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 CJ ON E마케팅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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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본론
1. CJ ONE 카드 도입 목적
2. 시장환경 분석
3. 경쟁사 분석
1) 직접경쟁사
2) 간접 경쟁사
4. CJ ONE 카드 사용 고객 분석
1) 고객분석
2) 여성 소비패턴 분석
3) 남성 소비패턴 분석
5. CJ ONE 카드 마케팅 분석
1) 고객 확보 전략
2) 충성고객 유치 전략
3) 차별화 전략
6. CJ ONE 카드 도입 결과

Ⅲ. 결론
1. 발전방향
1) CJ 그룹 내 CJ ONE 카드 활용 방안
2) 제휴사의 증가
3) 고객층의 확장
2. 한계점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서론
1. 선정 동기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터넷이 생겨나고, 인터넷을 통하여 사람들은 많은 양의 정보를 공유하기 시작하였다. 정보가 많아지면서 고객들의 소비 패턴도 다양해지고 많아졌다. 그 중에 한 가지가 소비자들이 한 기업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꾸준히 이용하지 않는 것이다. 대신 다양한 기업을 분석하고 자신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곳을 이용하기 위해 노력한다. 일반적으로 신규고객을 창출하는 것이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보다 5배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기업들은 소비패턴의 변화와 효율성을 위하여 충성고객을 만들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행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노력 중 하나가 바로 로열티 프로그램이다. 로열티 프로그램이란, 이미 알고 있는 고객을 상대로 지속적인 마케팅 교환을 강화하고, 유대를 형성하고자 브랜드화 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별적으로 전달하면서 고객 가치를 증대시키는 관계 마케팅 활동이다. 이는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고객과의 밀접한 유대관계를 이루고 나아가서는 고객과의 장기적인 전략 관계를 이끌어 고객과 평생가치를 이끌어 기업의 기여도를 극대화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볼 수 있는 것이 포인트(마일리지와 멤버십도 포함) 제도이다. OK캐시백처럼 포인트 제도를 운영하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포인트를 얻는 방법도 다양해졌고 마일리지 사용용도 또한 광범위해졌다. 특히 최근에는 인터넷 소액결제 수단으로 마일리지가 많이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포인트 제도는 기업이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지불하는 인센티브이며 가치기반 통화이다. 포인트 제도는 소비자로 하여금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 이외에 제공하는 일종의 보상행동으로 인식하게 만듦으로써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로열티 프로그램 중에 CJ그룹에서 운영하는 CJ ONE 카드가 있다. CJ ONE 카드는 2010년도 하반기에 나온 포인트 카드로, 2년이 지난 2012년 하반기인 현재 1200만 명이 넘는 가입자가 있다. 이를 대략적으로 계산하여 보면 5초에 1명이 가입하는 형국이다. 포인트 카드 시장에서 선발 주자로 볼 수 있는 OK캐쉬백(SK그룹), 롯데 멤버스(롯데그룹), GS&포인트(GS그룹)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짧은 시간에 엄청난 가입자를 만들어내었다. 어떻게 이런 현상이 가능한 것인지를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알아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이러한 주제를 정하게 되었다.

2. CJ 그룹 및 CJ ONE 카드 소개
- (주)CJ
1953년 제일제당이 설탕 생산으로 시작하여 70년대 국내 최초로 종합조미료와 핵산 양산법을 개발하여 종합식품회사로의 성장을 하게 된다. 그리고 80년대, 첨단기술개발과 해외진출을 시작으로 90년대 식품업체 제일제당에서 생활문화 그룹으로 변신, 외식사업과 영상 사업에까지 진출하게 된다. 1996년 CJ그룹을 출범하여 수익과 성장에 초점을 두고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금융, 정보통신 사업에 진출하는 등 종합생활 문화기업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2007년 지주회사 전환을 통해 CJ주식회사와 CJ제일제당으로 분할된 CJ주식회사는 CJ제일제당, CJ엔터테인먼트, CJ오쇼핑 등 계열사의 투자와 브랜드관리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글로벌기업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식품 및 식품서비스, 생명공학,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신유통 등 4개 분야를 축으로 그룹전체의 재무, 기획, 사업관리, 인사, 경영진단 등을 담당하고 있다.
- CJ ONE 카드
CJ ONE카드란 문화, 외식, 쇼핑, 엔터테인먼트 등 CJ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가 하나의 멤버십 서비스로 통합되어 한 장의 카드로 포인트를 적립/사용하고 CJ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함께 누릴 수 있는 CJ의 새로운 통합멤버십 카드이다.

