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생명주기를 통해 분석한 IBM의 혁신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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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소개
2.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에 대하여
(1) IBM 소개
(2) IBM이 직면한 환경적 요인

Ⅱ. 조직생명주기를 통해 분석한 IBM
1. 조직생명주기(Organization Life Cycle) 이론의 소개
(1) 도입
(2) 조직생명주기의 발달 단계
(3) 조직생명주기별 조직 특성
2. IBM의 조직생명주기
(1) 창업 단계 (1914년∼1951년)
(2) 집단 공동체 단계 (1952년∼1984년)
(3) 공식화 단계 (1985년∼1990년)
(4) 정교화 단계 (1991년∼1992년)
(5) 변신 및 조정 단계 (1993년∼)

Ⅲ. IBM의 미래
1. 현재 IBM의 주력 연구
2. IBM의 미래 예측
3. 앞으로의 IBM

Ⅳ. 조직생명주기이론의 적용 : 다른 기업 사례 분석
1. 웅진그룹 분석
(1) 웅진그룹의 조직생명주기
(2) 웅진그룹의 실패 이유
2. 노키아(NOKIA) 분석
(1) 노키아(NOKIA)의 조직생명주기
(2) 노키아(NOKIA)의 실패 이유

Ⅴ. 결론
1. IBM이 조직생명주기를 연장할 수 있었던 이유
2. 시사점

Ⅵ. 참조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소개(Introduction)
조직생명주기 개념은 조직이 어떻게 성장하고 변화하는지를 알게 해주는 유용한 도구이다. 즉 조직은 탄생하고, 성장하고, 사멸한다. 조직생명주기의 각 단계 별로 조직구조, 리더십, 관리스타일 등을 예측할 수 있다. 단계들은 연속적으로 발생되며 자연적인 성장과정을 따른다. 조직생명주기에 대한 연구는 기업이 각 단계마다 나타나는 경영상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변화하는 상황과 전략에 적합한 조직을 구축하는데 해결책을 제시하는 바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IBM 사례는 기업을 경영했던 근 100년 동안의 기간 동안 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적절한 혁신을 통해 오늘날의 위치를 확고히 다지게 된 대표적 사례로 꼽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생명주기 이론을 이용하여 IBM사의 성장단계 별 경영혁신과 조직구조의 변혁 방법을 비교해봄으로써 IBM이 장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를 밝혀보고자 한다.

2.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에 대하여
(1) IBM 소개
IBM은 170개국에 달하는 영업망을 가지고 있고, 33만 명의 직원과 67만 명의 주주 · 24개의 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963억 달러의 매출과 84억 달러의 순이익을 달성하고 있는 대규모의 기업이다. IBM은 대표적 Technology 기업으로 50억 달러를 연구개발비용에 투자하며, 지난 13년 동안 연속으로 미극 특허등록 기업 1위에 올랐다. 세계 최대의 IT회사인 IBM은 전 세계 대규모 거래내역서의 90% 이상을 본인들의 소프트웨어에 의해 관리하며, 세계 1위의 서버공급회사 · 최대의 리눅스 회사 · 최대의 IT 금융지원 회사이다. 미국 정부기관의 90% 이상이 IBM 및 Dassault Systmems 기술로 설계되어 있고, 2004년 <Fortune>지는 가장 존경받는 10대 기업 컴퓨터 산업부문 1위에 IBM을 선정하였다.
IBM의 역사를 살펴보면, IBM은 1914년 그 전신인 CTB(Computing, Tabulating, Recording)이라는 사무기기 성격의 제품을 제조 · 판매하는 조그마한 회사에서 출발하였다. 1924년 IBM으로 회사명을 변경하였고, 1930년대 미국 경제 공황시기에 리스판매방식을 도입하여 안전한 경영을 하였으며, 루즈벨트의 뉴딜정책(사회보장 · 경제부흥정책)이 외부환경요인으로 작용하여 IBM이 사무기기 업계를 제패하는데 발판을 마련하였다. 80년대 초, <Fortune>지가 4년 연속 초우량 기업 1위로 선정했던 IBM은 80년대 중반 이후, 다운사이징 추세와 그에 따른 고객의 변화된 기대에 제대로 부응치 못한 끝에 90년대 초반에는 수십억 불 적자를 내는 위기에 처했다. 하지만 오늘날 IBM은 세계 최대의 서비스 및 컨설팅 회사 · 세계 최대의 기술회사 · 세계 최대 규모의 e-비즈니스 회사라는 평가를 받으며 업계를 다시 선도하고 있다.

(2) IBM이 직면한 환경적 요인
1) 외부적 환경요인(External factors)
⓵ 경제적 측면
미국 경제는 신경제의 영향으로 저물가 · 저실업 · 장기 호황이 지속되면서 10년간 안정적으로 번영하였는데 이런 경향이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추세에 있었다. 이런 추세에 맞추어 90년대 후반 아시아 시장은 금융위기를 회복하였고 중국과 같은 거대시장은 컴퓨터 · 인터넷 사업에 관심을 두고 정책을 확장하는 추세였다. 따라서 시장의 특성과 관련된 컴퓨터와 지원 Software · Program의 개발이 중요시되었다.

⓶ 기술적 측면
자국내 IT 인프라 구축과 관련한 IT관련기술에서 세계적 우위를 확보하였다. 이러한 정보 인프라의 투자 확대로 인해 경제의 디지털화가 촉진되고, 디지털 혁명으로 인해 전자 상거래 등 새로운 경제활동에 따라 막대한 가치 창출을 기대할 수 있으며, IT투자에 의한 생산성 향상으로 인해 높은 경제성장률이 예상된다. 또한 WEP에 기반을 둔 프로세스 혁신과 인터넷을 활용한 제품이 중시되었다.

⓷ 사회적 측면
인터넷을 매개로 한 사업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고, 기술력을 기반으로 인터넷 시대에 잘 적응한 컴퓨터 및 통신 관련 기업들이 최고 수준의 시장가치를 실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 세계 전자 상거래 시장이 204억 달러 규모로 연 평균 74억 달러에 비해 2.8배 정도로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그리고 벤처 기술 회사 설립에 대한 관심과 인터넷을 활용한 소비자의 구매 활동의 증가 · 인터넷 패러다임의 확산 등으로 인해 국경을 근간으로 한 기존 시장이 무너지고 전 세계가 글로벌 단일 시장으로 빠르게 통합되고 있다. MS사와 같은 정부와의 직접적인 마찰이 없었고, 미국 정부는 정부 개입을 최소화하는 대신에 정보통신망을 구축하는 등 기본적인 틀을 만드는데 치중하고 있다.


참고문헌

○ 조직이론과 설계(10e), Richard L. Daft, 김광점 외 옮김, 한경사, 2012.
○ 루이스 V. 거스너 Jr., 이무열 옮김, 코끼리를 춤추게 하라, 북앳북스, 2003.
○ 더그 가, 김원호 옮김, 루 거스너와 IBM 부활의 신화, 시아출판사, 2003.
○ 장수기업의 성장단계별 경영혁신에 관한 연구 : IBM 사례를 중심으로, 양현석, 한국항공대 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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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cyworld.com/blueking87/3336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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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61702701&s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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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20615145017
(노키아 몰락을 불러온 5대 실책)
○ http://www.chitsol.com/entry/ (노키아 없는 인텔 미고는 어디로)
○ http://companyfactory.tistory.com/75
(노키아의 부진은 플랫폼 전략의 실패에서 기인한다. 그렇다면, 한국기업들은?)
○ http://blog.daum.net/ironcow6200/8507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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