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코스트코 COSTCO 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2. SWOT 분석
3. 마케팅 전략
4. 경쟁우위(경쟁사 분석)
5. COSTCO만의 경쟁우위 전략
6. 문제점 및 개선안
본문내용
1. 기업소개
코스트코 홀세일 코퍼레이션 (Costco Wholesale Corporation)은 '코스트코 홀세일'이라는 이름 하에 운영되는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으로, 고품격 브랜드 제품을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비즈니스 사업자들을 위한 제품과 개인 회원을 위한 필요 용품들을 주로 판매한다. 코스트코의 회원은 비즈니스와 골드스타 회원으로 나뉘어져 있다. 비즈니스 회원권은 사업자를 위한 것이고 골드스타 회원권은 개인용으로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개인을 위한 것이다.
1983년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운영을 시작하였다. 1993년 10월, 코스트코와 1976년부터 회원제 할인매장의 선구자 역할을 한 프라이스 클럽이 합병되면서 프라이스/코스트코가 되었다. 그 후 1997년 1월, 창고형 할이매장이 아닌 프라이스엔터프라이즈가 분리되면서, 코스트코 컴퍼니로 바뀌었고, 1999년 8월 30일, 델라웨어에서 워싱턴으로 재통합하면서 코스트코 홀세일 코퍼레이션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COST'라는 심벌로 나스닥에 상장되었다. 코스트코 세계 본사는 워싱턴주, 이사콰에 위치해 있으며, 양평점에 한국 본사를 두고 있다.
식료품, 과자, 가전제품, TV, 자동차 용품, 타이어, 완구, 하드웨어, 스포츠 용품, 보석, 시계, 카메라, 서적, 가정용품, 의류, 건강 및 미용 용품, 가구, 사무용품 등의 광범위한 국내외 고품격 브랜드 제품을 일반 도소매점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자사 브랜드(PB)인 커클랜드 시그니춰 제품을 제공한다. 커클랜드 시그니춰 제품은 주스, 쿠키, 커피, 견과류, 가정용품, 여행용 가방, 가정용 기기, 의류, 세제 등 품목을 망라한다.


2. SWOT분석

강점
제품
- 고품질 저가격
- 일주일마다 물품이 변화 (트렌디하다)
- 만족도가 높은 제품으로 제공 (4000가지 종류 내외)
- 수입품 70%이상 (다른 마트에선 볼 수 없는 제품)
- 한 카테고리 내에서는 너무 많은 브랜드가 존재하지 않음
(비용의 절감,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이 구매에 영향을 미침)
입지
- 고속도로 근처, 지하철 입지 좋음
(광명점 - KTX광명역)
제도
- 쿠폰북 : 이번주 할인품목을 제시
- 이중보증제 ( 상품보증제 / 회원보증제 )
상품과 회원제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 100% 환불 가능
높은 고객 충성도 ( 90%가 갱신)
약점
- 비교적 짧은 유통기한
- 대량으로 bundling되어 있는 제품

- 주차장 부족과 주말 교통 혼잡 (이마트에 주차하고 코스트코로 간다)
- 매장 인테리어가 창고형식
- 편의시설 부족
- 긴 웨이팅라인 : 소량품목 구매 소비자들에 대한 배려나 제도가 없음
- 비회원들은 구매 불가능
- 삼성카드와 현금 결제
기회
- 한국 국민의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생활 패턴도 변화
( 잦은 해외여행, 해외 체류, 유학 생활 등으로 식생활습관의 변화)

- 점포 수 확장 가능성

- 장기화 된 불경기로 인한 고객 증가
위협
- 한국의 상황, 추세 : 더욱 심해진 핵가족화, 1인 가구 확대
- 소비자 성향의 변화 : 대량보단 다품종 소량으로 구매하길 원함
- 다른 대형 할인 마트들의 잇다른 시장 진입
이마트의 트레이더스, 롯데마트 빅마켓
-창고형 할인 마트가 많이 생김에 따라 가격 경쟁 또한 치열
-타사의 활발한 마케팅 활동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
  • ajrr***
    (2013.10.04 10:41:04)
회원 추천자료
  • COSTCO 코스트코 기업분석과 글로벌 유통전략분석및 코스트코 한국진출전략연구및 향후전략제안 PPT
  • 1. 코스트코 기업소개2. 코스트코 유통전략(1) COSTCO의 글로벌현황(2) 유통의 개념(3) Costco 유통의 특징 -3PL-지입계약-크로스도킹(4) COSTCO의 직 ∙ 간접 유통경로3. 코스트코의 유통현황(1) 상적 유통 경로(2) 이마트와 비교분석(3) 입지현황(4) 매장구조4. 코스트코의 한국진출전략(1) 코스트코의 한국진출 (2) Costco의 국내 현황 (3) COSTCO 특징(4) COSTCO 향후 계획INDEX산업분야 : 대형 종합 소매업국 가 : 미국본 사 : 미국 워싱턴 주 이사콰창 립 : 1938

  • [COSTCO 코스트코 마케팅,경영사례연구] 코스트코 기업분석*SWOT분석및 코스트코 마케팅전략,경영전략 분석과 향후시사점및 느낀점
  • 코스트코의 경영과 마케팅-목차1. 코스트코 COSTCO 기업소개(1) 코스트코 개요(2) 코스트코만의 특별한 서비스2. 코스트코 COSTCO의 기업경쟁력3. 코스트코 COSTCO 경영전략(1) 재고관리전략(2) 표준화전략(3) 서비스전략(4) 차별화전략(5) 브랜드전략 4. 코스트코 COSTCO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s5. 코스트코 COSTCO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6. 결론 및 느낀점1. 코스트코 COSTCO 기업소개(1) 코스트코 개요코

  • 코스트코 COSTCO 성공전략과 SWOT분석및 코스트코 기업전략과 마케팅사례분석및 코스트코 향후전략제시
  • 코스트코마케팅전략향후전략제시1. 코스트코 COSTCO 기업소개와 선정배경2. 기업철학3. 코스트코의 성공요인 및 전략4. 기업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5. 코스트코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6. 코스트코의 점포관리전략7. 코스트코 마케팅전략(1) 표준화된 마케팅(2) 체험마케팅(3) 제휴마케팅8.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9. 결론 및 향후전략 제시(1) 시사점(2) 향후전략 제시1. 코스트코 COSTCO

  • 코스트코 홀세일의 중국 및 한국진출 성공사례
  • 유통업계로서 중국에서 안정적인 추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고, 위치 입지나 색깔을 보았을 때 국제적인 기업인 IKEA와 비교가 될수 있는 부분이 많은데, IKEA가 중국에 진출할 당시에 미리 준비했었던 생산라인등과 같은 기본 구조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할 것이라는 기대를 했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과의 기대와는 달리 코스트코는 지금까지 없었던, 중국만을 위한 현지화 전략을 실시하고 있다. 바로 중국 첫 Costco 회원제 편의점이다. 이는 처음으로 베

  • 코스트코 기업 경영전략 사례분석과 SWOT분석
  • 코스트코 기업 경영전략 사례분석과 SWOT분석CONTENTS1. 코스트코 기업소개2. 코스트코 기업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3. 코스트코 기업 경영전략 사례분석(1) 마케팅전략(2) 저가격전략(3) 인적자원관리 전략(4) 유통 및 물류전략(5) 표준화 전략4. 코스트코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코스트코 향후전략제시1. 코스트코 기업소개코스트코는 미국의 회원제 창고형 대형할인마트이다. 1976년 미국샌디에이고 모레나대로에서 개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