Ⅱ. 본론
1. CJ ONE 카드 도입 목적
CJ ONE 카드의 도입 목적은 CJ 그룹의 역량 신장을 위해서 이다.
CJ ONE 카도와 제휴한 CJ 그룹 내 계열사들이 cross-selling을 통하여 서로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매출 상승과 그룹 홍보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쌓여있는 포인트를 통해 고객들이 다른 매장이나 타 기업의 제품으로 옮길 때, 전환비용(switching-cost)이 높아 다른 기업에 가지 못하도록 하는 고객 이탈 방지 (Customer Lock-in) 효과가 있다. CJ ONE VIP제도를 통하여 CJ 그룹의 충성고객을 늘릴 수도 있다.
마케팅적인 부분 외에도 마케팅을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한 이유도 있다.
먼저 CJ ONE 카드를 발급받기 위하여 입력하는 정보와 고객이 사용하는 내역을 통하여 CRM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고객들의 동선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동선을 통해 가맹점과 매장 수, 매장의 위치 등의 전략을 짤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고객의 연령, 성별, 거주지 등을 통하여 CJ 그룹에서 추진할 사업 계획이나 상품 아이템을 분석하는데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 App과 문자, e-mail 등의 고객과의 소통 채널을 늘릴 수 있다. 그리고 각 계열사 별로 고객 관리 시스템을 만드는 비용을 줄이고 정보를 다루기에도 편리해 진다.


참고문헌
논문
- 최원일(2004), “고객로열티 프로그램으로서의 마일리지 제도”,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38(11) 46-51
- 곽준식(2008), “마일리지 보상방법(즉각적 보상 VS. 점진적 보상)이 점포전환에 미치는 영향: 매몰비용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19(1), 145-163
- 한진수, 배선경, 신홍철(2008), “로열티 프로그램이 고객-브랜드 관계의 질과 긍정적 구전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호텔경양학연구 17(2), 21-33
- 정지윤, 이희진, 상승권, 최우석(2011), “통합 로열티프로그램의 성공요인 : 오케이캐쉬백 사례”,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전자러해학회지 16(2), 91-109
- 윤경구, 신건철(2012), “로열티 프로그램이 고객 참여와 소비자-그랜드 관계에 기초한 관계형 시장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17(2), 1-28
- 이진원, 송태호, 김지윤(2012), “기업 간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지 37(2), 89-111
- 이진화(2012), “브랜드 선호에 따라 제휴 로열티 그로그램 가입이 가맹점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 유통학회 유통연구 17(1), 87-115

웹사이트
- CJ 그룹 홈페이지
www.cj.net
- CJ ONE 홈페이지
www.cjone.com
- OK캐시백/GS/CJ 포인트 카드 분석
http://blog.daum.net/microljw1/115
- 5대 맴버십 포인트 비교와 스마트 컨슈머 제안
http://sungbok.com/1501
- 현명한 소비의 시작 CJ ONE - CNM 13th 최순호
http://blog.naver.com/cnm_univ?Redirect=Log&logNo=140164424756
- 원하는 만큼 ONE하라! CJ ONE one and only card
http://cafe.naver.com/admoon/3887

기사
“돈 주고 옷사니? 난 포인트로 산다” - 동아닷컴
http://news.donga.com/3/all/20121024/50367655/1
OK캐쉬백 포인트도 10배 적립… 롯데 포인트플러스 포텐 카드 – 문화일보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2111301031824277002
하나SK 메가캐쉬백 체크카드, ‘200만좌 돌파’ - cnbnews
http://news.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207107
OK캐쉬백 ‘포인트 밸류업’ 색다른 혜택 - 한국경제
http://kmomnews.hankyung.com/news/apps/news.sub_view?popup=0&nid=02&c1=02&c2=01&c3=00&nkey=201210222250521
하나은행‘CJ ONE멤버십 제휴’ 금융상품 출시 - fn타임즈
http://www.fntimes.com/paper/view.aspx?num=121068
11번가, OK캐쉬백 제휴 마케팅 효과 굿 - 어패럴뉴스
http://www.apparelnews.co.kr/naver/view.php?iid=43299
CJ ONE, 출시 2년만에 회원 1200만명 돌파 - 이데일리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4&newsid=01489126599721456&DCD=A00204&OutLnkChk=Y
복합쇼핑몰 이용패턴 20대 '옷' 30·40대 '영화' 50대 '밥' - 뉴스웨이
http://www.newsway.kr/news/articleView.html?idxno=195304
CJ ONE카드, VIP 마케팅 돌입 - 디지털타임스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2032102019932727002
CJ ONE 가입자 1000만명 돌파…2030에 폭발적 인기 - 이투데이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2301&idxno=575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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