방침2. 현황3. 추진방향Ⅵ. 학교보건과 위생관리1. 기본방침2. 현황3. 추진방향1) 교내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에 대하여는 관계법령의 기준에 부합되도록 조치2) 교사(校舍)안에서의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 상태에 대한 정기점검 실시3) 소음 방지대책4

  • 보육기관 관련 안전사고의 문제점과 대책0
  • 안전교육에 매우 취약한 상태이다. 조금이라도 부모와 교사들이 방심하면 사고에 노출되기 싶고 큰 사고에 연결도리 수도 있다. 따라서 학부모와 교사들은 유아들의 안전에 최선을 다해 큰 사고 날 것을 미연에 방지해야 할 것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건강교육과 관련된 법을 제정하였다. 1969년 최초로 국가 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이 제정, 공포되기 이전에는, 1922년 2월 4일 공포된 조선교육령에 제시된 소학교령의 유치

  • [교사의 권리]교권(교사의 권리)의 의미, 교권(교사의 권리)의 확립, 교권(교사의 권리)의 규정, 교권(교사의 권리)의 체벌정당화, 교권(교사의 권리)의 현황, 교권(교사의 권리)의 권위, 교권(교사의 권리)의 피해
  • 교육적으로 정당한 체벌도 존재한다Ⅵ. 교권(교사의 권리)의 현황Ⅶ. 교권(교사의 권리)의 권위1. 통제적 권위2. 전문적 권위Ⅷ. 교권(교사의 권리)의 피해1. 신분피해2. 학교(안전)사고피해3. 폭행피해4. 명예훼손피해5. 기타Ⅸ.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의 규모가 점점 확대되고 교육내용이 전문화‧다양화되며 교육의 공공성이 증대됨에 따라 교원의 자질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더욱이 인간 교육 뿐 아니라 지식정보사회, 고학력사

  • [학급경영] 학교안전사고
  • 교육에 대한 요구 역시 다양화되어 학교현장학습이 개방되고 각종 학습활동이 교내․외에 걸쳐 전개되고 있고, 사회적으로 TV 및 인터넷 등을 통한 퇴폐․향락산업 등의 부도덕하고 인명경시 풍조가 만연해짐에 따라 발생건수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② 시간대별 발생 추이(공제회 설립~2002년)학교안전사고가 발생하는 시간상황을 보면 체육활동, 실험실습, 교과수업 등 교과관련활동이 전체의72.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

  • 9시 등교의 찬반론과 문제 해결방안0k
  • 안전한 등교길을 책임질 수 없어 불안하기 그지없다. 또 한 가지는 중고등학생들이 0교시가 없어짐으로써 공부시간이 줄어든다는 우려이다. 또 늦게 하교 하게 되면 자연히 학원 등의 시간이 밀려서 잠을 늦게 자게 될 것이라 9시 등교제의 수면권의 효과가 없다는 주장이다. 이 장에서는 9시등교의 찬반론과 문제 해결방안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Ⅱ. 본 론1. 9시 등교에 대한 소고1) 9시 등교제 시행이재정 경기교육감이 이르면 오는 2학기부터 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