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의 모바일 메신저 라인 LINE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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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제품소개
2. 선정동기

Ⅱ. 본론
1. 라인의 해외시장 진출 과정
(1) 라인의 출시 배경
(2) 라인의 해외 마케팅
(3) 라인의 해외시장 성과

2. 라인의 국내 시장 도입 과정
(1) 카카오톡의 성공
(2) 네이버톡 출시
(3) 라인의 도입

3.라인의 SWOT 분석

4.단계별 마케팅 전략

Ⅲ. 결론
1. 시사점
2. 역할분담
3. 자료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1. 제품소개
라인(LINE)은 국가를 불문하고 1대1 문자와 다자간 대화, 무료 음성통화(m-VolP), 스티커 등 부가기능을 지원하는 메신저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2011년 6월 23일 처음 서비스를 내놓은 후 약 10개월만인 지난 4월 18일에 이용자가 3천만 명을 돌파했다. 이후 한 달에 500만 명 이상의 속도로 사용자가 증가해 1년 만에 4천만 명, 현재 7천만 명을 넘어섰다.
라인은 NHN의 일본 내 계열사인 네이버 재팬이 출시한 모바일 메신저다. 당초 NHN이 서비스하고 있던 네이버톡과 달리 인트턴트 채팅에만 초점을 맞췄다. 이후 네이버재팬은 모바일인터넷전화를 추가하며 사용자를 지속적으로 확보하였다.
라인은 NoSQL DBMS(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때문에 대규모의 데이터를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네이버 재팬은 새로운 NoSQL을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모바일 메신저에서 가장 중요한 확장성과 가용성, 비용을 고려하여 한꺼번에 많은 데이터가 들어오더라도 해결할 수 있게 하였다. 라인의 대한민국 한글 서비스는 2011년 8월 31일부터 시작했다. 네이버는 먼저 네이버 ID를 기반으로 하는 네이버톡을 출시했지만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 부진을 면치 못했고, 라인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네이버 라인은 일본, 중동,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전 세계 230여 개국에서 이용되며, 국내 이용자보다 해외 이용자가 월등히 많다.


2. 선정동기
2000년 초기 우리나라는 선진국보다 인터넷 인프라가 현저하게 열악한 상황 이였으나 현재는 세계에서 1~2위를 다투는 인터넷 강국으로 급성장하였고 이는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을 이끄는 중요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강국도 잠시 지금 전 세계는 애플의 아이패드, 아이폰을 시작으로 스마트 시장의 전쟁을 선언하였다. 이미 스마트폰은 우리의 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게임, 문화, 여가활동, 자신의 업무에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모바일 시장은 날이 갈수록 신 경제동력이 되어가고 있다. 특히, 스마트 폰의 확대와 함께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와 카카오톡, 마이피플 등 새로운 모바일 메신저시장의 확대는 스마트 폰 시장의 획기적인 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이 되고 있다. 모바일 메신저란 기존에 돈을 내고 사용하던 문자 서비스를 모바일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으로 다운받아 공짜로 다른 사람들과 자유롭게 대화를 할 수 있는 것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스마트 폰 개발이 스마트 시장 전쟁의 1차 전쟁 이였다면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은 본격적인 스마트 시대의 2차 전쟁을 알리는 신호탄 이였다. 사람들은 페이스 북, 트위터를 통하여 시, 공간을 초월하여 전 세계인과 의견을 교류할 수 있게 되었으며, 국내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 카카오톡은 기존 통신사의 주 수익모델이던 문자서비스의 쇠퇴를 가져왔다. 이후 카카오톡과 유사한 애플리케이션이 수 없이 출시되고 우리나라에서는 큰 성공을 이루지 못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모바일 메신저시장은 4파전으로 NHN의 연구원이 개발한 카카오톡이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NHN의 라인, 다음의 마이피플, SK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온UC와 틱톡이 경쟁을 하고 있다. 우리는 이중에 NHN이 개발한 라인에 주목했다. 검색시장 점유율 70%라는 시장 지배적 지위에 있는 국내 인터넷 검색시장 최강자인 NHN이지만 모바일시장에서 핵심적 아이템인 국내시장의 메신저 분야에서는 힘을 못 쓰고 있다. NHN의 최고 개발자들이 전력을 기울여 개발한 라인이 처음부터 국내가 아닌 해외시장을 공략한 이유와 앞으로 라인이 국내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어떤 마케팅을 펼쳐야 하는지에 대해 연구를 해보았다.


참고문헌
위키백과(http://ko.wikipedia.org)
지디넷 코리아(http://www.zdnet.co.kr/)
뉴스토마토(http://www.newstomato.com/default.aspx)
디지털 데일리(http://www.ddaily.co.kr/main/index.php)
블로터닷넷(http://www.bloter.net/)
네이버 라인(http://campaign.naver.com/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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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용하게 자 쓰고 있어요!고맙습니다.
  • elaine***
    (2013.06.08 09:4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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