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시티투어 사례, 장점 및 단점 해결방안 - 상품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시티투어의 개념
Ⅱ. 시티투어의 구성 요인
Ⅲ. 국내사례
1. 서울 시티투어
2. 부산 시티투어
3. 그 외 국내 시티투어 운영 현황
Ⅳ. 해외사례
1. 시티투어 버스의 해외 운용사례
2. 홍콩의 시티투어
3. 이태리 로마의 시티투어
Ⅴ. 시티투어 장점 및 단점
1. 시티투어의 장점
2. 시티투어의 단점
Ⅵ. 해결방안 - 상품개발
1. 구덕 야영장
2. 내원정사 템플스테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시티투어의 개념
시티투어란 도시 내에 산재한 각종 문화유적, 관광지, 시정현장 등을 순회하며 도시의 문화와 역사 및 관광지 등을 둘러볼 수 있도록 프로그램화 한 시내순환관광을 의미한다. 이는 도시 관광자의 관광편의를 도모하고 도시 관광의 활성화를 위해 다 양한 도시 관광자원을 이용한 관광 상품의 개발과 관광행위를 촉진시키는 문화관광의 한 형태인 도시 관광의 핵심수단으로써 개인 여행자의 여행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대안이 된다(서울시정개발연구원,1995).
Ⅱ. 시티투어의 구성 요인
시티투어는 도시 관광 활성화의 기본요건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시티투어의 활성화를 위해서 갖추어야 할 구성요인이 존재한다.
첫째, 관광자원의 매력성이다. 시티투어가 구성되기 위해서 상품개발 이전에 매력적인 관광자원이 확보되어야 한다. 관광자원은 관광객의 관광 동기나 관광행동을 유발하도록 매력성과 유인성을 갖추어 관광객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유, 무형의 소재자원들이다. 특히 도시의 매력적인 관광자원이 되기 위해서는 접근성과 경제성이 충족되어야 하며, 동시에 이지성 및 독특성 그리고 다른 자원들과의 연계성이 있어야 한다. 관광자원은 본질적으로 관광욕구와 관광의도를 가진 수요자를 유인하는 관광대상의 소재인데 관광수요자들의 욕구는 매우 다양하므로 자원 역시 다종다양할 뿐만 아니라 같은 자원이라도 다른 자원과 결합하여 또 다른 특성을 가지기도 한다. 또한 관광자원의 가치는 시대와 시간의 변화, 지역의 변화, 공간의 변화, 기술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며, 인종적 요소, 종교적 요소, 역사적 요소, 문화적 요소, 국토의 여건 등에 의하며 그 가치가 모두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관광객의 주관에 의해 관광가치가 결정되기 때문에 관광자원의 영역이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시티투어의 차량이다. 도시의 관광환경은 자연자원에 기초하고 있지 못하므로 자연관광을 할 때 보다 관광자의 피로는 배가된다. 시티투어는 기본적으로 편안함과 안락함이 있어야 하므로 전용버스의 고급화는 필수적인 요건이다.
셋째, 전문 안내원이다. 시티투어의 성패는 흔히 가이드라고 불리는 전문안내원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무리 훌륭한 관광프로그램 또는 관광 상품이 만들어져도 이 프로그램의 성패는 전문안내원이 얼마나 맡은 바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느냐에 따라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문화관광 공간으로 구성된 도시는 관광객이 단순히 보는 것만으로는 역사와 그 가치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으므로 이를 위해 도시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관광 전문 인력이 확보되어야 한다.
넷째, 시티투어의 정례화이다. 시티투어가 도시 관광의 매력요인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정례화가 되어야 한다. 정례화 되지 못하면 시티투어는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게 되며, 이용자의 구매욕구 또한 감소하게 될 것이다. 시티투어의 정례화를 통화여 고객에 대한 시티투어의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
다섯째, 편리한 접근성이다. 비교적 짧은 시간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도시의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다는 점이 시티투어의 큰 매력이므로 편리한 접근성의 확보는 활성화의 전체가 된다. 이를 위해 기존 교통체계의 개선 및 다양한 신규교통 시설 등을 도입함으로써 관광객 접근체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체계적인 홍보이다. 시티투어는 프로그램 개발도 중요하지만 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광객에게 홍보하는가는 현실적으로 매우 중요하며, 또한 적극적인 홍보는 잠재관광객을 실제 시티투어 관광객으로 유인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따라서 시티투어의 활성화를 위해 홍보의 필요성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적절한 활용으로 보다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홍보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 참고문헌
-
1) 석사 학위논문(2011), 시티투어 활성화를 위한 비교 연구, 영산대학교, 신동강
2) 석사 학위논문(2011. 2), 영산대학교 경영대학원 호텔관광전공, p35~36, p41~42, p44
3) 석사 학위논문(2011. 8), 한서대학교 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p19~20
4) 시내버스 디자인 연구 : 상해시 시티투어버스 외관 디자인 중심으로, 조흔
5)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서울 시티투어(2012. 8), 한국관광공사
6) 1박2일 가족여행 시티투어(2011), 세계견문록
7) 부산가자(2012), 김정원
8) SEOUL CITY TOUR BUS A Brief but Deep Glimpse into Korea's Biggest City, BUSINESS KOREA(2004), Janssens, F.@@Vandevenne, J.@@Palmers, Y., p20~21
9) 시티투어의 운영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대구시티투어를 중심으로(2002), 이걸, p93~104
10) 열린공간: 생활정보; 버스타고 도시 구경 시티투어 버스(2010), 기계산업, 강슬기, p122~125
11)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12) 부산시티투어 http://www.citytourbusan.com
13) 서울시티투어 http://www.seoulcitybus.com
14) 블로그 http://ebbonibb.blog.me/70151150173
15) 블로그 http://blog.socuri.net/684
16) 대전시티투어 http://www.tototour.net/index.jsp
17) 대구시티투어 http://www.daegucitytour.com/
18) 인천시티투어 http://citytour.visitincheon.org/
자료평가
- 참고할만한 내용이 부족
- 97450***
(2019.04.06 11:38: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