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마케팅] 볼빅 VolVik의 해외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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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3. 환경분석

Ⅱ. 본론
1. 진출 전 배경
2. 시장별 진입 마케팅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동기

최근 국내 많은 중소기업들이 해외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며, 실행하고 있다. 협소한 내수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보보다는 보다 넓은 글로벌시장에 진출하여 기업의 목적인 이윤창출은 물론 다양한 경험들을 축적하여 경쟁력을 높이려는 의도일 것이다.
그 중 사업분야에서 내수시장 점유율1위를 달성하였고, 더 나아가 해외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상승시키고 있는 국내 중소기업 중 골프용품업체인 'VolVik'이란 기업이 있다. 기존의 흰색골프공을 발상의 전환을 통해 컬러를 입혀 보다 가치있는 프리미엄 상품을 내놓음으로써 흑자경영을 이루었고 2015년 상장을 추진중에 있는 우수한 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이에 우리 6조는 'Volvik'의 전반적인 자사상황 및 다른 경쟁환경 상황에 대한 조사는 물론, 글로벌 시장환경에 어떻게 민감하게 대처하였는지, 어떠한 해외마케팅전략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어떤식으로 확고한 브랜드인식을 심어주었는지에 대해 살펴보겠다.

2. 기업소개

볼빅은 1989년 골프볼 R&D를 시작하였고, 1991년에 연산 100만 dozen 규모의 공장을 충북 음성에 설립하여 1997년까지는 'Choice brand'와'OEM' 수출을 하였으며 1998년도부터 ‘볼빅브랜드’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볼빅브랜드가 출시된지 1년 만에 ‘볼빅’은 내수지장 점유율 1위와 함께 흑자경영을 달성하면서 2001년 코스닥에 상장되는 쾌거를 이룩하였다. 볼빅 브랜드가 최초 출시 될 때의 비스무스 3PC는 골프 볼 부문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현재까지 그 명성을 이어오고 있다.
‘볼빅’은 사업초기부터 시합용 볼만을 생산하였고 자체의 연구개발로 36개에 달하는 국내외 특허를 획득하였을 뿐만 아니라 3PC, 4PC 등의 구조로 만든 선수용, 비거리용, 여성용, 칼라용 볼 등 소비자의 기호에 맞게 다양한 특화된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국내 토종 골프공 전문업체이다.
‘볼빅’은 이미 1990년에 3피스볼, 1996년에 4피스볼을 출시하였는데,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경쟁업체인 ‘타이틀리스트’의 PROV1과 PROV1X보다 5년~10년먼저 다층구조의 볼을 출시할 정도로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었으므로 수출 및 내수에서 괄목할만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2001년 코스닥 등록 후 경영전략의 오류로 회사의 활력이 저하되었으나 2009년 8월 문경안 회장이 취임하면서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볼빅의 재탄생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볼빅’은 2010년을 마케팅의 원년으로 정하고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해 LPGA, KPGA, KLPGA선수를 포함한 70여명의 매머드급 골프단을 창단하여 각계각층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볼빅'의 홍보에 기여하도록 하고 있으며, KLPGA 드림투어 및 시니어투어, KPGA 챔피언스투어, 초·중·고등 연맹 및 청소년 골프대회, 대학생 골프대회 등 수많은 ‘볼빅’배 대회를 창설하여 인지도 상승 및 자사의 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참고문헌
◆ 볼빅 홈페이지 - http://www.volvik.co.kr
◆ 전자공시시스템 ‘DART' - http://www.dart.fss.or.kr/
◆ 코코인포 - http://www.kocoinfo.co.kr/
◆ 글로벌마케팅 - 박주홍 저, 2010 삼영사
◆ 마케팅 시크릿코드 - 홍상태 저, 2009 위즈덤하우스
◆ "볼빅 문경안 회장 체질 개선에 성공하다." [골프다이제스트/2012.05.09]
◆ "시장 변화를 위해 새로운 소비 패턴을 만들어내고 있다" [골프다이제스트/2012.09.21]
◆ “국내 1위 ‘홀인’한 뒤 세계 시장 향해 뛸 것” [시사저널/2011.10.20]
◆ "볼빅, 중국 프로골퍼 영입"[이투데이/2012.03.20]
◆ "볼빅" [머니투데이/2000.12.23]
◆ "골프공업체 볼빅, 2015년 재상장 추진" [한국경제/2012.10.09]
◆ [2011 스포츠산업 챌린저] <2>문경안 볼빅 회장 컬러 골프볼 개척 "中선 비싸도 인기 좋죠" [서울경제/201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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