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유니클로 UNIQLO의 사회적 책임 및 윤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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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Ⅰ 장 서론 (기업소개 및 사회적 책임, 윤리경영 의미과 배경)

1. About UNIQLO
2. About 윤리경영
3. About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제 Ⅱ 장 본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윤리경영의 전략)
1. 유니클로의 CSR 활동
2. 유니클로의 윤리경영 전략

제 Ⅲ 장 결론 (문제점 및 특징)
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윤리경영
-UNIQLO-

제 Ⅰ 장 서론 (기업소개 및 사회적 책임, 윤리경영 의미과 배경)

1. About UNIQLO



- 유니클로는 ‘유니크, 클로징 웨어 하우스(Unique, Clothing Wearhouse)’의 약자로 ‘유니크, 즉 독특하고 다양한 의류창고’라는 뜻이다. 야나이 다다시 사장이 일본의 「GAP」을 꿈꾸며 지난 1984년 6월 히로시마에 1호점을 개장하며 탄생했다. 91년 ‘패스트 리테일링’으로 회사명을 변경, ‘패스트푸드의 완전 시스템화한 형태를 패션 산업에서 확립하고 캐주얼의 스탠더드를 스스로 만든다’는 제조 소매업 ‘SPA’를 선언했다.
이후 90년 8월 매출 52억 엔, 경상이익 1억 엔에서 2000년 8월 매출 2250억 엔, 경상이익 540억 엔으로 10년 만에 매출 43배, 경상이익 540배라는 경이적 매출을 기록했고 브랜드 가치와 회사 주식이 1조 엔을 상회하는 등 업계 최고의 성장력을 갖게 됐다.(지주회사인 패스트 리테일링의 총 매출액 중 90%를 유니클로가 차지한다.)
유니클로는 저렴한 가격에 좋은 퀄리티의 제품을 제안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것은 제품 개발에서부터 제조 유통 판매의 전 과정을 본사가 일괄적으로 통제를 유지하는 그들의 생산 시스템에서 비롯된 것으로서 저렴한 가격의 좋은 퀄리티는 다른 제조 소매업 ‘SPA’ 브랜드와 비교해도 단연 돋보이는 유니클로의 특징이다.
1984년 히로시마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중저가 의류 브랜드 유니클로는 전 세계 836개 점포를 거느린 글로벌 체인으로 성장했고, 2001년 영국 출점을 시작으로 2005년 9월 한국에도 롯데쇼핑과 합자회사 에프알엘코리아(주)를 설립하여 해외 SPA브랜드 중 최초로 진출하게 되었다. 현재 8개 국가에 진출해 있는 유니클로는 ‘특정국가에서만 잘 팔리는 옷은 결국 그 국가에서도 팔리지 않는다.’라는 신념으로 글로벌 기업으로서 성장하고 있다.



- Misson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가 입을 수 있는 고품질 베이직 캐주얼을 시장 최저가격으로 제공한다.

- Vision
Low Cost 경영 / 최고의 고객서비스 실현 /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

- 연혁
1949년 아마구치현 우지시에서 개인영업 형태의 남성복 매장 오고리 상사 개업
야나이 타다시(현 경영자)의 부친이 경영하는 회사
1972년 현 경영자인 야나이 타다시 이사로 취임
1984년 히로시마에 캐주얼 판매점 1호점 출시
1986년 프랜차이즈 1호점을 야마구치시에 출점
1991년 회사명변경<패스트리테일링> 본격적인 SPA선언
1992년 전 점포를 <유니클로>로 명칭변경, 직영점 50개를 넘어섬
1997년 직영점 100개 돌파
2001년 영국 런던에 1호점 출점
2004년 R&D(연구&개발)강화를 목적으로 미국 뉴욕주에 디자인 자회사 UNIQLO Design
2005년 서울, 뉴욕, 홍콩에 점포를 출점
2006년 토오레(주)과 전략적 파트너십의 구축을 목적으로 업무 제휴
2007년 1000평급의 일본 최대 유니클로 대형점 「코베 하버랜드점」을 출점
2008년 UNIQLOCK 이 칸느광고제 그랑프리 수상
2009년 한국 온라인 몰 오픈
2012년 유니클로 2012 장애인고용촉진대회 2개부문 수상
유니클로, 세계적인 브랜드 언더커버와 콜라보레이션
참고문헌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윤리경영이 경쟁력이다.』, 예영 커뮤니케이션, 2002
네이버 지식사전
Norman Bowie,『기업윤리 : 사업은 사업이고 윤리는 윤리인가』, 철학과현실사, 1997
김은환 외, 『GE 잭 윌치 회장의 성공 경영과 시사점』, 청림출판사, 2001. 7
Donaldson, Tomas,『기업윤리』, 법문사, 2001
6) http://www.insnews.co.kr/design_php/news_view.php?num=33213&firstsec=2&secondsec
7) http://www.uniqlo.kr/main/viewUQMain.lotte?check=N <유니클로 홈페이지>
8) http://cafe.naver.com/booknews/302591 <개인블로그>
9) http://www.yes24.com/24/goods/6230937? <조영준(《패션저널》발행인)추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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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니클로는 R&D, 상품기획팀, 소재기획팀, 생산공장이 연계되어 소재를 개발, 공급하는 전략을 추진한다. 따라서 기능성이 높은 제품, 품질이 좋은 소재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노력한다고 볼 수 있다. 2. 아웃소싱 방식생상공장이 다국적화 하면서도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관리체계를 철저히 구축하였는데 세계 공장에 본사 베테랑 기술자들을 파견하여 봉제, 및 공장관리등 일본 섬유 기술을 중국의 공장 파트너 기술자에게 직접 전수한다. zara가 in-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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